2019 SK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 SK실트론 캠퍼스 리크루팅
<구미가 당긴다! SK실트론>
2019 SK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자기소개서 쓰랴, SKCT 준비하랴 너무 바쁘시죠? 바쁜 여러분을 대신해 직접 SK실트론 캠퍼스 리크루팅을 다녀왔습니다! SK실트론에 대한 이야기서부터 올 1월에 입사한 선배들의 생생한 이야기까지 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민수
먼저 채용 설명회를 통해서 SK실트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습니다. SK실트론은 실리콘 웨이퍼를 제작하는 제조 업체예요.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웨이퍼는 반도체에 들어가는 재료로 기술 진입 장벽이 어려운 분야입니다. 하지만 SK실트론은 웨이퍼의 질을 결정하는 결정도, 청결도, 평탄도면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실리콘 웨이퍼는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질까요?
출처_SK실트론 홈페이지
1.POLY SILICON STACKING 고순도 다결정 실리콘을 석영 도가니에 충진 하는 공정
2.INGOT GROWING 다결정 실리콘을 고온으로 녹인 뒤 단결정 실리콘 잉곳으로 성장시키는 공정
3.INGOT GRINDING& CROPPING 잉곳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은 뒤 블록 단위로 절단하는 공정
4.WIRE SAWING 잉곳 블록을 낱장의 웨이퍼로 절단하는 공정
5.EDGE GRINDING 웨이퍼의 가장자리 형상을 가공하는 공정
6.LAPPING웨이퍼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고 평탄하게 만드는 공정
7.ETCHING웨이퍼 표면의 가공 데미지를 화학작용을 이용해 제거하는 공정
8.DOUBLE SIDE GRINDING 웨이퍼 표면의 작은 굴곡을 제거하는 공정
9.POLISHING 정밀 가공을 통해 웨이퍼 미세 굴곡을 제거하는 공정
10.CLEANING웨이퍼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
11.INSPECTION웨이퍼의 형상과 평탄도 등의 품질을 검사하는 공정
12.PARTICLE COUNTING 웨이퍼 표면의 결함을 검사하는 공정
13.EPITEXIAL GROWING 웨이퍼 위에 실리콘 단결정층을 증착 하는 공정
14.PACKING 충격, 먼지, 습기로부터 보호하기위해 제품을 포장하는 공정
정말 많은 과정을 통해서 실리콘 웨이퍼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공정들을 통해 SK실트론 구미 공장에서 개발되고 양산되고 있습니다.
SK실트론 구미 3공장과 1공장 (출처_SK실트론 홈페이지)
설명회에서는 회사 소개와 함께 Q&A시간도 있었는데요. 취준생 여러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실 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엔 채용 상담회로 가볼까요?
SK실트론 채용 상담회 현장에 도착하면 안내 책자와 면담용 자시소개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안내 책자에는 SK실트론에 관련된 정보와 채용 공고에 대해 잘 나와 있었습니다. 대기하면서 면담용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그것을 토대로 많은 질문과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공정 소개, 직무 소개 영상도 볼 수 있었는데 영상들은 SK실트론 홈페이지에서도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어서 채용 상담회에 참가하지 못한 취준생 여러분들을 위하여 여러분들이 궁금할 만한 내용을 갖고 김우빈 사원님, 김하영 사원님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Q.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우빈 사원_ 저는 SK실트론 QC1팀 올해 1월 입사한 김우빈 사원입니다
김하영 사원_ 저는 QC2 팀에서 측정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김하영입니다.
Q. 캠퍼스 리크루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김우빈 사원_ 2019년 하반기 공채가 시작되었고 회사에서는 추석 전에 몇 개의 학교에서 캠퍼스 리크루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신입사원 중에서 대상 학교가 모교인 사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설명회와 상담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하고 계신 직무는 어떤 직무인가요?
김우빈 사원_ 저는 QC1팀에서도 IPQC(In Process Quality Control)파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정 별로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는데 공정 기술 엔지니어의 경우 공정 별로 맡아서 모니터링을 하고 이상 여부를 체크하여 개선합니다. 반면 IPQC 엔지니어 같은 경우는 한 가지 공정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봐서 문제점이 생기면 이에 대해 빠르게 후속 조치를 하고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하는 파트입니다.
김하영 사원_ 전 측정파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공정 사이사이의 측정관련 장비 (ex.평탄도나 두께)에 대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거나 장비 이상이 생기면 원인 파악을 공정 쪽과 함께 진행합니다.
