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계의 인싸? 2020 대세는 Cloud z CP

클라우드계의 인싸? 2020 대세는 Cloud z CP

 


2020년! 클라우드 인싸 되고 싶은 사람 다 모여라~


 

클라우드 컨테이너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여러 IT 전문가들은 2020년 주목해야 할 기술 중 하나로 클라우드 컨테이너 플랫폼을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9년 11월, SK(주) C&C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했답니다. 조금 어렵지만 알면 쓸 데 있는 클라우드 상식! 그럼 에디터와 함께 클라우드 컨테이너에 대해 알아볼까요? 클라우드 인싸가 되기 위한 첫걸음! 지금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이예린


 




물체를 격리하는 공간을 뜻하는 ‘컨테이너’의 사전적 의미처럼 클라우드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환경을 격리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 별로 실행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구성 파일 등을 하나로 묶어 어플리케이션이 서로 다른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동하더라도 별도 추가 작업 없이 한 번에 구동이 가능하게 만드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출처_IBM Developer, 한국정책신문) 


알면 알수록 어쩐지 더 어려운 것 같은 클라우드 컨테이너! 전문가에게 직접 클라우드 컨테이너에 대해 들어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에디터가 직접 SK(주) C&C 김세영 선임님께 물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 주식회사 C&C의 Cloud 그룹에서 Cloud Z CP Private 업무를 하고 있는 김세영 선임입니다.


 


CP(Container Platform)란 용어에서 알 수 있듯, Cloud Z CP는 클라우드 위에서 컨테이너를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Kubernetes 기반의 Container Orchestration 플랫폼으로 애플리케이션 배포, 확장, 관리를 자동화 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원 관리를 위한 Console, 운영에 필요한 Monitoring, Logging, Dashboard, 개발에 필요한 CI/CD, Image Registry와 DB 등 고객의 입맛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Add-on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장벽으로 선뜻 접근하지 못하는 고객을 위해 SK(주) C&C의 클라우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Managed Service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답니다.



앞서 소개해드리면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단순히 Container Orchestration 플랫폼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입맛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Add-on 서비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더불어 SK(주) C&C의 클라우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Managed Service도 제공되고 있고요.


최근 다양한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하고는 싶지만 기업 특성상 특정 밴더에 종속되거나 다른 퍼블릭 데이터 센터에 구축되어있는 클라우드의 사용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한 부분을 고려해 저희 Cloud Z CP는 Cloud Z CP Public과 Cloud Z CP Privat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고객의 On-Prem 환경에서도 Cloud Z C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두 모델을 모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델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의 개발 트랜드를 보면 Micro Service Architecture(MSA)등의 개념이 등장하며 컨테이너화하여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이 확실히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환경에서는 기존의 VM이나 물리 서버와 다르게 각 서비스에서 하나의 모듈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OS 위에 컨테이너 형태로 떠 있습니다.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거나 수정할 때 기존의 서비스에 비해 빠르게 배포, 수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OS나 OS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패키지 없이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최소한의 패키지만 컨테이너에 담기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구동 속도가 매우 빠르고 특정 OS나 환경에 종속되지 않아 다양한 환경에서 배포가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유로 다양한 기업에서 컨테이너를 도입하고자 하고 이러한 컨테이너의 오케스트레이션 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Kubernetes 입니다. Kubernetes가 대세가 되어감에 따라 너도 나도 Kubernetes를 도입하려고 하지만 보안, 기술적 진입 장벽 등의 이유로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기업이 많습니다. Cloud Z CP의 클라우드 전문가들이 다양한 기업의 환경을 고려한 구축과 상황에 따른 Add-on 서비스, Managed 서비스를 이용한 기술 지원이 기업이 보다 쉽게 컨테이너 플랫폼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멀티클라우드 플랫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다양한 산업에서 컨테이너 플랫폼의 필요성을 느끼고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은 보안과 다양한 비즈니스 특징에 따라서 쉽게 컨테이너 플랫폼을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을 해결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컨테이너 플랫폼이며, 고객이 필요에 따라 On-Premise와 퍼블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기반의 컨테이너 플랫폼 서비스가 미래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도입과 함께 클라우드는 기존의 인프라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인프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고객들, 실 사용자들은 점점 더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Infra를 가상화한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가 크게 유행하였고, 이 후에는 Platform을 가상화한 PaaS(Platform as as Service)와 Container 서비스를 제공하는 CaaS(Container as a Service)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고객들이 인프라는 물론 플랫폼까지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FaaS(Function as a Service)라는 개념이 등장하였습니다. 현재 SK㈜ C&C에서도 Cloud Z Action이라는 FaaS 서비스를 출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점점 사용자들은 내가 구축하고자 하는 서비스, 실제 돌아가고 구현하는 것에만 신경 쓰면 되는 형태로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Cloud Z CP 중에서도 Cloud Z CP Private 구축 및 기술 지원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같이 저희 Cloud Z CP는 Public 모델과 Private 모델로 나누어지는데요. 제가 지원하고 있는 Private의 경우 고객의 On-Premise 환경의 물리장비 또는 VM 위에서 Container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되는 모델입니다. 저는 Cloud Z CP Private 구축하고 Cloud Z CP 사용 중에 발생하는 Kubernetes, Container 관련 기술 이슈에 대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보다 Cloud Z CP 플랫폼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자동화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개발도 겸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Container 플랫폼도 그 위에 올라가는 서비스의 입장에서 볼 땐 인프라의 일종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인프라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한 것 같아요. 물론 신기술이고 기존 Legacy 인프라와는 다른 부분도 있지만 비슷한 개념을 차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부분도 많아서요. 인프라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 보면 배울 때도 좀 더 빠르게 배우고 새로운 개념을 접하거나 처음 보는 이슈를 만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클라우드를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클라우드가 인프라의 일종이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들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IT 기술의 집약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 만큼 클라우드를 하다 보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신기술이고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이다 보니 앞서 말씀드렸던 역량보다 뭐든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있으시다면 충분합니다.


사실 저도 2018년에 입사해서 입사한 지 이제 만 2년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여러분들이 지금 느끼시는 조급함과 불안함이 아직까지는 조금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뭐가 필요한지 차근차근 준비 하시다 보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클라우드 분야에 진출하고자 이 블로그에 들어와서 이 인터뷰를 보고 계신다는 건 이미 그 준비의 과정에 한발짝 더 나아간 게 아닐까 싶습니다. 화이팅!



지금까지 SK(주) C&C의 Cloud Z CP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클라우드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이번 기사가 클라우드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취준생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어렵다고 포기하기보다는 차근차근 배워나갈 열정만 있다면 뭐든지 할 수 있지 않을까요? SKCE가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