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SK신입사원 연수 현장] 당신의 ‘SUPEX’를 보여주세요!

[2015 SK신입사원 연수 현장]

당신의 ‘SUPEX’를 보여주세요!


 

진정한 SK인이 되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SK 경영의 핵심 개념인이해관계자들의 행복 ‘SUPEX’ 이다. SUPEX Super Excellent의 합성어로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을 뜻한다. 2015 SK의 신입사원들은 신입사원 연수 내에서 이해관계자들의 행복과 SUPEX Spirit을 몸소 익히고 실천하는 <SUPEX Challenge Project>를 수행했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를 발표하는 현장에 Careers Editor가 다녀왔다.

 

SK Careers Editor 박소은, 이현정

 

SK신입사원, SUPEX를 통해 행복을 얻다 

 

<용인 SK 아카데미 경영관>

 

1 15, SK 아카데미에 모인 신입사원들의 얼굴에는 만감이 교차했다. 2015년 새해가 시작된 이튿날인 2일부터 시작한 신입사원 연수의 마지막 프로젝트 발표인 <SUPEX Challenge Project>가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신입사원들은SK의 추구가치인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구현해보기 위해 주어진 시간과 가용자원을 고려하여 직접 목표와 과제를 설정했다. 그리고 SUPEX추구방법 중 하나인 일 처리 5단계에 따라 팀 별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길지 않은 시간과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해관계자의 행복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신입사원들에게서는 성취했다는 뿌듯함과 끝났다는 홀가분함이 느껴졌다. 모두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4개 팀의 발표만 추려 소개한다

 

1) 1SK아카데미 흡연부스 설치

<좌: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1, : 2015 SK신입사원>

 

행복은 일상 속에서 충분한 만족을 느끼는 것'

행복을일상 속에서 충분한 만족을 느끼는 것이라 정의 내린 1. 신입사원 연수에서 자신들의 행복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니 흡연장소로 인한 흡연자와 비흡연자와의 갈등이 떠올랐다. 아카데미 내에 흡연장소가 있긴 했지만 비흡연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었기 때문. 팀원들은 <SUPEX Challenge Project>로 흡연장소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한 끝에 흡연부스 설치를 생각했고, 팀원들 모두 23일 동안 밤을 새가며 부스를 만들어 설치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팀을 비롯해 모두가 행복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다

 

2) 4아카데미 숙소에 페트병 가습기 설치

<좌 :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4 , : 2015 SK신입사원>

 

행복은 가까이 에서 찾는 것

SBS 시사 교양 프로그램인그것이 알고 싶다를 발표의 콘셉트로 잡아 눈길을 끈 4팀은 행복이란 가까이에서 찾는 것이라 생각했다. 자연스럽게 SK아카데미 내에서 행복을 극대화할 수 있을 지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을 프로젝트 주제로 잡을 수 있었다. 과연 신입사원들을 더욱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가 무엇일지 고민하던 도중 신입사원들이 실내 건조로 인해 목이 자주 마르고 건조함을 느낀다는 것을 떠올렸다. 건조함을 없애준다면 모두가 더욱 행복해질 것이라 판단하고 아카데미 내에 PET병을 재활용하여 가습기를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습기는 각 방에 전달되어 촉촉한 행복을 주었다고 한다.

 

3) 5대학생 방문 고민해결


행복은 고민을 나누는 것

5팀은 행복이 무엇인지를 깊게 고민했다고 한다. SK의 입사 통보를 받았을 때 행복했다면 SK입사 후 같이 활동하는 지금 더 행복하다고 느꼈고, 결국 행복은 같이 고민을 나누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에 인근 대학교를 찾아가 대학생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함께 얘기도 나누면서 5팀이 생각한 행복을 실천했다. 실제로 대학생들의 행복지수가 상담하기 전보다 후에 높아졌다. 행복의 가치는 같이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12SK관계사 주변 지역 식당 정보 책자 제작/배포

 

신입사원의 행복을 책임지겠습니다

톡톡 튀는 12팀의 발표는 직접 제작한 ‘SK비밀 맛집책자를 파는 홈쇼핑 콘셉트로 진행되었다. 신입사원들은 어떤 고민이 있을까 생각하다 보니 점심 메뉴 결정의 어려움이 떠올랐다고 한다. 해결책으로는 SK근처의 맛집들을 모은 책자 제작하기. SK관계사 주변의 맛집을 검색하고 엄선한 리스트들로 신입사원들만을 위한 책자를 제작해 배포했다. 위치와 전화번호, 상세한 메뉴는 필수. 나눠 준 맛집 책자를 보니 한 권이면 1년 간은 메뉴 선정의 고민 없이 즐거운 점심 시간을 만끽할 수 있을 것 같았다.

 

SK신입사원, SUPEX하다

1/ SK하이닉스 신입사원 손민영


“SUPEX,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나만의 것을 가지는 것

Q1. 신입사원 연수 중 좋았던 경험은 언제였나요?

 

태어나서 행복에 대해서 이렇게 많이 고민했던 적은 태어나서 처음인 것 같아요. 프로젝트 주제가 행복이기 때문에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고민했던 것이 좋았습니다. 또한 흡연부스를 제작하면서 팀원들끼리 서로의 고충도 털어놓고 많은 소통을 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팀원들도 행복을 많이 느꼈던 것 같아요.

 

Q2. 본인이 추구하는 SUPEX?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나만의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의 SUPEX라고 생각합니다.

 

Q3. 자신의 SUPEX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감히 SK 하이닉스의 CEO를 노려보고 싶습니다. 어느 자리를 가게 되든 가장 최고의 위치까지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사장님께서도 엔지니어 출신이신데요. 저 또한 엔지니어 출신으로 또 한번의 엔지니어 CEO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니다.

 

4 / Ace of SK (SK하이닉스 신입사원 오승현)

<Ace of SK 팀 단체사진>


“SUPEX, 나와 주변사람의 행복으로부터

Q1. 마지막 Project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에피소드는?

연수 기간 동안 계속해서 여러 프로젝트 하면서, 다들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지쳤을 텐데도 팀원들과 좋은 분위기로 열심히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2. 본인이 추구하는 SUPEX?

제가 추구하는 SUPEX나와 주변사람들의 행복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서 SUPEX의 큰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3. 자신의 SUPEX목표는 무엇인가요?

 

2015년에는 SK하이닉스의 신입사원으로 공정제조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신입사원답게 관련된 업무 지식을 스펀지처럼 흡수하고 싶습니다. 또한 관리직과 생산직원분들 사이의 연결고리 같은 역할을 하고 싶어요.

 

나래’s Tip

SUPEX Spirit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나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믿고 현재 그 이상을 해낼 수 있음을 또 믿고, 끝장 정신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 달렸다는 말처럼요. 언제나 자신을 믿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SUPEX Spirit을 발휘해 2015SK의 신입사원이 되신 모든 분들 합격을 축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