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로 알아보는 SK하이닉스 기술 마케팅!

인터뷰로 알아보는 SK하이닉스 기술 마케팅!



기술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문과 직무인지, 이과 직무인지, 또 어떤 일을 하는지 갸우뚱하게 만드는 기술 마케팅! 그래서 모셨습니다! SK하이닉스에서 기술 마케팅을 하고 계시는 김태훈 TL님입니다!


SK Careers Editor 김민수



모바일 제품의 고객 인증 및 사업화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태훈 TL입니다.

 


마케팅이라고 하면,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의 필요를 반영하여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과 전략 수립을 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기술 마케팅은 고객의 기술적인 필요를 파악하여 이를 피드백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가치 실현입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고객과 자사의 중계 역할과 고객의 인증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수행으로 가치 실현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각자 원하는 애플리케이션과 그와 맞는 기술들을 채용할 텐데 저희는 그것들을 찾아내서 피드백해야 하다 보니 알아야 하는 범위는 메모리 시장부터 고객까지 매우 광범위합니다. 때문에 자사의 신규 제품이나 반도체 업에 국한되지 않고 시장의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일은 정말 즐겁습니다. 하지만 중간자 역할이다 보니 밖으로는 고객, 안으로는 연구/개발, 제조, 세일즈 등 많은 부서들과 대면해야 하다 보니, 사람과의 관계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접촉점이 많다 보니 네트워킹에 대한 피로도가 조금 쌓일 때도 있고요. 전사적으로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지만 필요한 미팅만 참여해도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 정도로 바쁩니다. 자연스레 스스로를 위한 시간 투자가 어려워지는 것이 아쉽습니다.

 

 


반도체업 특성상 한 팀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을 정도로 많은 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인증 전략을 수립하고 양산까지 넘어가기 위해 샘플 제공 일정과 고객이 원하는 Delivery 일정 조율을 하게 되고 많은 부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이지니어의 강한 집념 (Tenacity)에도 표현되어 있습니다. ‘고객 우선 관점으로 협업에 혼신’ 협업 없이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하이지니어란? 세계를 주도하는 반도체 기업, 패기와 젊음, 세련된 이미지 이를 아우르는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의 새로운 닉네임입니다. Hynix+ Engineer = Hi-Gineer 최고의 기술과 개발능력을 지닌 엔지니어 중심의 제조기업이라는 이미지와 높은(High) 경쟁력을 갖춘 구성원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기술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노하우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저는 고객의 목소리(VoC)를 잘 들으려고 노력합니다. 조금 더 나아가 고객의 필요를 하나라도 더 알고자 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전달하고 해결해주는 것이 마케팅의 역할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생긴 버릇인 듯합니다.




반도체 업종이다 보니 전자 계열이 취업 후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입사를 하면 최소 4개월에서 1년 동안 반도체 관련 기초 지식 및 업무 관련 교육을 이수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업무를 볼 수 있는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이공계 경우도 반도체 업종이 전문화되어 있는 직종이다 보니 세일즈나 마케팅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마케팅과 다릅니다. 회사에 입사해서 업무에 맞고 현업에 적용할 수 있게 배울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결국, 기술 마케팅 관련 취업하는 분들께서 전공이나 지식에 너무 부담을 안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등 제2외국어 능력이 있으면 기술 마케팅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하고 영어권 고객뿐만 아니라, 중국 고객과도 많은 접점이 있어 팀 내에 중국어 공부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결국 고객의 필요를 알기 위해 해당 고객의 언어 또는 세계 공용어인 영어의 필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김태훈 TL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 마케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 마케팅! 여러분의 궁금증은 많이 해결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