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만 듣는 줄 알았던 사이버 강의, SK 현직자들도 듣는다? [SK 학습 플랫폼 mySUNI]

우리만 듣는 줄 알았던 사이버 강의, SK 현직자들도 듣는다? 

[SK 학습 플랫폼 mySUNI] 



바야흐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모든 것이 ‘언택트’로 바뀐 지금, 지난 학기 진행된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느라 다들 바쁜 학기를 보내셨을 텐데요. 여기 우리 못지않게 온라인 강의를 열심히 수강했던 기업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SK그룹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드는 에디터의 의문! 현직자들도 공부를 해야 할까? 그 많은 현직자들의 교육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 이 의문에 대한 답을 SK그룹의 mySUNI로 알아봅시다!

SK Careers Editor 문유빈

  


현직자들도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HRD란 Human Resources Development(인적자원개발)의 약자로,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 단위로 수행되는 학습 활동을 의미합니다. 크게 개인의 개발과 조직의 개발에 초점을 두는 활동으로 구분되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 속에서 기업과 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HRD의 역할과 중요성은 꾸준히 대두되고 있습니다. HRD의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디즈니의 사내 대학 ‘디즈니 유니버시티’의 경우, 기업 차원에서 구성원들의 교육을 위한 사내 교육 개발에 힘을 아끼지 않았고 이는 디즈니랜드를 성공으로 이끈 원동력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행복 경영’ 가치를 기반으로 구성원들의 행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구성원 행복 증진의 핵심적인 키워드, ‘구성원 성장’을 위한 SK만의 HRD 방법으로 ‘mySUNI’가 탄생하였습니다. 

‘mySUNI’란 SK그룹의 공통 학습 플랫폼으로, 구성원들의 딥 체인지(deep change) 역량 강화를 위한 SK그룹만의 사내 대학입니다. 이 학습 플랫폼을 통해 SK의 모든 구성원들은 자기 성장과 행복 추구를 위해 스스로 미래 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SK는 mySUNI 개발 뿐만 아니라 교육 플랫폼이 사내 문화로 자리 잡힐 수 있도록 기업 전반의 지원도 아끼지 않았는데요, SK그룹 구성원들은 연간 근무시간의 10%인 200시간을 mySUNI를 통한 학습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시설 일부나 연수 시설을 상시 학습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역량을 진단하여 자기주도적 커리어 개발을 하도록 지원합니다. 더불어 사내강사 인정 제도를 도입하여 사내 학습문화가 기업 내에서 주도적으로 자리 잡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mySUNI는 자발적 학습 플랫폼으로서, 구성원 스스로 커리어 목표를 수립하고 역량을 축적할 수 있는 방식을 설계하도록 합니다. 구성원 개인이 Next Career를 설정하게 되고 이에 맞는 직무 요구역량을 확인함과 동시에 현재 역량을 진단하여, 플랫폼 자체적으로 구성원에게 학습 경로를 추천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mySUNI 내 커리큘럼은 크게 ‘미래 성장 동력 확보’. ‘비즈니스 혁신’, ‘그룹 공통 역량 확보’ 세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카테고리 아래로, 현재 인공지능(AI)/디지털 혁신(DT), 사회적 가치(SV)/혁신 디자인/글로벌(Global), 행복/매니지먼트(Management)/리더십(Leadership) 등 분야별로 2~3개씩 총 8개 컬리지(College)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 오디오, 외부 학습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마이써니 모바일’을 통해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할 수 있어 오프라인 교육이 힘든 상황에서도 개인이 원하는 분야의 강의를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다’ 등 코로나19와 관련한 시의성 있는 주제들의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고 하네요!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육을 위해서는 플랫폼 내 여러 구성과 기능들도 중요할 텐데요, mySUNI는 ‘주제별 학습카드’와 같은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UI)를 제공합니다. 또한 구성원 개개인의 관심 분야를 파악하고 개인의 학습 이력과 직무, 미래 커리어를 연계하여 추천 강의를 제안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해 스탬프와 배지 획득을 통한 ‘증명(Certification) 제도’를 운영하여 구성원들이 플랫폼 내에서 커리어 개발을 위한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습도 주목할 점입니다. 



mySUNI는 온라인 플랫폼을 넘어 다양한 실습과 워크숍을 진행하는 오프라인 학습장 또한 구축하였다고 하는데요, 이 오프라인 학습장의 이름은 바로 ‘마이써니 행복캠퍼스”! 과거 많은 기업들의 연수원이 서울 외곽에 있던 것과는 다르게, 마이써니 햄복캠퍼스는 도심 속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행복캠퍼스는 오직 업무 시간에만 방문할 수 있게 하여, 일과 학습이 병행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고 하네요! 

사내 교육 플랫폼으로서 안정화된 후에는 이러한 교육 플랫폼을 그룹 구성원 뿐만 아니라 SK그룹과 관련된 여러 이해관계자들도 이용 가능하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더불어 SK그룹의 구성원이 될 학생들에게도 mySUNI의 학습 콘텐츠를 공유할 계획 중에 있다고 하니, 어서 빨리 mySUNI를 접할 그날이 오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SK그룹의 학습 플랫폼 mySUNI를 살펴보았는데요, mySUNI를 보니 ‘행복 경영’과 구성원들의 행복 증진을 위한 SK만의 고민과 노력들이 엿보입니다! 어서 빨리 mySUNI의 문호가 열려 더 많은 사람들에게도 SK의 행복 가치가 전달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