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실트론 궁금타파 2탄: “두배쥬와~” 여성 엔지니어 이야기부터 Cleaning 공정 직무 이야기까지!

SK실트론 궁금타파 2탄: “두배쥬와~” 여성 엔지니어 이야기부터 Cleaning 공정 직무 이야기까지!



SK Careers Editor 김은빈


SK실트론에 대한 모든 궁금증! 에디터가 해결해드립니다! SK실트론은 반도체의 주 원료인 실리콘 Wafer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STEM(과학, 기술, 엔지니어, 기계) 등 이공계 분야의 여성 졸업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현재, SK실트론을 목표로 준비하는 여성 예비 Pro님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미래의 SK실트론 여성 엔지니어를 꿈꾸는 분들, 주목해주세요! 여기, SK실트론의 여성 엔지니어 이영락 Pro님의 이야기를 준비했는데요. 그럼 <SK실트론 궁금타파!> 두 번째 이야기 시작합니다.


Chapter1. SK실트론 여성 엔지니어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SK실트론 Cleaning기술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엔지니어 이영락 Pro입니다. 2008년 입사 이후 현재까지 SK실트론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3학년 시절, 학교와 연계된 기업인턴 지원을 알아보다가 SK실트론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반도체 산업이 우리나라의 주력 산업 중 하나이고, 앞으로도 반도체의 주 수요처인 PC와 휴대폰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기에 관심이 생겨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턴 근무기간 동안 경험한 Wafer 제조 과정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앞으로도 계속 함께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 신입사원 모집에 지원해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같은 제조업이라도 산업이나 제품 특성, 제품의 생산과정에 따라 근무 환경이 모두 다릅니다. 반도체 Wafer의 경우 극소량의 미세먼지에도 회로가 휘거나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SK실트론 사업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공장’에 있을 법한 오염요소를 최대한 제거하여 청결한 제조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로서 정말 다양한 업무가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엔지니어의 주 업무는 ‘분석을 통해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Cleaning 공정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Wafer 오염 또는 결함이 왜 발생했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역량이 필요한 것이죠.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은 워킹맘, 워킹대디 뿐 아니라 모든 직장인들이 고민하는 부분일 텐데요. SK실트론은 선택적 근로시간제, Smart Day, 직장어린이집, 출산/육아휴직 등 구성원을 위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성원이 눈치보지 않고 자유롭게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점이 SK실트론의 긍정적인 문화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Chapter2. Cleaning 공정 직무에 대한 모든 것!  



Cleaning 공정은 Particle, Organic, Metal 등 Wafer 표면의 각종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화학적 또는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해 Wafer를 세정하는 공정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의류 세탁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모직코트에 음식물이나 볼펜 자국으로 생긴 얼룩은 헝겊에 세제를 묻혀 톡톡 두들겨서 지워야 합니다. 그 이유는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옷감을 비비면 보풀이 일어나 옷감이 상하기 때문입니다. 

Wafer 세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오염의 종류, 결함의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 여러 조건을 맞춰서 세정 공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Cleaning기술팀에서는 Wafer 표면의 오염과 결함을 검사하는 Defect 검사, Wafer Etching 및 세정, 출하 Carrier 세정, Wafer를 충격, 먼지,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Packaging 등의 세부 공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공지식의 유무보다는 해당 공정의 원리나 구조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해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실현 및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각도에서 Data를 분석하는 시각이 더욱 많이 필요하며, 이를 중점으로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기초 통계학 수업에서 배웠던 가설 검정 및 각종 통계 지식을 지금까지도 공정 Data 분석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입사 초기에 선배님들의 Report나 Data 분석 결과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 공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공학 지식은 입사 후 신입사원 교육을 통해서 충분히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반도체용 Wafer를 제조, 수출하는 국내 유일 기업인 SK실트론에서 공정 엔지니어가 된다는 것은 미래 산업을 선도할 유일무이한 기회를 함께 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SK실트론에서 여성 엔지니어라는 꿈을 이루고자 하시는 예비 Pro님들이 계시다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오셔서 SK실트론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보세요! 


지금까지 이영락 Pro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조업 사업장 환경 및 엔지니어의 주요 업무, Cleaning 공정에 대한 내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여성 엔지니어로서 여러 이야기를 들려주신 이영락 Pro님께 감사드리며, 인터뷰 내용이 SK실트론 입사를 꿈꾸는 예비 Pro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SK실트론 궁금타파]와 에디터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더 유익한 이야기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