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 HR팀 신입사원과의 생생 인터뷰 현장 속으로

SK바이오팜 HR팀 신입사원과의 생생 인터뷰 현장 속으로

지난 포스팅에서는 SK바이오팜 백과사전을 함께 정독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SK바이오팜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셨나요? 이번에는 SK바이오팜의 직무에 대한 생생한 후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SK바이오팜의 Careers Journal 첫 인터뷰인 만큼 어떤 직무를 선정할 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요. 이번에 소개드릴 직무는 현재 SK바이오팜 채용 프로세스와 가장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부서인 HR팀입니다. HR팀은 무슨 일을 하는 부서일까요? SK바이오팜 HR팀 현직 신입사원 김은오님의 HR팀 입사 계기부터 하루 업무 루틴까지 모두 담아온 생생한 인터뷰, 함께 보시죠!

SK Careers Editor 이소윤

 

 

 

 

 

안녕하세요, SK바이오팜 HR팀에서 채용 업무를 맡고 있는 신입사원 김은오 입니다. 저는 SK바이오팜 창립 10주년의 뜻 깊은 해인 2021년 상반기 수시 채용을 통해 입사하게 되었는데요, 사회생활과 업무 경험이 처음이라 많이 부족하고 배울 점이 많지만 현재 회사 내의 좋은 선배님들 사이에서 업무뿐만 아닌 기업 문화에 대해 차근차근 배워 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취준생 분들이 힘들고 바쁘실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취업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HR직무는 업무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고 각기 다른 관점과 기준에 따라서 다양한 파트로 나뉠 수 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HR직무의 메인 파트는 크게 평가, 보상, 채용, 교육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조직문화, 복지 등 기업 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HR의 역할들이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4개의 영역은 인적 자원 운영에 있어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맡고 있는 업무는 4개의 업무 중 기업의 미래를 이끌고 갈 인재들을 영입하는 채용 업무인데요, 아직 입사한지 2달 정도밖에 되지 않아 많은 업무를 맡고 있지 않지만 저의 업무가 기업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을 항상 생각하며 자부심을 가지고 일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저의 업무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저는 현재 HR팀에서 채용 업무를 수행하며 각 부서에서 채용 요청이 들어오면 Job Description(직무기술서)를 전달받아 채용공고를 포스팅하는 업무를 시작으로 지원자 정보 전달, 인적성 검사 진행 및 결과 발표, 면접 안내, 근로 계약서 작성, 오리엔테이션 진행 등 기본적인 Operation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K Careers Editor Program을 맡아 SK바이오팜 전담 에디터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면서 SK바이오팜 취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 더욱 유익한 내용을 전달 드리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의 업무 루틴은 날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출근 후 책상 위에 있는 캘린더를 체크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채용 업무를 맡다 보니 여러 개의 채용 건이 각자 다른 타임라인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매일 모든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 일정과 포인트들을 업데이트하고 날짜 별로 캘린더에 기입하여 업무 Tracking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진행 시 항상 지원자 및 전형 특이사항을 정리하고, 그날 꼭 완수해야 하는 업무를 중요도 순서대로 나열한 Daily Task List를 만들어 신규 입사자 OT 진행, 채용 공고 포스팅, 인적성 검사 진행, 면접 준비 등과 같은 스케줄을 빠짐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가 실무를 직접 경험하면서 느낀 HR직무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량은 꼼꼼함 입니다. 채용 업무의 특성상 지원자 안내 메일을 작성하고 발송하는 업무의 비중이 상당히 큰데요, 보통 몇 십 명에 이르는 지원자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져야 하고 안내 메일의 특성에 따라 지원자 마다 다른 내용을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작성자의 실수로 인해 전형 안내에 대한 날짜와 시간이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입되고 그것을 미리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면, 지원 프로세스 자체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해 지원자의 소중한 채용의 기회가 없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HR직무의 두번째 핵심 역량은 Multi-Tasking 능력입니다. 채용 업무의 경우 여러 개의 채용 건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모든 프로세스를 follow-up 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Multi-Tasking 능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각 채용 건에서 지원자 및 전형의 특이 사항이 발생하기 때문에 프로세스 진행 시 변경된 모든 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계획 실행이 필요합니다. 정보를 즉각적으로 취합하여 소화하는 Multi-Tasking 능력이 뛰어나시다면 입사 후 채용 업무를 한 번 경험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제가 취업을 준비하면서 회사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회사의 미래 성장 가능성이었습니다. SK바이오팜은 SK그룹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서 국내 제약사 가운데 최초로 뇌전증 신약후보 물질의 발굴부터 글로벌 임상시험, FDA 신약 판매 허가 획득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할 만큼 눈부신 성과를 만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종합 제약사로의 도약을 위해 지속적인 메인 파이프라인 개발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발전하는 모습이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큰 회사라고 판단하였고, 고심 끝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 회사에 대해 배울 점이 많이 있지만 회사와 함께 꾸준히 성장하는 인재가 되어 창립 10주년인 올해뿐 아니라 창립 50주년까지 함께 할 수 있는 구성원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시절 기업과 조직이라는 경제학 수업을 들었는데요, 그때 수업을 들으며 국내외 많은 기업들의 케이스스터디를 통해 기업의 성공과 실패가 물적 자산관리보다 인적 자원 관리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성공적 인재 운영이라는 기업을 바라볼 수 있는 새로운 기업관이 생기게 되었고 입사 후 이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직무가 HR직무라고 판단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현재 채용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인재 중심의 인사 제도를 기획하여 기업과 인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인사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채용 기회도 점차 줄어들고 불안한 미래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취준생 분들이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불과 2달 전만 하더라도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밤 잠을 못 이루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하지만 불안한 시기일수록 자기 자신을 믿고 모든 기회에 대하여 소중히 생각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취업 준비 시, 내가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애정을 갖고 그 회사에 대한 열정을 드러낼 수 있는 자신만의 어필 포인트를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과 자신이 가진 역량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사의 사업 방향과 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으시다면 분명 모든 전형에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습니다.

 

현재 저의 업무 중 하나가 신규 입사자들의 첫 출근일에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일인데요, 이 글을 읽고 합격하시는 분들이 생겨 실제로 저와 첫 출근일에 만난다면 생각만 해도 마음이 매우 뿌듯해지는 것 같습니다. 분명 어렵고 힘든 취업 준비의 길이지만 나 혼자가 아닌 모두가 함께 이 길을 걷고 있고 그 끝에는 빛이 있다는 점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SK바이오팜에 지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 파이팅 하시고 하루빨리 첫 출근일에 뵙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K바이오팜 HR팀 신입사원 김은오님께 직접 들은 생생한 인터뷰였습니다. 정성스레 작성해 주신 답변에 저까지 감동을 받아버린! 최고의 인터뷰였습니다! SK바이오팜 취준생들을 위해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신 김은오 사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K바이오팜에만 있다는 특별한 직무에 대한 인터뷰를 보여드릴 예정인데요, 무슨 직무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SK바이오팜의 Careers Journal 포스팅을 계속해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