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가 알던 로봇이 아냐! 기업 살리는 RPA의 정체

네가 알던 로봇이 아냐! 기업 살리는 RPA의 정체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로봇을 산업체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상용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데요. 여러분의 곁에는 어떤 로봇 🤖이 있나요? 많은 분께서 로봇청소기, 서빙하는 로봇 등 실물로 보이는 '하드웨어 로봇'을 대개 떠올리실 텐데요.

혹시 소프트웨어(S/W) 로봇이란 말도 들어보셨나요? 혹시 들어보셨다면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계시나요?
하드웨어 로봇과 함께 오래 전부터 주목받았던 것이 바로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인데요. RPA는 우리 인간이 단순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업무를 소프트웨어 형태의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52시간 근무제와 비대면 근무가 일상화된 지금, 업무 처리를 자동화하는 RPA가 여러 기업에 도입되고 있다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RPA가 생소하시다고요…?🤭 그래서 SKCE가 준비했습니다! ‘RPA를 들어는 봤지만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RPA A to Z를 파헤치고, SK C&C의 담당자를 만나 궁금한 점을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RPA 특집은 1부와 2부에 걸쳐 연재될 예정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RPA A to Z를 먼저 다뤄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러 갈까요? Let’s go!

SK Careers Editor 김민경

 

 

 

 


1. RPA?

오늘의 주제, RPA는 무엇일까요?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준말로, 번역하면 로봇 처리 자동화 혹은 업무 처리 자동화라는 뜻입니다. ,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하게 되는 단순한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해 자동화할 수 있는 솔루션인데요. 그래서 RPA는 정해진 규칙이나 규율에 따라 처리하는 업무, 구조화된 자료와 데이터값을 처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솔루션인 것이죠.
 
 


2. RPA가 화제가 된 이유는? (Feat. RPA 시장 전망)

2000년대 중반 등장하기 시작한 RPA 201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세계 곳곳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최근에서야 RPA가 더 화제가 된 이유, 무엇일까요?
 
2014년 글로벌 금융기업에서 도입되기 시작한 RPA는 국내에서도 2016년 무렵 은행, 카드, 보험사 등의 금융권의 백 오피스(Back-Office)에서 먼저 확산되기 시작했는데요. 2018년부터는  52시간 근무제가 본격 도입되면서 시간 내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물류, 제조, 유통 등의 타 산업에서도 RPA 활용을 적극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코로나19가 확산한 팬데믹 상황에서는 공공, 의료 등의 부문에서도 RPA를 적극 도입하기 시작했는데요. 일일이 고객을 대응하기 어려운 업무 마비 상태에서 RPA는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 수행해 의료진과 공공 인력의 자원이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RPA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입니다. 시장조사기관인 프리시던스 리서치(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2030년까지 RPA 시장은 연평균 27.7% 성장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세계적인 업무 자동화 트렌드에 따라 RPA의 성장성은 더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3. RPA 사용 시 이점은?

업무에서 RPA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정말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는 6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정확성: RPA는 높은 정확성과 낮은 오류 발생 확률을 보여 재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낮은 기술 장벽: RPA 구현 시에 고도의 프로그래밍 지식이나 코딩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RPA를 업무에 도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과 조화: RPA 작동을 위해 기존 레거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IT 시스템 구축에 대한 회사의 부담을 감소시킵니다.
-직원들의 사기 증진: RPA를 도입하게 되면 직원들은 단순반복 업무에 시간을 할애하는 대신 중요도가 높은 일에 참여하게 되어, 업무 참여도 및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생산성: RPA를 업무에 도입 시 업무를 처리하는 사이클이 훨씬 더 빨라지고 워크플로우(Workflow)가 가속화됩니다.
-신뢰성: RPA는 서비스 중단 없이 24시간 작동해 신뢰성이 높습니다.
이외에도 RPA를 업무에 도입하면 디지털 업무 처리 비용 절감, 더 나은 고객 경험 전달 등의 부가적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4. 헷갈린다 헷갈려! RPA AI의 관계

로봇 처리 자동화, 라는 말을 들으니 생각나는 또 다른 개념이 있지 않으신가요? 바로 인공지능을 뜻하는 AI(Artificial Intelligence)입니다. RPA도 스스로 작동, AI도 스스로 학습하는 시스템이라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오늘 여기서 그 차이점을 짚고 갈게요.
 
