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탄.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을 준비하는 SK바이오팜의 ‘E.S.G’경영 이야기!

1.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을 준비하는 SK바이오팜의 ‘E.S.G’경영 이야기!

독자님들께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ESG 경영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ment)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중장기적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지표를 의미합니다. SK바이오팜 지난 7,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처음으로 발간하며 ESG 경영을 본격화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긴 SK바이오팜의 향후 ESG 경영 기반의 성장 Story1,2탄으로 나누어 여러분들께 SK바이오팜의 ESG경영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SK Careers Editor 박지희

 

 

 

 

 

SK바이오팜은 2030글로벌 TOP 20 헬스케어 기업을 목표로 하여, 2023년까지 추진할 5대 중점 추진 영역을 선정하였는데요. 바로 헬스케어 가치 창출, 지속가능한 파트너십, 역량 있고 행복한 구성원,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 환경 영향 최소화5개 영역을 기반으로 ESG 경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렇다면, SK바이오팜은 5ESG 정책 추진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을까요? 오늘은 여러가지 노력 중에서도 두 가지의 중요 안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중요 안건은 기술혁신 및 제품 경쟁력입니다. SK바이오팜의 제약 산업은 ‘#고위험, #고부가가치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 개의 신약을 개발하기까지 막대한 투자비와 오랜 개발기간이 소요되어 성공률이 낮습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성공적인 제품 출시 시 평균적으로 10년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제약기업에게 제품의 경쟁력은 당연히 중요한 부분이겠죠!

SK바이오팜은 출시된 XCOPRI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환자에게 유의미한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새로운 의약품 개발에도 힘쓰고 있는데요. 신약개발 기간을 단축함으로써 환자에게 보다 나은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고자 AI기반의 약물 설계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중주신경계 질환 분야에 신약개발 역량을 집중해, 신경질환 및 정신질환을 포함한 중추신경관련 질환에 차별화된 파이프라인 9개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희귀 신경질환 치료제인 렐레노프라이드를 임상 1상 완료 후, 임상 2상을 준비 중에 있는데요. 이외에도 조현병 치료제인 SKL20540와 차기 뇌전증 치료제인 SKL24741 또한 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지난 게시물에 소개되었던 수면장애신약인 솔리암페톨의 매출 증진으로 20211분기 글로벌 매출은 6배 이상 급증하였습니다! 이처럼 9개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SK바이오팜은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가치를 더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답니다!

 

 

 

두번째 중요 안건은 제품 안전 및 품질입니다. 제약산업은 국민의 건강 주권 및 생명과 직결되는 공공성이 큰 산업으로, 전 과정을 정부가 엄격히 규제하고 있는데요. 이에 SK바이오팜은 각 규제기관의 가이드에 따라 임상실험 실시 및 판매 허가 절차를 수행하고, 그와 관련된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에 대한 자료를 각 규제 당국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SK바이오팜의 의약품은 품질관리를 위해 어떤 절차에 따라 생산되고 있을까요? 바로 선진 규제 당국으로부터 승인받은 위탁생산업체를 통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임상 시험 및 상업화 단계에서 원재료 조달, 제품 생산, 품질 시험, 제품 보관 등 제조 관련 업무 일체를 위탁 생산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되는 의약품의 품질 관리를 위해 위탁 생산 업체들과 품질 협약을 체결 후, 이에 따른 각 업체들에 대한 품질 시스템을 관리 감독하고 있답니다. 

 

더불어 의약품의 개발단계부터 제품의 시판 후 안전관리까지 의약품의 전 주기에 걸쳐 약물 감시시스템을 통해 제품 안전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정보 수집 및 모니터링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 관리를 수행하고,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 및 발생 가능한 잠재적 위해성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SK바이오팜이 기술혁신 및 제품 경쟁력제품 안전 및 품질을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전략을 알아보았는데요! ESG경영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어떤 전략을 실행하는 것인지, 이에 대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셨을 것 같은데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SK바이오팜의 ESG경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2탄으로 돌아와 남은 3가지 중요 안건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