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하고 싶은 회사 1위, SK이노베이션의 기업 문화가 궁금하다구요?

추천하고 싶은 회사 1, SK이노베이션의 기업 문화가 궁금하다구요? 서린빌딩으로 스키노 JR을 초대합니다!

띵동~ 초대장이 도착했어요! ‘스키노 JR들을 SK이노베이션의 본사, SK서린빌딩으로 초대합니다!’ 왜 갑자기 여러분을 서린빌딩으로 초대하냐구요? 2021 2, 한국일보에서 발표한 대한민국 최고의 직장 2021’ 1위로 SK이노베이션이 선정되었거든요. 그래서 저, 스키노 JR가 대표로 SK이노베이션의 기업 문화를 샅샅이 살펴보기 위해서 SK서린빌딩 탐방을 떠나려고 한답니다! 제가 직접 방문해 회사라고는 믿을 수 없는 다양한 복지 시설이 있는 서린빌딩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박다인

 

 

 

 

 

2019 6, SK서린빌딩이 공유 오피스로 바뀌었는데요. 공유 오피스는 기존의  (Unit) –   본부 단위별 지정좌석제가 아닌 원하는 자리에 앉아서 일하는 방식의 사무실 형태예요. 특히 SK서린빌딩에서 근무하는 스키노맨들은 전용 좌석 예약 앱인 On Space를 통해 매일 새로운 자리에서 근무를 시작한답니다.

 

이곳은 SK서린빌딩 20, 21층에 위치한 개방형 공간입니다! 너무 예쁘지 않나요? 이렇게 개방된 공간뿐 아니라 독립된 공간에서도 근무할 수 있어요. 아이디어가 필요할 땐 개방형 공간, 집중을 해야 할 땐 독립된 공간에서 근무한다면 업무효율도 향상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이뿐만 아니라 회의가 필요할 땐 언제든지 회의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회의실이 있답니다. 지루하고 뻔한 회의실은 NO! 숲 컨셉의 포레스트 회의실부터 컨테이너 컨셉의 회의실, 전통 느낌의 회의실 등 다양한 컨셉의 회의실이 있답니다. 그날 기분에 따라서 동료들과 회의할 공간을 정해보는 건 어떠세요?

 

 

 

아무리 완벽한 스키노맨들이어도 근무 중 리프레쉬가 필요할 때가 있겠죠? 그래서 마련된 다양한 문화 공간! 음악 공간부터 동료들과 함께 파티를 열 수 있는 SK서린빌딩만의 파티룸까지! 다양한 문화 공간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저와 함께한 랜선 서린빌딩 탐방기 어떠셨나요? 저는 이런 기업이라면 근무하는 것도 즐거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러분도 그렇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서린빌딩만 살펴보면 서운하니 SK이노베이션의 다양한 계열사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도 살펴볼까요? Let’s GO GO~

 

 

 

 

 

 

 

 

SK이노베이션하면 어떤 기업 문화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전 자유로운 분위기와 패기 문화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SK이노베이션이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직급 통합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2021 1, 단일 직급화가 되면서 승진 개념이 사라졌는데요. SK이노베이션은 수직적인 문화를 파괴하고 상, 하 관계의 벽을 허물기 위해 직급 체계를 ‘PM(Professional Manager)’으로 통일했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SKI계열사인 SK루브리컨츠에서는 닉네임 제도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직급은 존재하지만 서로를 호명하거나 메일을 보낼 때 영어 닉네임을 사용하는 거죠. 실제 이러한 기업 문화로 수평적인 소통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입사 동기를 자신의 경쟁자라고 인식했다면 직급이 통합된 지금은 함께 성장하는 동료로 인식하게 되면서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SK 하면 패기 문화를 빠뜨릴 수 없죠! SK = 패기가 떠오를 정도로 할 말은 한다 문화는 중요한 기업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패기 문화는 바로 직급과 연차 등에 관계없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서로 존중하는 기업 문화예요. 이러한 멋진 기업 문화 덕분에 신입사원들도 부담 없이 회의에서 아이디어를 제안하곤 한답니다. 실제로 아이디어가 반영되는 경우도 많구요!

 

 

 

그렇다면 스키노맨들이 어떻게 근무를 하는지도 궁금하시다구요? SK 스마트워크 체제로 전환했는데요. ‘스마트워크는 안전과 업무효율을 동시에 고려해 유연한 시간제를 원칙으로 전체 구성원이 일정한 시간에 출퇴근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각자가 근무시간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SK이노베이션 또한 스마트워크 체제를 도입해 스키노맨들 모두 유연 근무를 하고 있는데요. 작년에는 5월 한 달 동안 매월 첫 주는 사무실로 출근하고 나머지 3주는 재택근무를 포함해 어디서든 자유롭게 근무하는 ‘1+3 테스트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기도 했답니다! 3주간의 오피스 프리 기간엔 재택근무는 물론 야외에서도 온라인만 연결되면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에요. 이후 SK이노베이션은 ‘1+3 테스트에 대한 업무 효율성 평가를 거쳐 현재는 부서장 재량으로 자율적으로 재택이나 원격근무를 셀프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 구성원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가 제공되는데요! 배움에는 끝이 없는 법! SK이노베이션은 사내에서 세미나가 진행할 뿐만 아니라 사외에서 진행하는 학회, 심포지엄,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것도 지원해준다고 해요. SK 사내 교육 인프라인 mySUNI (마이써니)를 통해서 스키노맨들은 다양한 온라인 강의도 수강할 수 있는데요. 협력업체 CEO분들이나 SK 임원분들이 강사가 되어 명강의를 펼쳐주시니 정말 좋은 교육 기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의 행복한 기업 문화를 살펴보았는데요. 다들 어떠셨나요? 저는 다시 한번 SK이노베이션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스키노 JR분들! 우리 모두 열심히 노력해서 스키노맨이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