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 SK 모의고사:사회공헌 영역] – 나의 SK 사회공헌 이해도는 몇 점?📝

[2023 SK 모의고사:사회공헌 영역] – 나의 SK 사회공헌 이해도는 몇 점?📝

안녕하세요! SKCE 17 3팀 슼카이입니다
새로운 기수로 인사드리게 된 CE들이 과연 기자단으로서 역할을 맡기에 자질이 충분한지 알아보기 위해 모의고사 – SKCE 자질 테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풀어보시며 SK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해소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 시험은 ‘SK의 각 관계사의 사회공헌을 위한 노력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SK그룹, SK E&S, SK머티리얼즈, SK텔레콤, SK하이닉스 순으로 문제가 출제될 예정이라는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SK라는 기업과 우리가 어떠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고 있는지를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까요?

SK Careers Editor 17기

 

 

 

 

 

✔️ 정답: 4 ‘SK 리사이클링
1번 문제부터 풀이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문제부터 정말 헷갈리는데요..! SK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사별 특성과 노하우를 반영한 다양한 사회적 가치 제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SK프로보노는 구성원의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 등에 필요한 경영전략, 마케팅 등 다양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SK뉴스쿨은 청년들이 역량 있는 전문 직업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무료 직업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대학생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SUNNY 프로그램은 청년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소수 인재를 대상으로 고도화된 사회변화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정답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프로그램인 4 ‘SK 리사이클링이 되겠네요! 다들 맞추셨을까요? 틀렸더라도 좌절하지 마시고, 끝까지 함께 풀어보아요!
 
✔️ 정답: 3 관계
, 다음 문제는 SK그룹 최태원 회장님의 말씀을 인용한 문제인데요.
최 회장님께서는 이제는 기업에게도 관계(Relationship)’가 중요한 시대로, 나를 지지하는 찐팬이 얼마나 있는지, 내가 어떤 네트워크에 소속되어 있는지가 곧 나의 가치라고 언급하며, 앞으로 기업의 경쟁력은 관계의 크기와 깊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 크기가 될 것이라고 구성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아울러, 새로운 국가 및 시장을 발굴하는 등 관계(Relationship)’와 네트워크의 확장도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최 회장은 “SK를 포함한 국내 기업들이 힘을 모으고 있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등을 계기로 관계(Relationship)’의 범위를 넓히고 기후변화 · 양극화 · 디지털 격차와 같은 인류 공동의 문제를 풀어 나가자고 제안하셨다고 합니다.
이 문제를 통해 관계의 가치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볼 계기가 될 것 같네요!
 

 

다음은 SK E&S에 대한 문제입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풀어보세요!
 
✔️ 정답: 2 착한 에너지 학교
이 문제의 정답인 착한 에너지 학교는 SK E&S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 인식 제고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레고 풍력발전기 조립 등 입체적인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다양한 에너지 직업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지역/계층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 것에 기여하며 환경부/교육부 인증 및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SK E&S의 대표 Social Awareness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착한 에너지학교는 앞으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시각장애인 가정 청소년 등으로도 지원 대상을 확대해 갈 것임을 밝혔다고 합니다. 너무 의미 있는 움직임이네요
 
다음은 SK E&S의 놀라운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관한 문제입니다!
 
✔️ 정답: 1 군산
다음 문제의 정답은 1번 군산입니다! SK E&S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CE들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SK E&S 2019 3월부터 로컬라이즈 군산(Local:Rise Gunsan)’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민간기업 최초로 소셜 벤처 육성을 통한 도시재생 사업에 나섰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3년 동안 단 한 팀의 낙오도 없이 26개의 창업팀 모두가 살아 남았고 SK 스토아, 네이버, 쿠팡 등 온라인 및 방송 플랫폼에 직접 개발한 신규 제품을 판매하는 성과까지 보였다고 합니다!
 
로컬라이즈 군산은 기업 주도 지역재생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인정받게 되었으며, SK E&S는 이번 기회를 통해 얻은 지역 재생 노하우를 꾸준히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SK E&S의 행보가 매우 놀랍지 않나요? 선한 영향력을 지속하는 SK E&S의 다음 움직임이 더욱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 알아볼 계열사는 바로 SK머티리얼즈입니다!
 
✔️ 정답: 4 ‘ESG 방향 추진
SK머티리얼즈는 지역사회와 행복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문제 해결, 미래인재 육성, 행복 나눔 활동에 대한 추진 방향을 수립하며 사회에 공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의 첫 번째 사회공헌 추진 방향성인 미래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지역 소재 특화 인재 육성 체계 강화하여 다양한 인재 육성 로드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복 나눔 활동을 위한 지역 문화/예술 행사 후원과 행복 나눔 성금 및 봉사단을 운영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행보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서 청년 창업가 발굴/육성과 취약계층 사회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로드맵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언택트 시대에 맞게 비대면 사회공헌 활동과 지역 구성원들의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 확대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 정답: 3번 영주 초등학교 어린이 교통안전 초록 지킴이 설치
다음 문제는 SK머티리얼즈가 진행하였던 사회공헌 활동과 관련된 문제인 것 같은데요..!
 
SK머티리얼즈에서 진행하였던 영주 초등학교 어린이 교통안전 활동은 초록 지킴이가 아닌 옐로 카펫이었습니다. 엘로 카펫 캠페인은 노란색으로 보행자의 신호 대기 공간을 꾸며주고, 운전자는 보행자를 쉽게 인식하여 교통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주변 초등학교를 지나가실 때 한번쯤 옐로 카펫을 눈여겨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제 SK머티리얼즈가 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들이 조금 파악이 되시나요?
 
