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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품질은 우리가 보증한다! '품질보증'님이 입장하셨습니다.

SK하이닉스 품질은 우리가 보증한다! '품질보증'님이 입장하셨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수함을 자랑하는 SK하이닉스의 반도체! 과연 고품질의 반도체는 어떤 과정을 통해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일까요? 바로 품질보증 직무가 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신제품 개발부터 인증 품질 양산, 고객 품질까지 SK하이닉스에서 생산하는 전 제품의 품질 만족 강화 업무를 진행하는 품질보증 직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침 김산하 TL님께서 일대일 톡(Talk)에 입장하셨다고 하시네요! 서둘러 접속해봅시다 GO GO~

SK Careers Editor 허고은

 

 

 

안녕하세요. 저는 품질보증 DRAM 개발공정 QE 소속된 김산하 TL입니다. SK Hynix DRAM이 개발 단계에서부터 선제적으로 품질 Risk를 고려하여 공정 개발이 진행되고 최종적으로 양산 단계에서 안정화된 품질 수준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 인터뷰가 예비 하이지니어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크게 제품인증, 양산품질보증, 고객품질, 불량분석 네 가지로 나누어 품질보증 직무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제품 인증은 크게 세 가지 업무로 구분할 수 있어요 제품 인증은 자사에서 개발한 제품이 양산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되도록 Drive 하는 업무를 총괄하며 고객 단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Risk를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신뢰성 평가를 진행합니다.

 

 

 

다음으로, 개발이 완료된 양산 제품에 대한 개선 업무를 총괄해요. 개발이 완료된 제품이 본격적으로 양산되기 시작하면 그 물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제품 인증 과정에서 파악하지 못했던 불량이 필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품질보증은 정말 중요한 직무입니다.

 

 

 

다음으로 고객 품질 업무는 자사의 이익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해 해결하는 업무를 총괄해요. 따라서 상대의 요구사항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내부 담당자에게 다시  전달해야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해요. 또한 고객의 요청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고객 품질 담당자는 신속하게 해결하면서도 회사 내부의 이익을 훼손하지 않아야 해요. 자사의 기밀에 해당하는 정보에 대한 유출을 방지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불량 분석 업무를 담당해요. 자사 내부에서 발생하는 불량과 고객 단에서 발생하는 불량 제품을 물리적, 전기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불량 발생의 원인을 찾아내고, 원인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Drive 합니다.

 

 

 

굉장히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반도체 제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개별 엔지니어는 맡은 바에 충실하다 보면 그 분야에서 전문성을 획득할 수 있지만, 그 외의 분야에 대해서는 큰 틀에서 바라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요. 품질보증에서도 다양한 직무가 있지만, 본질적으로품질 불량을 찾아내 개선한다는 동일한 목표를 갖고 업무를 수행해요. 따라서 제품의 초기 생산 단계부터 최종적으로 고객에 출하되기까지의 과정을 관장하는 품질보증 직무상 특성상, 업무의 목적이 결과물로 달성되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고질적으로 개선되지 않던 품질 불량을 개선했던 순간이 떠올라요. DRAM이 여러 해를 거쳐 개발/양산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했던 불량이 있었어요. 공정 미세화에 따라서 해당 불량의 발생 빈도가 점차 늘어났고,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전사 각 조직에서 엔지니어들이 모여 TF를 구성했어요. 저는 해당 TF의 구성원으로 참여해서 품질 불량의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원인이 되는 공정을 변경해 최종적으로 해당 불량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어요. 품질 불량은 ppm(백만 분의 일) 단위로 관리될 정도로 원인이 여러 가지이고 발생 빈도도 낮아서 개별 불량으로 나누어 보면 명확한 원인을 파악조차 쉽지 않고 개선 활동에 대한 효과도 파악하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이번 경우에는 이례적으로 불량의 원인을 규명해 해결까지 이룩할 수 있었어요. 당시의 업무 성과 인정받아서 SKMS 실천상 Technology 부문의 공로자로 표창을 받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Big Data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SK Hynix는 개별 엔지니어의 데이터 분석능력 고양을 위해 별도의 인증 제도를 운영했어요. Lv.5까지 총 5단계로 구분되는데 제가 만 1년이 안 돼서 Lv.4를 취득했고, 중국 우시 법인 엔지니어에게 데이터 분석 강의를 하기 위해 출장을 다녀왔어요.

 

 

 

출장을 마치고 돌아오기 전, 상해에 들렀어요. 화려한 도시의 작은 골목에 위치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를 방문했는데, 그 작고 허름한 곳에 모여, 나라를 되찾기 위해 분투했다는 것이 놀라웠고 가슴 아팠어요. 또 언제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을지 몰라서 분주히 돌아다녔는데 계속 비가 내려서 맘 편히 구경도 못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한국과 달리 그 큰 도시에 스타벅스가 없어서 얼른 되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네요.

 

 

 

꼼꼼함과 씩씩함이라고 생각해요. 품질 보증의 세분화된 다양한 직무는 본질적으로 품질 불량을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어요. 역설적으로 품질 불량 발생 빈도가 낮으면 품질 불량을 개선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요. 소수의 샘플만으로 불량의 발생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분석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고, 불량의 원인을 알아내더라도 그 개선 대책을 찾는 것은 또한 어려운 일이에요. 개선 대책을 수립해 적용했을 때, 그 효과를 파악하는 것 또한 많은 시간이 걸려요. 이러한 불량 개선 업무를 수행하면서 꼼꼼하게 데이터를 들여다보는 자세와 지치지 않는 씩씩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품질보증 조직에는 다양한 전공자들이 함께 어우러져 일합니다. 직접 공정 개선에 참여하기도 하고, 고객과 소통을 하는 경우도 있고, 생산 라인의 테스트 장비와 프로그램을 Set-up 하기도 해요. 다양한 시각에서 현 상황을 끊임없이 진단하고 개선하는 업무의 특성상 다양한 전공자들이 함께 일을 합니다.

 

 

 

유럽 여행, 축구 동호회 활동, 자전거 국토 종주, 대학에서의 배움 등 어느 것 하나 도움이 되지 않는 게 없었어요. 각자가 경험한 것과 그로 인해 형성되는 다양한 개성과 특성은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 같아요.

 

 

 

반도체 산업은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제조 공정의 난이도 또한 높아지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품질 불량은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어떤 불량이 발생할지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워요. 또한 불량 개선은 혼자서 노력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조직의 엔지니어와 늘 협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내가 앞으로 마주할 상황에 대해서 계속해서 배워 나간다는 마음으로 품질 불량 개선 과정을 씩씩하게 이겨낼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여러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역량을 지니셨다면 그 부분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이지니어가 되고자 노력하고 계시는 분들과 입사를 앞두고 긴장되는 마음에 떨고 있을 여러분께 이번 인터뷰가 응원과 위로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SK Hynix에서 다같이 웃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김산하 TL님과 함께한 SK하이닉스 품질보증 직무에 관한 대화, 어떠셨나요? 제게는 그동안 미처 잘 알지 못했던 품질보증 직무에 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예비 하이지니어분들께도 품질보증 직무에 관해 많은 걸을 알아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