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 제작 기회부터 서류 합격까지 시켜주는 대외활동이 있다? - 슼CE가 이야기해주는 SKCE 활동 및 혜택 📢

컨텐츠 제작 기회부터 서류 합격까지 시켜주는 대외활동이 있다? - 슼CE가 이야기해주는 SKCE 활동 및 혜택 📢

안녕하세요, SKCE 17 3, 슼카이입니다!
 벌써 마지막 팀 미션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데요. 무려 18기 모집이 끝나고 새로운 활동이 시작되고 있다니, 17기 활동이 마무리 되어가고 있다는 게 조금씩 실감이 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팀 미션 주제는 바로, SKCE 활동 및 혜택 소개입니다! SK Careers Editor 사이트도 맨날 읽고, 지원하고 싶은 마음도 굴뚝 같은데 지원 공고만으로는 어떤 활동인지 가늠이 잘 안 가신다고요? 저희 3팀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6개월간의 SKCE 활동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KCE 활동의 알차고 푸짐한 혜택 또한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 SKCE에 대한 궁금증 여기서 모두 해결하고 가세요!
 
예비 SKCE 분들께 도움이 될 정보 A to Z, SKCE의 모든 것! 다들, 어서 집중하세요!! 👀

SK Careers Editor 17기

 

 

 

 



Unit 1. SKCE 활동 소개
1.     인터뷰 및 개인 콘텐츠 제작
SKCE SK Careers Editor, SK 그룹의 채용 소식 및 주요 관계사의 소식을 전하는 기자단입니다. 따라서 SK 그룹 내 다양한 관계사 중 본인이 선정된 관계사의 채용 정보와 각종 인터뷰 등을 기사와 영상 형식의 콘텐츠로 제작하는 활동을 주로 진행합니다. 취재 기자 분들이 제작한 다양한 형식의 유익한 기사 콘텐츠는 SK Careers Journal 공식 블로그에, 영상 크리에이터분들이 제작한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는 SK Careers Editor 공식 Youtube에 업로드됩니다.
 
콘텐츠 제작 과정은  다섯 단계로 나뉩니다. 매달 정해진 기한까지 기획안을 작성하고, 배정된 관계사의 멘토님과 함께 상의하여 검토  수정합니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콘텐츠는 SK Careers Editor 공식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아실  있겠지만, 직무 인터뷰는 물론이고  관계사의 다양한 사업을 다루기도 한다는 ! 이러한 기획 주제에 알맞은 방법(인터뷰, 자료 서칭 )으로 콘텐츠를 제작한 , 피드백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콘텐츠를 완성합니다.

 

2.     팀원들과 함께하는 콘텐츠 제작
 팀원들과 함께 콘텐츠를 제작하는  미션은 활동 기간 동안    진행합니다. 기존에 진행되었던 주제는 SK 관계, SK 행복, SK 홍보 활동으로 SK Careers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영상  기사 모두를 확인해 보실  있습니다!  팀에는 영상 크리에이터와 취재 기자가 함께 배정되기 때문에 팀당 하나의 주제로 기사와 영상을 모두 제작합니다. 개인 콘텐츠와  콘텐츠를 함께 제작한다니 너무 힘든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있지만, 팀원들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며 기획안을 작성하고, 퀄리티 높은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며 오히려  빠른 시간 내로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완성할  있었습니다. 또한 취재 기자지만 영상 제작에 참여하기도 하고, 영상 크리에이터지만 기사 작성에도 도전해 보며 다양한 방면에서의 경험을 쌓을  있다는 점도  미션의  장점입니다. 여러분들도 SKCE에서 좋은 팀원들을 만나 많은 추억 쌓아가실  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3.     멘토님과의 커뮤니케이션
 앞서 설명해 드렸던 것처럼 SKCE 활동 중에는 멘토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매우 활발하게 진행합니다. 기획안 작성은 물론 콘텐츠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인터뷰이 컨텍이나 피드백 등 멘토님의 도움을 많이 받곤 하는데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일상생활이나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메일 작성 방법이나 소통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을 내서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셨던 모든 멘토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4.     매달 진행되는 기획 회의
매달 진행되는 기획 회의에서는 SKCE들은 물론 운영 사무국 매니저님들과 함께 회의를 진행합니다. 정기 회의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메인으로 진행되는 활동은 CE들의 기획안 공유입니다. 제출한 기획안의 주제, 전체적인 기사의 내용과 진행 현황을 CE 및 매니저님들과 공유하여 기사 및 진행과 관련된 다양한 조언과 피드백을 받는 시간입니다. 보다 깔끔하고 독자들이 읽기, 보기 쉬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팀 활동 회의와 각종 우수 활동자 발표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한 달 동안 혹은 두 달 동안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후 우수 활동자로 뽑히면 그 뿌듯함과 성취감이 정말 크니, 모두 SKCE에 지원하셔서 열심히 활동해 보시길 바랍니다!