다음 준비한 문제는 SK텔레콤과 관련된 문제랍니다! 지치지 마시고, 저를 따라오실까요~!

 

 

SK텔레콤의 ESG 사업과 관련된 문제군요!
 
✔️ 정답: 4 빌레터
정답은 4 빌레터였습니다! ‘빌레터 SK텔레콤이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고자 종이 청구서가 아닌 전자 청구서를 발급하는 ESG 활동의 일환입니다. 고객들은 해당 전자 청구서를 통해 종이 우편 대신 온라인으로 통신/도시가스 요금/지방세 등을 무료로 쉽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으며, 개인정보 유출 또한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년의 빌레터' 활동을 통해 SK텔레콤은 7 7,000여 그루의 나무를 심은 효과를 거두었으며, 국내 통신사 최초로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목표 검증까지 통과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예상하지 못한 부분까지 파고들어 선한 영향을 주고 있는 SK텔레콤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다음 문제도 정답이 궁금하시죠~?!
✔️ 정답: 3 해피해빗
 
해피해빗 SK텔레콤이 *해빗에코얼라이언스를 결성해 진행 중인 ICT 기반 다회용 컵 이용 캠페인으로, 이를 통해 현재까지 일회용 컵 580만 개, 170여 톤의 탄소배출을 절약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 : 플라스틱을 줄이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T, 행복 커넥트, 서울시 등 기관 및 기업이 연합해 출범한 민관 연합체.
이용자는 협약 사업장에서 음료 구매 시 보증금 1,000원을 결제하고, 사용 후 언제든 반납기를 통해 되돌려주기만 한다면 보증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간편한 프로세스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단순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다회용 컵 세척 관련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선순환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더욱 의미 있는 움직임인 것 같습니다.
현재 해피해빗은 제주도(’21 7)를 시작으로 서울, 인천, 세종, 부산 등 전국 각지의 총 223 사업장에서 만나 보실 수 있으며, 2023년에도 꾸준히 탈 플라스틱 사회 구조 형성을 위해 확장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이렇게 유용한 SK텔레콤의 ESG 사업, 기회가 되신다면 여러분도 꼭 참여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계열사는 바로 SK하이닉스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 정답: 4 중국 상하이
이 문제의 정답은 4번 중국 상하이입니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사회 공헌을 위해 국내부터 해외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이루고 있는데요.
 
먼저, SK하이닉스는 한국 법인에서는 2009년 행복 나눔 봉사단을 시작으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ICT 사랑방, 메타버스 아카데미 등의 사업으로 ICT 기술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확산에 힘쓰고 있다고 하네요!
 
해외의 경우, 미주 법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20만 달러를 지역사회에 기부하고, 고객사인 HPE와 함께 푸드뱅크 단체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충칭 법인은 SK하이닉스의 후 공정 생산 거점으로, SK하이닉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는 법인 중 하나인데요. 이곳에서는 사람을 근본으로 삼고, 일류를 만들며, 행복을 나누자라는 법인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사회 환경 보존, 사회시설 봉사활동, 교육지원 프로그램, 취약계층 환경 개선 등의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다양하게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펼치는 SK가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 정답: 1 협력사 온라인 협업 시스템 운영 사업
SK 하이닉스의 두 번째 문제는 동반성장을 위해 사회에 하고 있는 노력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여기서 동반성장이란, 기업 사이에 지속적인 상생과 협업 활동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효과적인 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국산화를 추진하고 기술을 교류하는 등의 지원 활동을 통해 많은 성과를 얻기도 한 SK하이닉스의 사업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먼저, SK하이닉스의 기술 혁신기업 프로그램은 성장 인프라의 부족이라는 한계점을 가진 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및 경영 관련 혜택을 제공합니다. 선정된 협력사들은 SK하이닉스와 공동으로 기술과 제품을 개발할 기회를 얻게 되며, 이외에도 개발 기간 동안 경영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컨설팅까지 지원받습니다.
 
다음은 반도체 Academy입니다. 반도체 Academy SK하이닉스가 협력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반도체 전문 학습 플랫폼으로, 반도체 기초, 소자, 설계, 통계 등 200여 개 과정의 온라인 강의를 무상으로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수준별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수강한 협력사 구성원들의 만족도까지 높게 나타나는 결과까지 얻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마지막으로 성과 공유제란 협력사가 SK하이닉스의 지원을 바탕으로 나타난 원가절감, 공전 개선, 품질향상 등의 성과를 현금 배분, 공동 특허출원 등 사전에 합의한 방법을 통해 상호 공유함으로써 혁신 활동을 만들어내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성과 공유 품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 있다고 하니, 성과 공유제를 통한 협력사와 SK하이닉스의 동반 성장을 더욱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SK 사회공헌 모의고사를 17 SKCE의 슼카이팀과 함께 풀어보았는데요! 이제 각 SK의 사회공헌 방향성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셨을까요?! 이번 시간을 통해 CE들도 SK의 다양한 관계사들이 진행 중인 사회공헌 사업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갈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SK라는 그룹은 우리 사회와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이러한 놀라운 행보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각 관계사의 공헌 사업들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이라면, 아래 각 관계사의 뉴스룸 채널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다음에 더 유익한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SK뉴스룸 홈페이지             
http://www.sk.co.kr/ko/media/news.jsp
SK E&S 뉴스룸 홈페이지
https://www.skens.com/sk/main/index.do
SK머티리얼즈 뉴스룸 홈페이지
https://www.sk-materials.com/new/kor/html/company/news.asp
SK텔레콤 홈페이지
https://news.sktelecom.com/
SK하이닉스 뉴스룸 홈페이지
https://news.skhyni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