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이 되어보겠습니다. 근데 이제 '미라클 모닝'을 곁들인...
대학생 A: 코로나19가 유행한 이후로 집에만 콕 박혀있다 보니 밤낮이 바뀌어 버렸어요. 침대와 한 몸 되려고 대학생 됐나, 자괴감 들고 괴로운 나날입니다.
직장인 B: 지난 몇 달간 재택근무를 했는데, 사무실에 출근하던 시절과 비교하면 생활 패턴이 완전히 무너진 것 같아요. 규칙적인 생활을 다시금 확보하고 싶은데 이게 마음만큼 쉽지 않네요.
혹시 여러분도 공감하고 계신가요?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때보다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니 몸도 마음도 축 늘어진 한 해였는데요. 나태해진 스스로의 모습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해 주세요! 2021년 새해 목표로 ‘규칙적인 생활하기’를 적은 분들을 위해 ‘미라클 모닝’을 소개합니다.
SK Careers Editor 전한별
PART 1. 미라클 모닝이 뭐야?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에 대해 소개하는 경영 서적과 각종 강연들이 참 많은데요. 그들의 공통된 조언이 있다면 바로 ‘규칙적인 생활’ 또는 ‘아침형 인간’일 거에요! 바로 이 두 가지 개념에 미라클 모닝의 뿌리가 있습니다.
‘미라클 모닝’이란 동명서적의 저자인 할 엘로드가 제안한 개념으로, 규칙적인 기상 습관, 특히 새벽 기상 습관을 정립하고 개인의 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라클 모닝을 처음 제안한 할 엘로드는 자신의 저서에서 성공적인 미라클 모닝을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3가지 키워드를 소개합니다.
1) 모닝 루틴
“미라클 모닝 = 모닝 루틴”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인데요. 미라클 모닝은 단지 이른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아닌, 일찍 일어남으로써 확보한 아침 시간동안 스스로를 돌보는 데 목표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시간동안 무엇을 할 것인지, 작은 규칙을 만들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SAVERS
모닝 루틴을 구성하는 요소로 저자는 SAVERS를 소개하는데요. SAVER는 Silence. Affirmation. Visualization. Exercise. Reading. Scribing의 첫 글자를 딴 약칭입니다. 저자는 기상 직후부터 일상을 시작하기 전까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고 스스로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6가지 작은 행동들을 제안합니다. 당연히 6가지를 강박적으로 모두 실천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들을 선택해 자신만의 모닝 루틴을 설정하면 됩니다.
3) 30일 간 지속하기
하나의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잡기까지 30일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저자는 모닝 루틴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한 달간 지속할 것을 강조합니다. 모닝 ‘루틴’이라는 단어 그대로 습관으로 만드는 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어렵지만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PART 2. 미라클 모닝, 참고하면 좋을 자료들
미라클 모닝 열풍에 힘입어 관련 자료가 많은데요. 먼저, 미라클 모닝의 개념을 처음 제안해 해외에서 큰 열풍을 일으킨 할 옐로드의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미라클 모닝 실천 방법은 모두 이 책에 더욱 구체적으로 담겨져 있어요. 또한, 국내에 미라클 모닝을 유행시킨 장본인 중 하나인 김유진 변호사의 새벽 기상 이야기를 담은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한다’가 최근 출간되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요.
새벽 기상이라는 쉽지 않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면, 다음 유튜버들을 추천합니다. 각자의 모닝 루틴을 실천하며 느낀 점과 스스로에게 생긴 변화를 공유하는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면 목표 의식이 뿜뿜! 생겨날 거에요.
Part 3. 미라클 모닝, 성공하는 팁!
미라클 모닝에 관심이 생기셨나요? 마지막으로, 새벽 기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두 명의 인터뷰이를 만나 간단한 성공 비결을 들어보겠습니다.
익명의 시라소니: 안녕하세요, 저는 미라클 모닝을 실천한지 이제 막 한 달이 되어가는 대학생입니다.
익명의 뻐꾸기: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2년 간 새벽 기상을 실천해온 직장인입니다.
익명의 시라소니: 저는 유튜브를 보다가 우연히 미라클 모닝을 접하게 됐는데요. 안 그래도 스스로 너무 게을러진 것 같아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어서, 한 번 바꿔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됐어요.
익명의 뻐꾸기: 저는 직장에서 1년차가 되었을 때, 문득 제가 일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 스스로에 대한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미라클 모닝을 시작했고, 자기계발 시간을 꾸준히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익명의 시라소니: 미라클 모닝에서 일찍 일어나는 게 성공의 척도가 아니라는 걸 느꼈어요. 처음에는 마음이 앞서다 보니까 평소 기상시간과 괴리가 큰 새벽 기상을 목표로 했었는데요. 갑작스레 생활 패턴을 바꾸려고 하니 너무 피곤하고, 자꾸 포기하고 싶어지더라고요. 중요한 것은 규칙적으로 습관화 할 수 있는 기상 시간을 정하는 것, 그리고 자기자신과 약속한 모닝 루틴을 꾸준히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됐어요.
익명의 뻐꾸기: 저는 미라클 모닝의 성패는 ‘일찍 일어나는 것’보다 ‘일찍 잠드는 것’이 결정한다고 말하고 싶어요. 기껏 일찍 일어나고 나서 낮잠을 자면 미라클 모닝을 하는 의미가 없겠죠? 미라클 모닝은 단순히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형성하는 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일정한 수면 시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또한 초반의 실패에 좌절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어요. 하나의 습관은 단숨에 체화되는 것이 아닌,꾸준한 반복을 필요로 합니다. 습관이 자리잡기까지 몇 번의 실패가 있을 수 있지만, 그 때 개의치 않고 계속해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도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익명의 시라소니: 저는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거나,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요즘 많은 대학생 분들이 집콕 생활로 인해 저처럼 낮밤이 바뀌었을 것 같은데요. 불규칙한 수면 패턴은 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피로감을 더욱 자주 느끼게 한다고 하더라고요. 꾸준한 기상시간 정립을 통해 규칙적인 생활을 추구할 수 있어서 추천합니다.
익명의 뻐꾸기: 우리는 종종 공부, 직장 생활 등 바쁜 일상에 주도권을 뺏긴 채 살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요. 미라클 모닝의 진정한 목적은 오롯이 나를 위해 투자하는 소중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므로, 계획적인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저처럼 바쁜 일상과 함께 자기 계발을 병행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작심삼일도 열 번만 반복하면 30일, 한 달을 채운다는 말이 있는데요. 새해를 맞이해 딱 30일! 30일간의 도전을 통해 부지런한 생활 습관도 만들고, 스스로를 위해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Trend > 캠퍼스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치있는 소비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우리, '가치' 삽시다. (0) | 2021.04.21 |
---|---|
공대생들은 무슨 책 읽어? IT 전공자들의 언택트 독서 스터디 엿보기! (2) | 2021.03.18 |
요즘 애들은 MBTI로 자기소개 한다며?! (0) | 2021.01.29 |
나도 혹시 캠퍼스 조상님? ‘요즘 애들’ 신조어 테스트 (feat. 4학년 조상님) (0) | 2021.01.22 |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들의 필독서 TOP 3 (0) | 2020.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