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리얼~ SHE real~, 호랑이 기운 솟는 SK머티리얼즈의 진짜 SHE경영에 대해 소개할게!

시리얼~ SHE real~, 호랑이 기운 솟는 SK머티리얼즈의 진짜 SHE경영에 대해 소개할게!

시리얼 ~ 쉬 리얼 ~! 호랑이 기운 솟는 SK머티리얼즈의 진짜 SHE 경영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 SHE경영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S는 안전(safety), H는 건강(health), E는 환경(environment)를 의미하는데요! SK머티리얼즈는 SHE 안전관리팀에서 안전  보건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자회사를 포함한 전사 SHE Control Center 기능을 담당하고, 전사 SHE 전략을 수립/관리하는 SHE경영실을 신설하였습니다. 2021 SHE경영실이 새롭게 신설된 만큼 SHE 경영에 대한 소개와 SHE 경영에 관련된 직무에 대해 인터뷰해보았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남다영

 

 

 



안녕하세요. SHE경영실의 환경경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희제PL입니다. 저는 2021 SHE경영실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였고, 현재 전사 SHE Roadmap 수립, 기후변화 대응(Net ZeroRE100, CDP), 탄소발자국 인증과 같은 환경 기획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HE경영실은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서 전사 SHE(안전·보건·환경)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고 그 이행의 적정성을 확인/지원하며, SK㈜머티리얼즈 전 자회사에 이사회 중심의 ‘SHE 책임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각 사는 SHE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주기적으로 CEO에게 보고 및 관리하며, 의사결정이 필요한 중요 이슈에 대해서는 이사회에서 심의·의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를 통해 이사회 및 CEO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고 각 사의 자율책임경영을 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의 SHE 조직은 ‘Planning & Audit’을 담당하는 SHE경영실과 ‘Operating’을 담당하는 사업장의 SHE조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 제가 소속된 SHE경영실은 전사 SHE 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하며, 안전/보건 분야의 SHE기획팀과 환경 분야의 환경경영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HE
경영실의 ‘Planning’ 업무에는 환경 ESG 업무(Net Zero
RE100 추진, 기후변화 대응), SHE방침/전략 수립 및 전개, SHE 활동 Lead/Help/Check, 대내외 SHE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으며, ‘Audit’ 업무에는 SHE 경영시스템 정기/특별 진단, 사고조사 및 재발대책 실행 점검, SHE 성과관리 등의 업무가 있습니다.

 


, 먼저 이사회 중심의 ‘SHE 책임경영 체계 구축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K㈜머티리얼즈 각 자회사에서는 이사회에 연간 SHE 운영계획서, 중대재해처벌법 이행점검 결과 등의 주요 SHE 이슈를 보고하고 있으며, SK스페셜티의 경우에는 SHE event 및 주요 사항 의사결정을 위해 ‘SHE 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SK㈜머티리얼즈 계열 9개사가 참여하는 ‘SHE 시너지협의체를 월 1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협의체를 통해 각 사별 사고예방 심화과제의 발굴 및 개선이 이루어지고 전사 공통기준이 수립되어 횡전개되며, 사간 상호 협력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SHE경영실의 업무 특성상 내부적으로 여러 조직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구성원과 접촉하며 소통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시 노력해야 하며, 많은 유관 조직 및 구성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업무를 추진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사내에 자신이 기획한 제도나 운영체계가 구축되어 SHE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했을 때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환경공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환경 관련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SHE 분야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실제 현장에서 SHE업무를 수행하고 역량을 쌓아나가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SHE 운영 체계를 개선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등의 기획 직무에서 장점을 더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SHE경영실에 입사해 현재의 직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SHE 관련한 제도를 기획하거나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데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현업 SHE 직무 경험을 쌓으시고 이를 바탕으로 SHE경영/기획 직무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SHE경영실이 수행하는 SHE분야의 Planning & Audit 기능을 고려했을 때, 각 사업장과 추진되어야 할 SHE 업무에 대해 소통하고 논의/협의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SHE 이론/실무에 대한 경험 및 경력이 있다면 더욱 원활한 업무 추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SHE 분야에서 선임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자격증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안전/보건 분야에서는 산업안전기사,건설안전기사,산업위생관리기사,가스기사,에너지관리기사 등이 있고, 환경 분야에서는 대기환경기사,수질환경기사,폐기물관리기사,온실가스관리기사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내가 수행하는 모든 일들은 내 이름이 찍혀서 나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소속된 SHE경영실의 업무 결과나 메시지들은 언제든지 SK㈜머티리얼즈 내의 하나의 가이드나 운영 체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모든 일에 신중하고 책임감을 가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SHE 직무를 담당하고 싶다면 유연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특성 상 다양한 부서의 많은 구성원들을 만나 잔소리를 해야 할 때도 많고, 반대로 잔소리를 듣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불편해 하기보다는 유연하게 대처하며 의도하는 방향으로 업무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면 인정받는 SHE 담당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이희제 PL님과의 인터뷰를 마쳤습니다. 성심성의껏 답변을 남겨주신 이희제 PL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SK머티리얼즈의 SHE경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또한 이러한 직무를 담당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과 능력이 필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SHE 경영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좋겠습니다. 다음 직무 인터뷰는 또 어떤 유용한 내용들을 담고 있을까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