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SK하이닉스 최고의 순간 톺아보기

2021 SK하이닉스 최고의 순간 톺아보기🎬

2022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들 2021년은 잘 마무리하셨나요? 한 해 동안 모두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1년 초, 시가총액 100조원을 달성하고 인텔의 낸드 사업부문을 인수하는 등 SK하이닉스도 정말 고생 많았는데요. 2021 SK하이닉스가 어떤 성과를 이뤄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곧 있으면 그 최고의 순간들을 상영한다고 합니다. 저와 함께 관람하러 가시죠~

SK Careers Editor 허고은

 

 

 

 

 

첫번째 순간은 바로 M16 준공식입니다.

M16 D램을 주로 생산할 FAB*입니다. 그 크기는 축구장 8개에 해당하는 1 7000여 평의 면적, 아파트 37층에 달하는 높이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규모죠? M16 SK하이닉스가 국내외로 보유한 생산 시설 중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하네요. M16의 자랑거리는 크기만이 아닙니다. M16에는 SK하이닉스 최초로 EUV* 노광 장비가 도입됩니다. 이를 통해서 SK하이닉스의 메모리반도체 미세 공정 기술도 더욱 강화될 것이고 앞으로의 반도체 기술 성장의 동력이 되겠네요. 최첨단 인프라가 집결된 M16를 보유한 SK하이닉스의 기술력을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두번째 순간은 바로 업계 최대 용량 LPDDR5 모바일 D램을 양산한 것입니다.

8GB, 16GB 용량을 표현하는 말은 익숙하시죠? 메모리 반도체인 D램 또한 이러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소개할 모바일 D LPDDR5의 용량은 18GB, 기존의 16GB였던 제품보다 용량이 커졌습니다. 용량이 커지면 데이터 일시 저장 공간이 확대되어서 처리 속도와 영상 품질이 대폭 개선됩니다. 이는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에 장착되어서 고해상도 게임과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게 해요. LPDDR5는 기존 스마트폰에 탑재된 모바일 D램보다 약 20% 빨라진 6400Mb/s 속도로 동작합니다. 체감이 잘 안되시나요? 이 속도는 Full HD급 영화 10편을 1초 만에 처리할 수 있는 속도라는 사실! 향후에 초고성능 카메라 앱, 인공지능(AI) 등의 최신 기술로 적용 범위가 계속 넓어질 것이니 기대해주세요!

 

 

 

세번째 순간은 업계 최고 성능 기업용 SSD 신제품을 양산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데이터 센터*에 사용되는 기업용 SSD제품인 PE8110E1.S의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이 또한 이전 세대와 비교하면, 읽기 속도는 최대 88%, 쓰기 속도는 최대 83% 향상된 것이랍니다. 이 속도는 Full HD급 영화 한 편을 1초 만에 저장할 수 있는 속도인데요. 이처럼 성능이 개선된 것뿐만 아니라 전력 사용량은 이전 세대와 동일한 수준으로 맞춰서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요약하면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용량, 그리고 저전력 경쟁력을 모두 갖추게 된 것이네요!

 

 

 

네번째 순간은 EUV 활용 10나노급 4세대 D램을 본격적으로 양산한 것입니다.

10나노급* 4세대(1a*) 8GB LPDDR4 모바일 D램의 양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앞서서 M16 준공식을 이야기하며 EUV에 관해 언급했던 것 기억하시죠? LPDDR4 SK하이닉스의 D램 중 처음으로 EUV 공정기술을 통해 양산한 제품이랍니다. 이전 세대(1z)의 같은 규격 제품보다 웨이퍼* 한 장에서 얻을 수 있는 D램 수량이 약 25% 늘어났습니다. 전세계적으로 D램 수요가 늘어난 만큼,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수급에 큰 도움될 것입니다. 그리고 LPDDR4는 모바일 D램 규격의 최고 속도(4266Mbps)를 안정적으로 구현하면서도 기존 제품 대비 전력 소비를 약 20% 줄였답니다. 따라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어 ESG 경영 관점에서도 의미가 있어요. 그리고 LPDDR4를 통해서 EUV 공정기술의 안정성을 확보한 만큼, 향후 1a D램 모든 제품을 EUV를 활용해 생산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섯번째 순간은 HBM3 D램을 개발한 것입니다.

SK하이닉스가 현존 최고 사양 D램인 ‘HBM3’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HBM(High Bandwidth Memory)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으로 연결해 기존 D램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끌어올린 고부가가치, 고성능 제품입니다. HBM3 HBM 4세대* 제품인데요. HBM3은 최고 속도, 최대 용량이며 초당 무려 819GB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속도는 Full HD급 영화 163편 분량의 데이터를 1초 만에 처리하는 수준! 게다가 오류정정코드(On Die - Error Correction Code)가 내장돼 있기 때문에 D램 셀에 전달된 데이터의 오류를 스스로 보정할 수 있어 제품의 신뢰성 또한 놓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섯번째 순간은 업계 최초 24GB DDR5 샘플을 출하한 것입니다.

현재 DDR D램은 8GB, 16GB 용량이 주로 통용되고 있으며 최대 용량은 16GB입니다. SK하이닉스는 24GB DDR5 제품의 샘플을 출하함으로써 DDR5 분야 기술 주도권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EUV 공정을 도입한 10나노 4세대(1a)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10나노 2세대(1y) DDR5 제품 대비 칩당 용량이 16GB에서 24GB로 향상돼 생산효율이 개선됐고, 속도는 최대 33% 빨라졌습니다. 전력 소모 또한 기존 제품 대비 약 25% 줄이고, 생산효율 개선에 따라 제조과정에서도 에너지 투입량을 줄이면서 탄소 배출 저감 측면에서도 성과를 내겠네요! 앞으로 인공지능, 머신러닝과 같은 빅데이터 처리와 메타버스 구현 등의 용도로 고성능 서버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하니 다들 기대 많이 해주세요!

 

 

 

 

 

짝짝짝! 2021 SK하이닉스 최고의 순간 상영이 모두 끝났습니다. 일년 간 SK하이닉스가 얼마나 숨 가쁘게 달려왔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22년에도 SK하이닉스의 최고의 순간들은 계속될테니까요. 모두들 계속해서 지켜봐 주세요!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