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번아웃증후군 극복하기!

번아웃증후군 극복하기!


종강인듯 종강아닌 종강같은 너! 중간고사, 팀플, 기말고사까지 마쳤는데 왜 아직도 해야 할 게 많은 거죠? 길어지는 취업 준비로 대학생 S씨는 최근 우울한 기분이 자주 들고, 무기력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상태를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해요!


SK Careers Editor 임희원





‘번아웃 증후군’은 미국의 심리학자 프로이덴버거가 <상담가들의 소진(Burnout of Staffs)>논문에서처음 사용한 용어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자신의 상태를 한계까지 몰아붙이면서 극도의 정신적 신체적 피로감을 호소하고,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뜻하는데요.


에디터도 최근 부쩍 힘들다는 생각이 자주 들어 ‘번아웃 증후군’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 테스트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8개의 번아웃 경고 증상 중 자신의 상태가 절반 이상에 해당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해요! 에디터의 자가진단 테스트를 구경하던 S씨는 여덟 개의 문항 중 여섯 개에 해당한다고 말해주었는데요.


S씨가 걱정된 에디터는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S씨의 하루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하기에 앞서, 에디터는 평소 S씨가 어떻게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5살 취준생 S입니다.


(2)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의 8개의 문항 중 몇 문항에 공감하셨나요?

저는 8개의 문항 중 6개의 문항에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1번, 5번, 6번에 가장 공감이 가더라고요. 


(3) 번아웃 증후군을 겪기 전과 후를 비교해보았을 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확실히 체력이 안 좋아진 것 같아요. 온 몸에 힘이 없고, 가만히 멍 때리는 시간이 길어졌어요. 예전에는 핸드폰에 해야 할 일을 바로 메모했는데 요즘은 메모하는 것조차 깜빡하더라고요.  


(4) 그렇다면 평소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밖에서 친구 만나서 카페에서 수다 떨고, 여행가면서 스트레스를 풀곤 합니다. 특히, 여행을 통해 에너지를 재충전하는데요. 요즘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일정이 모두 취소되는 바람에 여행은 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5) 오늘 에디터가 준비한 하루, 준비되셨나요?

오늘 하루 기대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 일어나는 데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텐데요. 취업준비생들의 경우, 높아져가는 취업 장벽으로 과도한 목표를 설정하고, 단시간에 많은 걸 진행하려다 보니 피로가 누적되면서 갑작스럽게 무기력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외출이 제한되면서 대학생/취준생들이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S씨의 인터뷰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번아웃 증후군은 어떤 특정한 개인이나 상황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 놓인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에 빨간 불이 켜진 S씨. 에디터가 준비한 ‘일일 번아웃 극복 프로젝트’를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우선, S씨와 아침밥을 든든하게 먹고, 10시 반부터 두 시간 동안 동네 산책을 다녀왔습니다. 졸리다고 툴툴대던 S씨도 막상 맑은 하늘을 보니 기분이 풀렸는지 열심히 조깅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간단한 샌드위치와 음료로 점심을 해결하고, 에디터가 미리 예약한 원데이 클래스를 들어갔습니다.


에디터는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무미건조하다는 S씨에게 여행을 대체할 새로운 경험이 필요할 것 같아 ‘일일 칵테일 클래스’를 준비했습니다. 모히또부터 상그리아까지 재미있게 칵테일을 제조한 S씨는 빈 병에 남은 술을 알뜰살뜰하게 챙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원데이 클래스가 끝나고, 카페에 들어가 신메뉴인 ‘아이스크림 라떼’로 목을 잠깐 축이고, 숨겨진 맛집에서 저녁을 먹으며 장장 12시간의 ‘번아웃 증후군 극복 프로젝트’를 종료할 수 있었습니다. S씨는 이번 기회에 새로운 활동들을 해볼 수 있어 좋았다며 앞으로도 산책이나 원데이 클래스를 이용해 자신의 기분을 환기시키겠다고 전했습니다. 


오늘은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겪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을 알아보고, 실제 취업 준비로 지친 S씨와 함께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하루를 함께 지내보았는데요. 혹시 자신이 번아웃 증후군이 의심된다! 하시는 분들은 오늘 하루, 모든 일을 잠시 멈추고 일상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