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은 ㅇㅇㅇ로 음악 듣는다? (feat. 에디터의 채널 추천)
나라가 허락한 유일한 마약, 음악! 멜론, 벅스, 지니… 다들 어떤 음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나요? 최근 MZ세대에게 기존 음원 서비스보다 더욱 사랑받고 있는 어플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동영상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YOUTUBE!
SK Careers Editor 전한별
PART 1. 유튜브로 영상만 보니? 난 음악도 듣는다!
유튜브(Youtube)는 전 세계가 이용하는 동영상 플랫폼으로,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은데요! 최근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80% 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할 만큼, 남녀노소 연령불문 애용하는 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MZ세대는 유튜브로 동영상 시청뿐만 아니라 음악 감상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한다고 하는데요. MZ세대에게 유튜브가 기존 음원 서비스를 대체하는 서비스로 떠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에디터가 20대 대학생 30명을 대상으로 간단히 설문을 진행해봤는데요!
무려 40% 이상이 음악 감상을 목적으로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정말 유튜브로 음악 감상하는 것이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 같은데요! 유튜브를 사용한다고 한 응답자 두 분을 모시고 유튜브로 음악 감상하는 이유를 주제로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해봤습니다.
대학생 A: 안녕하세요, 저는 기존에 벅스(BUGS)를 사용하다가 최근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갈아탄 지 2개월 조금 넘은 것 같아요.
대학생 B: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가 나오기 전부터 유튜브로 노래를 들었고, 이후에는 프리미엄을 결제해서 제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A: 기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평소에 음악은 음원 어플로, 영상은 유튜브로 나누어 감상했는데요. 광고제거 버전인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가 출시된 후 무료 체험을 하며 쾌적함에 반해 결제했어요. 이렇게 되니 한 달에 영상/음악 등의 서비스로 나가는 돈이 꽤 많아진 거에요. (저는 넷플릭스, 티빙 등 OTT 서비스도 이용하고 있거든요.)
그러던 중 유튜브에도 웬만한 곡들이 모두 업로드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이미 광고 제거 버전이었기 때문에 끊김없이 들을 수 있었고, 음질에 예민한 편이 아니어서 큰 차이를 못 느끼겠더라고요. 또한 일반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유튜브 뮤직’이라는 어플이 있어서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할 수도 있어요. 광고없이 영상도 보고, 음악도 듣고. 유튜브 프리미엄 하나로 일석 이조를 충분히 누릴 수 있겠더라고요!
대학생 B: 유튜브는 그야말로 선곡 맛집이에요. 크게 알고리즘과 음악 채널 두 가지를 누리고 있습니다. 먼저, 유튜브는 우수한 추천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어요. 유튜브 뮤직에서 어떤 노래를 한번 검색해서 들으면 자동으로 유사한 곡들로 구성된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해줘요. 종종 ‘내가 이 가수, 이 앨범 좋아하는 거 어떻게 알았지?’하며 놀라는 때도 있었어요.
요즘에는 유튜브 알고리즘 말고도, 다양한 음악 채널들이 있어요. 특정한 주제 또는 장르별로 1시간 내외의 플레이리스트를 하나의 영상으로 만든 건데요. 기존 스트리밍 어플에서는 내 재생목록을 하나 하나 만들어야 해서 번거로웠다면, 음악 채널을 통해 다양하고 몰랐던 내 취향의 음악들을 편하게 접할 수 있어요.
대학생 A: 요즘 ‘댓글 맛집’이라는 말 다들 아시죠? 유튜브 영상의 댓글 창에 모여 주접 파티를 펼치는 건데요. 유튜브에서 귀로는 영상 속 음악을 듣고, 눈으로는 댓글을 감상하는 문화가 자리잡은 것 같아요. 특히 요즘 음악 채널 중 플레이리스트의 느낌을 강렬한 제목으로 표현하고, 댓글 창에서 각종 주접을 펼치는 댓글 맛집이 많아요. 그 날의 기분과 취향에 따라 음악을 들으러 오기도 하지만, 종종 재밌는 주접 댓글을 감상하러 들어가기도 하는 것 같아요!
대학생 B: 마지막으로, 유튜브에서는 스트리밍 사이트에는 없는 라이브 영상이나 커버 음원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요즘은 공식 음원보다 좋은 커버곡, 라이브 영상도 많거든요. 특히 요즘같이 코로나 시국에 오프라인 콘서트를 가지 못하는 마음을 콘서트 라이브 영상을 보며 달래기도 해요. 그때그때 소비자가 가진 다양한 취향과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 유튜브 음악 감상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PART 2. 사심가득 음악 채널 소개
지금까지 유튜브 프리미엄을 통한 음악 감상의 장점을 네 가지나 알아봤습니다. 그래서 어떤 채널을 들어야할 지 모르겠을 여러분을 위해, 마지막으로 에디터와 인터뷰이들이 실제로 애용하는 음악 채널 소개를 가져왔어요. 본격 영업 당할 준비 부탁드려요!
대학생 A: 요즘 유행하는 주접 댓글 대부분이 어디서 만들어졌냐고 물으면, 떼껄룩, 에스쿠차라고 말할 수 있어요! 청량한 배경 사진과 클릭할 수밖에 없는 강렬한 제목이 만나면 댓글창은 온통 주접 대잔치 (별)
에디터: 저 역시 시도 때도 없이 음악을 듣는데요. 특히 과제할 때 가사 없는 노동요를 들으면 집중이 잘 되더라고요! 제가 실제로 할 일이 쌓였을 때 틀어놓는 음악 채널 두 곳을 소개합니다!
대학생 B: 유튜브의 장점 중 하나로 원곡이 아닌 다양한 버전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점을 꼽았었는데요. 사운드 클라우드에 올라오는 편곡된 음원을 모아둔 곳, 유명한 노래를 재즈 느낌으로 편곡한 영상을 올리는 곳 두 채널을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은 유튜브 음악감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난히 듣고 싶은 노래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나도 모르는 나의 숨겨진 취향을 발견하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취향저격 플레이리스트를 찾아보는 것 어떨까요?
'Trend > 캠퍼스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들의 필독서 TOP 3 (0) | 2020.12.18 |
---|---|
당신의 언택트 레벨은 몇!? 고학년이 직접 들려주는 온라인 수업 Story (0) | 2020.12.11 |
"듣기만 해도 어깨가 들썩”: 에디터가 추천하는 숨어 듣는 명곡 Top5 (0) | 2020.11.20 |
코로나19 취업난 속, 문과생도 코딩에 뛰어든다! (0) | 2020.11.17 |
뭐? 그런 것까지 구독한다고? SKCE가 알려주는 구독경제의 모든 것 (0) | 2020.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