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G, SK E&S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그리다

ESG, SK E&S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그리다

주목하세요! 지난 6 30, SK E&S 창사 이래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SK E&S Join Eco, Be energy, and Make Origins’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ESG, 환경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Environment),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며(Social), 신뢰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Governance) SK E&S 지속가능경영 방향성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은 친환경에너지 사업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여정을 이어가고 있는 SK E&S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하람

 

 

 

 

 

 맞아요.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 폐기물 등의 환경 문제가 지속되며, 유럽의 그린  정책은  세계의 탄소중립 정책을 촉발시켰습니다.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준  갈수록 높아지고, 기업의 역할과 책임도 커지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여 SK E&S 불확실성의  가운데에  있습니다.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는 지속가능한 생존과 성장을 위해  많은 도전과 혁신을 요구하고 있지만, SK E&S 이러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차별화된 그린 포트폴리오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 E&S ESG 관점의 Business Re-Design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이 되는 사업포트폴리오, 차별화된 그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위한 혁신을 추진 중입니다.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를 필두로 재생에너지와 에너지솔루션, 기존의 사업영역인 LNG Value Chain 도시가스  모든 사업 영역에서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업 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상호보완적인 시너지로 SK E&S 만의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그린 포트폴리오의 핵심이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를 안정적 ·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공급하고, 나아가 환경과 사람, 그리고 회사 모두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SK E&S 사회적 가치 추구의 핵심은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성장이라고   있습니다. 그린포트폴리오를 통해 환경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고하는 한편, 지역사회, 고객, 협력회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SK E&S 지역경제 활성화 프로그램인 로컬라이즈 군산을 3년째 지원 중이며, 재생에너지사업과 연계하여 새만금 SK 클러스터,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 사업모델  지역사회와 함께 행복하기 위한 활동을 더욱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외에도 COVID-19  위기 상황에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 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한 지역 소상공인/협력회사 지원, 사회적 기업 생태계 구축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고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SK E&S 지역 사회의 고충을 해소하고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지원을 지속해왔어요. 대표적으로 SK E&S 사업권역 인근에 위치한 군산에서 로컬라이즈 프로젝트 진행중입니다. 군산은 SK E&S 사업권역 인근에 위치한 도시로서 산업·고용 위기 지역으로 선정되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로컬라이즈 군산’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열정과 역량을 가진 창업 팀을 육성·지원하고 이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해가고 있습니다.

 

SK E&S 창업 공간 지원을 통해 창업   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업화를 위한 지원금을 제공하며, 충분한 역량을 쌓고 발휘할  있도록 전문적인 창업 프로그램과 코칭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청년 창업을 유도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어요. 2019-2021 동안 로컬라이즈 군산에  49.7억원의 지원액을 투자했답니다!

 

 

 

SK E&S 구성원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어요. 먼저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행복하고 성장할  있는 행복전략 (Co-Evolution) 수립하여, 실행 중이며, 지역사회/고객/협력회사 등을 위한 사회적 가치 (SV) 프로그램, 주주/투자자 등과의 투명한 소통을 위한 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성장과 행복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다각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특히 금년에는 비상장사 임에도 사외이사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이사회에 산하에 ESG 위원회를 신설하는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향후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추진 구조를 구축하였습니다.

 

 

 

ESG 위원회는 회사의 ESG 경영 방향성을 설정하고 주요 현안을 검토, 심의하고 있습니다. 반독점, 반부패 등을 포함한 윤리, 준법경영 체계 확립 활동을 하고, ‘SHE 경영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SHE Safety, Health, Environment 약자입니다. 기업 경영 과정에서 나올  있는 안전 사고나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 구성원  지역 사회의 안전과 건강한 삶의 터전이 되는 지구 환경을 보전하고자 해요. 이를 위해 안전경영 필수 관리 요소 13개를 정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시스템을 회사 규정에 반영하였습니다.

 

 

 

SK E&S 구성원의 행복과 성장을 위한 행복 전략을 수립하고, 구성원이 일과  모두에서 행복을 느끼고 성장을 체감할  있도록 제도적 개선과 문화적 정착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 선택적 근로 시간제  일하는 방식의 혁신, 행복한 가정과 개인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구성원 주도의 인재육성 전략  제도적 기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구성원과 진정성 있는 열린 소통을 위한 창구도 확대하여 구성원의 의견이 적시에 반영될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인권경영 선언을 통해 구성원 인권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천명하였습니다. SK E&S 경영활동 전반에서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잠재적인 인권 이슈를 선정하고,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예방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고용 상에는 차별이 없도록 하고,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며, 산업의 안전을 보장하고, 직장  성희롱, 괴롭힘을 방지하고, 공정한 성과 평가  보상 제도를 구축하고, 협력 회사를 공정하게 대우하고자 합니다.

 

 

 

SK E&S 구성원 모두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성과를 올바르게 인정받을  있도록 수평적 역할 구조와 직무역량 중심의 역량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별 성과 평가 결과 기반의 차별적 보상과 연차가 아닌 역량 중심의 승진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평가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여 피드백을 통해 평가  보상 제도가 구성원들의 성장의 기반이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차례 언급되었지만, SK E&S 회사의 성장과 구성원의 행복을 함께 이뤄가는 “Co-Evolution”기반의 행복 전략을 수립하고, 모든 구성원이 일과 삶에서 균형 잡힌 행복을 추구할  있도록 기업 문화와 제도를 혁신하고 있어요. 개방형 공유 오피스  자율좌석제, 선택적 근로 시간제를 도입했고 행복한 가정과 개인을 위해 출산, 육아 지원 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의 소통을 중시하며 소통 프로그램인 행복 Concert 진행하고, 건강한 노사관계를 위해 분기별 1 경영협의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성원 행복의 주요 요소로 도출되었던 구성원 성장 체감 측면에서의 개선을 위해 인재육성전략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SK E&S 회사 주도가 아닌,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실천할  구성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있다는 믿음으로 구성원이 스스로 설계하여 학습할  있는 학습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사 차원에서 기획하는 역량강화 프로그램 외에 자기주도 학위 과정, D.I.Y. 100 (Do-It Yourself)  구성원의 자율적인 사외교육참여를 지원하고 있으며, 구성원 성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있는 SK E&S 만의 러닝플랫폼인 투모로우를 통해 구성원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Join Eco, Be Energy, and Make Origins!’

SK E&S 생태계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항상 새로운 기원을 만들어 가는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토대로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글로벌 리더가  SK E&S 여정을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