 

Unit 2. SKCE 활동 혜택
1. 첫 전형 면제와 활동비 지원

수빈: SKCE의 가장 큰 혜택은 바로 SK그룹 신입/인턴 채용 지원 시 첫 전형 면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SKCE 활동을 수료한 CE 1회에 한정하여 채용 첫 전형 면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수시 채용의 방식으로 소규모의 인원만을 채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잖아요. 이러한 시점에서 SK그룹의 첫 전형을 면제받을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치열한 경쟁률을 보이는SK 관계사인지라 이런 혜택이 더 와닿는 것 같아요.

우성: 맞아요, 구성원의 행복과 성장을 누구보다 생각하는 기업인 SK 그룹의 경쟁률이 높다는 건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니 정말 욕심이 나는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것 말고도 지방에 사는 분들은 기획 회의발대식콘텐츠제작을 진행할 때 교통비가 많이 나갈 것 같아 지원을 고민하기도 했는데요. SKCE에서는 기획 회의나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동할 때 사용하는 기차는 물론, ‘비행기 등 교통비를 모두 지원해 주시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활동을 진행할 수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서연: 전 개인 콘텐츠 및 팀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활동비를 넉넉하게 지원해 준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아무래도 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다 보니, 카메라마이크삼각대스튜디오 등 콘텐츠 제작에 드는 비용을 감당하기에 무리가 있었는데요. 매달 콘텐츠 제작에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한 활동비가 제공되니 무리 없이 만들고 싶은 콘텐츠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기업 현장 방문 기회

주형: SKCE 활동에 지원하신 분들이라면 분명 SK그룹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SKCE콘텐츠 제작을 위해 SK그룹 관계사의 사옥을 방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대학생 신분으로 현장에 방문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닌데, SKCE 활동 덕분에 여러 멤버사 사옥을 방문해 볼 수 있었습니다.  SK E&S 취재기자였는데, SK그룹의 본사인 서린빌딩은 물론 자회사인 나래 에너지 서비스도 방문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러한 기업 현장 방문은 정말 SKCE가 아니라면 경험할 수 없는, SKCE 만의 특별한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현: 저는 SK하이닉스 취재 기자로 활동했었는데요. SK하이닉스는 국가의 경제와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반도체 산업을 다루고 있다 보니 보안이 철저해 실제로 견학이나 방문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SK하이닉스의 취재 기자로 활동하면서 현직자 인터뷰를 진행하기 위해 이천 사업장을 방문할 기회를 여러 번 얻을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방문할 수 없는, 정말 SK그룹에서 일하지 않는다면 다시는 방문하지 못할 수도 있는 사업장에 직접 방문하여 산업 현장을 가까이에서 두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혜택인 것 같습니다. 저도 SK하이닉스에 처음 방문한 날을 절대 잊지 못할 것 같아요.

3.  능력과 열정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과의 소통

우성: SKCE에서 얻어갈 수 있는 것 중 가장 의미 있는 것은 능력과 열정이 가득한 또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주 보는 학교 동기들보다 대외활동이라는 특정 목적을 가지고 만나는 사람들이다 보니 친밀감 안에서도 긴장감이 느껴졌달까요? 팀 미션을 진행할 때는 팀원들의 각기 다른 관심 분야 덕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으며, 기획 회의에서는 다양한 시점에서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받다 보니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고 넓은 스펙트럼의 독자들을 고려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다들 열정으로 가득 찬 것은 물론,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능력 또한 뛰어난 CE들의 피드백이 더 나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정말 크게 기여하였던 것 같습니다.

