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최초 친환경 플라스틱 99.5% 적용?! SK매직 올클린 공기청정기 그린 개발자님을 만나다!

세계 최초 친환경 플라스틱 99.5% 적용?! SK매직 올클린 공기청정기 그린 개발자님을 만나다!~~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소비가 하나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SK매직은 지난 10월 사용 기한이 끝난 가전제품과 전자기기에서 추출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만든 친환경 플라스틱(PCR-ABS)을 사용한 올클린 공기청정기 그린을 출시했는데요. SK매직 올클린 공기청정기 그린 컬렉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을 통해 제품 내·외장재 모두 친환경 플라스틱의 적용률을 99.5%까지 끌어올렸다고 합니다!

대체 이런 착하고 스마트한 공기청정기, 누가 개발한 걸까요? SK매직 SW개발팀 매니저님을 만나봤습니다!

SK Careers Editor 황서연

 

 

 

 

 

안녕하세요. SK매직 SW개발팀 조은혜 매니저입니다. 저희 팀은 정수기, 식기세척기, 비데 등 SK매직의 다양한 가전제품의 제어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가전제품의 동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부터 제품 테스트, 더 나아가 선행 제어 알고리즘 개발 및 표준화/공용화 기술까지 개발하는 팀입니다.

 

 

 

저는 팀 내에서 공기청정기 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요. 가장 주된 업무는 사용자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여 편리한 작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이에요. 개발 이후에는 정기적인 코드 분석 및 리뷰 등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한 시장 동향 조사부터 고객만족에 대한 이해, 선행 기술의 확보 등의 제반 업무, 최근에는 자동화 시험 시스템과 설계 표준화 기술 개발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이나 상상한 것을 제품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직접 구현하고 동작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또한 가전제품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이자 생활 속에서 익숙한 제품이잖아요. 이런 제품들을 직접 개발하고 실제로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동기부여가 됐던 것 같아요. 

 

 

 

 

코드 한 줄을 바꿈으로써 발생될 수 있는 Side effect(목적과는 다른 부작용)을 고려하고 소프트웨어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신경 씁니다. 또한 어떤 제품이 실제로 시장에 출시되기까지는 굉장히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제가 프로그램을 개발한 뒤에 자가 검진을 마치면, 팀원들과 모여서 코드를 리뷰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이어져요. 그런 다음 유관 부서로 프로그램이 유포되어 성능 테스트와 더 심층적인 검증 단계가 진행됩니다. 만일 제가 맡은 프로그램의 전달이 늦어지거나 전달받지 못하는 팀이 발생하면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다 늦어져요. 그렇기 때문에 특정 프로젝트에 투입됐을 때 제시간에 해야 할 일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개발하다 보면 생각지 못한 변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제가 생각한 프로그램이 막상 테스트해 보면 제가 생각한 기능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하고, 힘들게 만든 프로그램을 다시 엎어야 할 때도 많죠. 제가 아무리 애를 써도 제 힘만으로는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때가 생겨요. 그럴 땐 팀원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각자 맡고 있는 제품군은 다 다르지만, 다들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은 비슷하거든요. 이런 부분의 프로그램 동작 구현이 잘 안된다고 팀원들에게 고민을 말하면 즉각적인 피드백과 좋은 방향을 제시해 줘요. 이런 조언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회사 내에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보니 다양한 제품군의 개발 능력을 갖고 계신 분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요. 그런 분들과 일하다 보면 배울 점이 정말 많아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문제를 해결하다 막히는 순간이 오면, 그런 능력자분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아요. (웃음) 또한 제품 개발을 위해 필요한 외부 교육이나 동아리 활동 등 자기 개발적인 부분도 회사 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해줍니다.

 

 

 

가전제품은 많은 분들의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제품이잖아요. 이런 제품을 직접 개발하고 또 실제로 그 제품이 판매되는 과정을 보며 보람을 느껴요. 그동안은 업무를 배우며 돕는 역할을 주로 했었다면 작년에 출시되었던 올클린 공기청정기 프로젝트에는 주 담당자로 개발을 진행했어요. 제품이 출시된 후에 TV 광고나 마트에서 제품을 보거나, SNS에서 소비자들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 모습 등을 보면 그동안의 고생을 보상받는 느낌과 동시에 뿌듯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팀이다 보니 우선 기술적인 부분이 첫 번째로 중요해요. 그다음으로는 열정적인 소통 능력을 뽑고 싶어요. 프로그램 개발 업무라고 하면 혼자 개발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어요. 그런데 사실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일은 혼자 하는 일이 아니라 다른 부서와의 소통이나 협업 과정이 굉장히 중요한 업무거든요.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함께 프로그램의 오류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협업과 소통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게 됐습니다.

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준비했던 특정 한 가지를 꼽지는 못하겠지만 대학원 생활과 취업 스터디를 하면서 제 분야에 대해서만 연구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를 준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고 만나면서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연습하고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 SK매직은 고객의 Home Life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제안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저 또한 고객을 우선으로 하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현재가 최선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동안 조금 소홀히 하였던 타제품의 제어 알고리즘도 스터디 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꾸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공기청정기 담당자인 만큼 공기청정기 관련 제어 알고리즘과 신기술에 더욱 집중하고 싶어요.

 

 

 

지원자 여러분들께서 SK매직에서 하고 싶고 이루고 싶은 일이 있으시다면, SK매직은 그 열정을 통해 그 일을 반드시 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입니다. SK매직에서 내가 직접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취준생으로 힘들고 마음 고생하던 시간들이 있었는데요. 지금 하고있는 것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조금만 더 힘내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SK매직에서 만날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오늘은 남다른 제품력은 물론이고 친환경적 능력까지 갖춘 SK매직의 공기청정기를 개발하신 매니저님과 직무 인터뷰를 진행해 봤습니다. SK매직은 올클린 공기청정기 그린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친환경 가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SW 개발 업무와 SK매직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제 기사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편리함과 지구를 동시에 책임지는 SK매직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