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론으로 도시가스 안전관리 한다고?

"드론으로 도시가스 안전관리 한다고?"



9월 26일에 열린 <도시가스 안전기술 경진대회>에서 드론과 AI를 활용한 순회점검 시연이 있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덕분에 사람의 눈길과 손길이 닿지 않는 곳까지 완벽하게 안전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어떤 분들의 노력 끝에 이루어진 것인지 인터뷰해보기로 했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주희




드론 객체인식 순회점검은 100m 상공에서 도로상의 가스배관 매설 지점 주변 굴착공사를 감시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차량을 이용하여 도시가스배관이 매설된 지역을 1일 1순회점검 하였습니다. 



SK C&C와 공동 개발한 객체인식 기술을 활용해 도시가스 배관 주변에서 공사를 하고 있는 굴삭기를 드론이 자동으로 인식하고 지상에 있는 안전 관리자에게 실시간 영상을 보내 가스배관파손 위험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차량 순회점검은 골목길, 시장바닥 등 차량이 진입할 수 없는 장소가 많고, 운전자의 좁은 시야, 시각에 의존하다 보니 굴착공사현장 파악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사실상 도시가스업계에 차량 순회점검 문제점 해결은 아주 오래된 난제였습니다.



드론 순회점검기술은 전세계적으로 도시가스업계에서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도시가스 안전기술 경진대회(ESTEC) 2019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객체 인식(AI)과 증강현실(AR) ICT기술은 전세계적으로 이제 막 태동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중국 같은 공산권에서야 개인정보보호법이 통용되지 않기 때문에 CCTV로 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을 감시하는데 사용되기도 하지만, 국내는 각종 법적 재제로 활성화가 더딘 분야입니다. 이런 까닭에 국내에서는 AI, AR 기술을 자신있게 상용화 서비스를 시행하겠다고 나설 수 있는 곳도 SK C&C 밖에 없으며, 고정된 CCTV와 달리 드론에 AI, AR을 적용한다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였습니다.


저희는 이런 기술력을 갖춘 SK C&C와 2018년부터 2년에 걸쳐 Program을 개발하였고, ESTEC 2019를 통해 상용화 Web버젼제품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드론 순회점검기술에 사용된 드론+객체인식+증강현실 ICT기술은 범용성이 크기 때문에, 도시가스업계 뿐만 아니라 건축물 외벽 크랙 점검 등 활용도가 높은 기술입니다. 

 


드론 AI, AR 순회점검은 현장Test를 통해 기존 차량순회점검 대비 약 70% 정도 시간절약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1년에 4~5회 가량 발생하는 차량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드론 AI, AR 순회점검은 운전자의 시야, 시각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던 제한사항을 탈피하여, 광범위한 지역을 동시에, 한번에, 여러 번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가장 큰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이래, 불과 3년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도시가스 안전관리분야에 ICT기술융합 사례는 거의 없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특성상 그 어느 나라보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개발과 적용분야 확대가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그러한 움직임은 이미 IoT를 접목한 TB전위측정기술개발 등에서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충청에너지서비스 안전관리1팀에서 안전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민영일 과장입니다. 저는 안전관리팀의 기획, 분석, 행정, 드론 Study Part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 분야는 상당히 많기 때문에 특정 지어 말하기 어렵지만, 가장 일반적인 업무 FLOW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업무 FLOW는 영업팀이 최초 신규고객의 가스공급요청을 접수하여, 공무팀으로 가스배관공사를 의뢰하고, 공사 완료 후, 안전관리팀으로 가스배관 사후관리를 요청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전관리팀은 회사의 공급배관 및 시설물 전체에 대한 정보를 TSMS(Total Safety Management System) 에 기록/수정/유지관리 하여 안전하게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문지식은 가스관련 지식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가스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같은 자격증이 있으면 좋고요. 그 외에도 전기 관련 지식도 좋습니다. 필요한 역량이라…글쎄요, 없는 역량은 갖춰나가면 되는 것이고, 그보다 인성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SK그룹은 ‘패기‘를 중시합니다. 심지어 ‘바이킹 인재 육성’이란 말까지도 나올 정도니까요.



 안전하고, 안정적인 도시가스 공급입니다! 이건 고민할 것도 없네요.



도시가스사는 타 업종 대비 무척 안정적인 사업분야에 속합니다. 따라서 매년 신입사원 모집에 응시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기도 하고요. 저는 취업준비생분들께 딱 하나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어느 기업이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을 가진 자를 원한다.’


도시가스사업은 이미 안정적인 사업이지만, 안전관리에 드론과 AI를 활용하는 등 혁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드론과 AI는 도시가스업계 안전관리에 오래된 난제였던 차량 순회점검 문제를 해결하며, ’안전하고 안정적인 도시가스의 공급’이라는 안전관리팀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앞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