성훈: SKCE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배경과 여러 분야의 전공을 가진 다채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나와 다른 분야의 사람과 만남 속에서 많은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고, 한정적이었던 시각도 더 넓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기수에는 "CE의 문단속"이라는 활동을 통해 같은 팀에 속해있지 않은 CE 분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SKT 이외 다른 관계사의 소식이나 다양한 산업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느슨해진 일상 속에서 SKCE 활동은 새로운 자극으로써 인생에 새로운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을 거라고 단언합니다!

4. 콘텐츠 제작 실무 경험

서연: 저는 SK하이닉스 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서 실무진분들과의 인터뷰를 콘텐츠로 녹여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메리트였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단순한 뉴스 서칭과 자료 분석으로는 상세하고 차별성을 가지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특히 저와 같은 영상 크리에이터의 경우에는 각종 저작권이나 영상 자료의 부족 때문에 퀄리티가 높은 영상을 제작하는 게 쉽지 않은데요. SKCE 활동은 멘토님을 통해 실무진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거나 사업장을 촬영하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제약이 없다는 점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주형: SKCE 활동은 기업의 시선에서 콘텐츠를 제작해 볼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한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취준생과 학생의 입장에서 기업을 분석하고, 각종 사업들을 공부하는데 SKCE는 각 관계사를 홍보하기 위한 활동이기에 기업에서는 어떠한 콘텐츠를 원할까를 고민하게 되거든요. 이러한 고민을 통해 취준생의 입장에서 한 번, 기업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하다 보니 기업을 분석하고 생각하는 데 있어서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수빈: SKCE로서 제가 제작하는 모든 콘텐츠는 SK그룹의 공식 채용 블로그와 유튜브에 업로드 되잖아요. 그렇다 보니 독자의 수가 개인 SNS와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습니다. 최근 유튜브나 기사 조회수만 봐도 적게는 몇천 명에서 몇만 명이더라고요. 이렇게나 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는 사실에 정말 큰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5. 현직자분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기회

다현: SKCE 활동 중 제 성장과 가장 직접적으로 이어진 혜택 중 하나가 바로 현직자 분과의 인터뷰 기회였습니다. 해당 직무는 물론 산업 분야에 누구보다 큰 영향력을 끼치고 계시는 현직자분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많은 조언을 듣고, 취준생으로서 평소 궁금했던 특급 정보들을 기사에 담아 많은 취준생분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뜻깊었습니다. 체감 업무 강도나, 업무 진행 과정과 같은 자세한 이야기는 여러 채용 사이트가 아닌 현직자와의 만남을 통해서만 들을 수 있는 정보니까요. 취업에 성공하셔서 한 업무의 전문가로 거듭나신 멋있는 현직자분들을 보며 저 또한 SK그룹의 구성원이 되고 말겠다는 포부와 열심히 갓생을 살아가겠다는 의지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성훈:  여러 취업 및 소셜 사이트에 취업 관련 정보가 많이 나와 있지만 워낙 기업마다 특성이 많이 다르고, 해가 지날수록 트렌드가 많이 변화하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취준생들이 유용한 정보를 얻기 쉽지 않잖아요. 그러나 실제로 SK그룹 채용에 도전하고 합격하신 분의 취업 준비 과정을 듣고 다양한 팁 또한 전수받다 보니 현실적으로 유용하고 트렌드에 맞는 채용 정보들을 얻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직자분들과의 만남이 반드시 SK그룹에 취업을 하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어 더욱 열심히 6개월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SKCE 17 3팀 슼카이와 SKCE 활동 및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비 SKCE 분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렇듯 SKCE는 다양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많은 취준생들에게 공유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원활한 활동의 진행과 보다 나은 콘텐츠 제작을 위해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미래의 SK 구성원이 될 여러분께 강력! 추천해 드리는 활동입니다.
 
SKCE에 지원하셔서 성장과 추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SKCE 17 3팀 슼카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SK뉴스룸 홈페이지             
http://www.sk.co.kr/ko/media/news.jsp
SK E&S 뉴스룸 홈페이지
https://www.skens.com/sk/main/index.do
SK머티리얼즈 뉴스룸 홈페이지
https://www.sk-materials.com/new/kor/html/company/news.asp
SK텔레콤 홈페이지
https://news.sktelecom.com/
SK하이닉스 뉴스룸 홈페이지
https://news.skhyni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