-RPA: 단순 반복적인 업무 수행에 특화된 업무 자동화 솔루션
-AI: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해 더 나은 해결방법을 고안하게 하는 것
 
이제 두 가지 개념의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RPA 소프트웨어 로봇은 겉보기에 AI와 흡사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RPA AI만의 특성, 즉 시간이 지날 수록 학습을 통해 진화하는 능력이 부족한 솔루션입니다. 반면 AI는 반복 업무 처리보다 사고, 학습, 자기개발 등의 분야에 특화돼 있죠. 그래서 최근에는 RPA AI가 서로를 보완하는 솔루션 시나리오가 제안되고 있는데요. 한 가지 예시를 들면 AI가 가진 의사 결정 능력 RPA 생산성 향상 능력과 통합하여, 빠른 시간 안에 최적의 방안을 모색하는 솔루션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미래에 대세가 될 RPA 머신 러닝, 자연어 처리(NLP) 등의 AI 기술과 결합된 RPA’가 될 것이라 단언하고 있습니다. AI가 결합된 RPA는 단일 RPA에 비해 훨씬 더 복잡한 경우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에도 작동할 수 있겠죠~?
 
 


5. RPA가 업무에 적용되는 사례는?

지금까지 RPA의 개념부터 시장 전망, 사용 시 이점, 그리고 AI와의 관계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RPA의 개념에 대해 웬만한 건 정복했다고 말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론으로만 들었던 RPA, 실제 업무 현장에서는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요?


전통적으로 RPA는 반복 업무량이 많은 금융권에서 대거 소비되고 있었습니다. 이후 RPA가 해당 금융권에서 20~30%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오는 등 재무적 성과가 입증되자, 점차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이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백 오피스라 불리는 기업 내 여러 부서에서는 아래와 같은 단순 업무를 수행 및 처리하는 데 RPA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HR 부서: 직원 채용 및 퇴직 정보 관리, 인사 정보 수정 등
-재무/회계 부서: 거래처 내역 관리, 법인카드 사용 내역 처리, 월 마감 업무 등
-마케팅 부서: 상품 동향 파악을 위한 자료 수집, 그래프 정리, 리포트 작성 등
-은행, 카드, 보험 등 금융권: 비대면 계좌 개설 및 고객 통지, 고객 응대 및 상담 등
 
이외에도 RPA는 제조, 물류 등의 분야에도 진출해 백 오피스 업무를 돕고 있는데요. 거래처 등록 및 견적 관리, ERP 등록 및 자재 데이터 조회, POS 데이터 입력 자동화, 재고관리 입력 자동화 등의 ERP DB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6. SK C&C RPA?

RPA가 핫하다고? 그럼 SK도 진행시켜! SK C&C RPA 시장에 당당히 진출한 기업인데요. 최근 SK C&C는 국내 대표 RPA 솔루션 기업인 이든티앤에스와 사업 협력 MOU를 맺고 새로운 RPA 사업인 ‘RPA 구독형 서비스에 나섰습니다.
 
두 기업이 개발할 ‘SaaS RPA 구독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추가 요금 없이 월 구독료만 지불하고 맞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개발, 혹은 운영 비용을 별도로 납부하지 않아도 업무에 맞는 RPA 봇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단순 반복 업무 수행뿐만 아니라, AI 광학문자인식(OCR)을 연계한 금융 심사 업무 등 산업에 특화된 복합 프로세스 업무도 자동화가 된다는 사실!
 
더 놀라운 건 RPA DIY(Do It Yourself)가 된다는 사실인데요! 🤭 SK C&C는 개발 지식이 없는 고객이라도 간단한 교육을 거치면 셀프로 사무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떤가요? RPA를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 참 쉽죠?
 
 

 


 
RPA 특집의 첫 시간, 오늘은 RPA A to Z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 이제 RPA라는 용어가 나오면 누구보다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겠죠? “RPA는 로봇 처리 자동화라는 뜻이야. AI와 헷갈릴 수 있겠지만 엄연히 다른 기술이지^^” 이렇게 말이예요! 😊
 
앞에서 보신 것처럼 기업들의 RPA 도입률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취업을 앞둔 우리 취준생 여러분들도 언젠가 취업할 회사에서 RPA 솔루션을 마주칠 수도 있는 거죠! RPA를 활용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할 여러분의 미래를 생각하니 가슴이 웅장해지는 걸요~?
 
이번 기사의 말미에는 SK C&C가 구독형 RPA 사업에 뛰어든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혹시 의문이 드는 지점이 없으셨나요? “아니, 아무리 요즘 구독경제 시대라지만 RPA 솔루션도 구독이 가능한 건가? 😲 저는 이런 궁금증이 들었는데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다음 RPA 특집 2탄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SK C&C RPA 담당자 멘토님과 함께한 인터뷰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까요, 그날까지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그럼 저는 RPA 특집 2탄에서 뵐게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