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초만에 잠드는 비법! 전수해 Dream

10초만에 잠드는 비법! 전수해 Dream

여러분들은 평소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계신가요?
침대에 누웠지만, 잠이 오지 않아 자주 뒤척이고 계신가요?
특히, 다음날 중요한 면접이나 행사와 같은 일정이 있다면, 긴장되는 마음에 잠을 설치곤 하죠. 그리고 대학생들의 경우엔 시험기간에 공부를 하기 위해 늦은 시간까지 밤을 지새우며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잠깐 눈을 붙이더라도 한 번에 푹~ 깊이 있는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면, 낮 시간동안 소모된 중추신경계가 충분히 회복하지 못해 집중력과 판단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피곤함을 낳는데 그치지 않고, 불쾌하고 불안한 감정들을 정화하지 못해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고, 이는 여러 질병을 야기할 확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건강을 위해, 그리고 상쾌하고 활기찬 하루를 위해 충분한 수면이 더욱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꿀잠을 위한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0초 만에 잠자는 비결! 지금부터 전수해 Dream ~~🌛

SK Careers Editor 채희선




 

1.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의 아피제닌 성분은 뇌의 안정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신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안정된 상태를 만드는 데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잠 들기 전 캐모마일차를 마신다면 더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캐모마일차는, 플라본이라는 항산화제가 풍부해서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위장을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소화불량이나 복통 등에도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수축 작용이 있어서 임산부에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라벤더차
허브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라벤더는, 특유의 향긋하고 은은한 향으로 향수와 화장품, 아로마테라피 등 각종 원료와 향신료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라벤더의 성분 중 피넨과 리모넨이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불안과 긴장을 완화시키고, 초산리나릴이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해서 불면증을 없애는데 탁월합니다. 이러한 안정효과는 차를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라벤더 오일을 입욕제로 사용하는 것을 통해서도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진통 작용 효과, 근육 긴장 완화, 피부 건강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하니, 라벤더의 향과 함께 차를 즐겨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3.     대추차
대추 세 알이면 죽어가는 사람도 살린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대추차는 그만큼 건강에 좋고 뛰어난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추의 따뜻한 성질은 체내 체온을 상승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신경 이완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로회복에 좋은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불면증 완화에 좋은 주석산 등의 성분이 있답니다! 그렇기에, 기온이 떨어져 추운 겨울철이나 일교차가 심한 날에 대추차를 마신다면 더욱 따뜻한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거예요.😉 잠이 오지 않는 날, 달달한 대추차를 추천 드립니다!
 


잠자기 전에 스트레칭과 같이 가벼운 운동은 하루동안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더 꿀잠을 잘 수 있답니다!

1.      고양이 자세
고양이 자세는, 바닥에 무릎을 꿇고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는 자세로 시작합니다. 무릎은 곧바로 엉덩이 아래에 있도록 합니다. , 상체와 다리의 각을 90도로 만들고, 어깨 바로 아래에 손목이 놓일 수 있도록 양손으로 바닥을 짚습니다. 이때 발등과 발가락이 완전히 바닥에 닿게 한 후 척추를 평평하게 유지합니다. 이 상태에서 복부에 힘을 준 상태로 숨을 내쉬면서, 등과 허리가 위로 향하는 둥근 아치형을 만들어줍니다. 숨을 들이쉬면서, 다시 허리를 내려 척추를 늘려주면서 아래로 향한 아치형을 만들어줍니다.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고양이 자세는, 허리의 뭉친 근육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복부를 자극하고 순환을 촉진시켜 소화 불량 개선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2.       차일드 자세
차일드 자세는 바닥에 무릎을 꿇은 상태로 상체를 늘여주는 운동입니다. 간편하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세이기에, 평소에도 틈틈이 반복한다면 내장 기관을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답니다! 무릎을 엉덩이 넓이만큼 적당히 벌려서 꿇은 후, 양팔을 앞으로 쭉 뻗으며 상체를 숙입니다. 이때 손과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목과 척추를 최대한 길게 빼며 숙입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며 천천히 심호흡을 반복하면 됩니다! 근육을 이완시키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잠 자기 전 간단히 스트레칭을 하면 수면에 좋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의 국립수면재단인 슬립파운데이션(sleepfoundation)에 의하면, 잠에 들었을 때 경험하는 생물학적 변화는 음악을 들을 때 경험하는 변화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 속도가 느리고 잔잔한 음악을 듣는다면, 잠을 잘 때처럼 심장 박동수와 호흡의 속도가 느려지고 근육이 이완되는 과정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세로토닌, 옥시토닌과 같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어 수면을 취하기에 좋은 호르몬이 나옵니다. 그렇기에 잠이 오지 않는 밤, 음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자기 전에 듣기 좋은 음악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수면을 유도하기 위해선 잔잔하고 느린 템포의 음악을 고르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가사가 있는 노래는 청취하며 따라 부를 수 있기에, 가사가 없는 음악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자신의 음악 취향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잠자기 전 스스로에게 잘 맞는 음악을 선택하여 안정된 심신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꿀팁은, 휴대폰 기능 중 정해진 시간 동안만 휴대폰이 활성화되고 그 이후엔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끄게 만드는 타이머 효과가 있답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음악을 틀어둔 뒤, 타이머 시간을 설정해 둔다면 우리가 잠드는 사이에 음악을 비롯한 모든 어플리케이션의 활동이 자동으로 중단된답니다! 음악을 끄기 위해 휴대폰을 만지다가 그 불빛 때문에 잠이 깬 적이 있다면 타이머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오늘은 숙면을 도와주는 차와 스트레칭, 그리고 음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바쁜 일상으로 누적된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니, 여러분들을 위한 꿀팁을 꼭 기억해주세요! 잠의 대체자로서 의존하는 카페인 함유 음료는 일시적인 효과에 그칠 뿐입니다. 결국 잠의 대체는 오직 잠으로 해결 가능한 것이죠! 그렇기에 늦은 시간까지 밤을 지새우더라도 숙면을 위한 환경을 조절하며, 우리 모두 꿀잠 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