Q. 전공은 어떻게 되시나요?
김우빈 사원_ 저는 산업경영공학과를 나왔습니다.
김하영 사원_ 저는 화학분자공학과 였습니다.
Q. 웨이퍼나 반도체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필요할까요?
김우빈 사원_ 어느 회사에 지원하는 그 회사에 대해서 무엇을 하는지는 어느 정도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 같은 경우 실트론에 대해 미리 많이 알지 못하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취업 준비를 하며 자연스레 알아갔던 것 같습니다.
Q, 학점이나 대외활동 같은 경험이 얼마나 중요할까요?
김하영 사원_ 저희 회사 같은 경우는 지원 시 어학 점수나 대외활동을 쓰는 란이 없습니다. 자소서로 평가하기 때문에 자기 역량을 얼마나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내느냐 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학점 같은 경우 3.0 이상의 학점이면 지원 가능합니다.
Q. 강조해야 하는 인재상은? 추가로 SK실트론만의 인재상은?
김우빈 사원_ SK 자체가 도전, 패기를 강조하다 보니 학생일 때 보여줄 수 있었던 다채로운 도전이나 경험 같은 것을 자신의 아이템을 녹여서 잘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김하영 사원_ 도전, 협력, 몰입을 SK실트론의 인재상으로 강조하고 있는데 사실 SK사의 인재상, 패기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 인 것 같습니다.
SK실트론 인재상 (출처_SK실트론 홈페이지)
Q. SKCT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김하영 사원_ 취준생들이 SKCT만 준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인적성 문제를 많이 풀어 보는 것이 물론 가장 중요합니다. 추가로 SKCT에서만 나오는 특이 유형을 파악하고 고유의 실행 역량 같은 것을 잘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Q.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은 뭐였나요?
김우빈 사원_ 학점과 전공에 대한 질문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학점의 경우 3.0 이상이라고 명시되어있고 영어 성적도 받지 않는 것처럼, 전형과정에서 스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자기소개서에 본인의 경험을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공 같은 경우에도 가이드를 위해서 우대전공 안내를 드리지만 실제로는 그 전공이 아니더라도 그와 관련된 높은 지식이나 역량을 함유할 수 있기 때문에 국한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김우빈 사원님과 김하영 사원님을 통해 좋은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상담을 받은 취준생에게 들어볼까요?
Q. 어떤 질문을 하셨나요?
1.제가 지난 학기에 SK실트론 인턴에 지원했지만 떨어졌었습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 지와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많이 써야 할지 여쭤봤습니다.
2.반도체 공정은 시중에 책도 많고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편인데 웨이퍼 공정의 경우 어떤 일을 하는지 알기 쉽지 않아서 이와 관련한 질문을 했습니다.
Q. 질문에 대한 답변은 어땠나요?
1.자기소개서는 질문에 맞는 경험이 있다면 전공 경험과 무관하더라도 솔직한 경험에 대해 적는 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상담자 분들 중 한 분도 4개 문항 중 2개 문항은 대외활동 관련 내용으로 작성하셨었다고 했습니다.
2.기본적인 공정의 내용은 알 수 있지만 실제로 어떤 장비가 쓰이고, 그 과정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는 실제 업무에 들어가 보지 않는 이상 알기 쉽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에서 자신 있는 부분에 대해 잘 어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Q. 채용상담회 참가 이유
자기소개서, 인적성검사, 면접에 관한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현업과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Q. 이번 채용상담회가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선배님들이 친절하고 자세히 취업 준비를 하면서 겪었던 일들이나, 실제 현업에서 겪고 있는 일들에 대해 많이 설명해주셔서, SK실트론이 어떤 일을 하고, 내가 어떤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형 일정입니다.
SK실트론 캠퍼스리크루팅 어떠셨나요? 구미가 당기나요? 기업들만 각자에게 어울리는 인재를 뽑는 것이 아니라
취준생 여러분들도 본인과 잘 맞는, 구미가 당기는 기업과 직무에 잘 지원하여 2019 하반기 공채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2019 하반기 SK실트론 캠퍼스 리크루팅 이었습니다.
'News > SK실트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품질 (0) | 2020.02.28 |
---|---|
2019 SK실트론 하반기 결산 (0) | 2020.01.30 |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생산정보 (0) | 2020.01.07 |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장비기술 (0) | 2019.12.02 |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공정기술 (0) | 2019.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