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가스의 Chat GPT! MI 직무란?

SK가스의 Chat GPT! MI 직무란?

Net Zero Solution Provider로 탈바꿈 중인 SK가스의 직무 소개 1!
 
안녕하세요, SK가스&바이오사이언스 취재기자 김수빈입니다.
오늘 만나볼 직무는 SK가스 내 유일한 애널리스트 조직, MI그룹의 Market Intelligence 직무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오늘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활약하는 MI팀의 이채은 매니저님을 만나 MI직무에 대한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최근 취업 시장에서 많이 들리기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잘 알려지지 않은 ‘Market Intelligence (MI) 직무’!
 
SK가스의 MI 직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사람들이 모여 있는지 MI그룹 채은 매니저님과 함께 알아보시죠!

SK Careers Editor 김수빈

 

 

 

 

 

안녕하세요, 2021년도 상반기 수시 채용으로 SK가스에 입사한 이채은 매니저입니다. 저는 경영기획그룹 신입으로 입사했지만, 올해 MI그룹이 신설되면서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국내외 LNG 시장 애널리스트와의 네트워킹, 글로벌 가스 수급 모델 개발 등의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Question 1 : MI직무는 어떤 일인가요?

MI 
직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면 오디션 캐스팅 보트 역할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LNG 사업 관련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할 때, 저희는 여러 소스를 통해 관련 정보와 시장 의견을 빠르게 취합하고, 당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경영층의 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말은 간단하지만, 그 과정은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모건 스탠리와 같은 글로벌 은행, 주요 에너지 기관, 동종 에너지 업계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질문해야 하며, 다양한 의견 안에서 당사 만의 View를 수립해야 합니다. 가끔은 이 모든 과정이 하루만에 진행될 때도 있답니다!
 
올해 초 MI그룹이 생긴 후 지금까지 저희 팀은 다양한 경영층 의사결정에 함께 참여했으며, 많은 부분에서 저희 팀의 의견이 반영되었답니다!
 


저희의 하루를 말씀드리자면, 우선 아침에는 어제의 시장 가격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내보냅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내보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일 전날 특별한 이벤트가 있었다면 주요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해서 전사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 후, 오후에는 기관지에 발간된 리포트들을 읽어보고, 중요한 이슈가 있으면 팀내에서 해당 이슈가 본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을 진행합니다.

(해외에서 업무 중인 이채은 매니저님)




올해 본부 내 다른 매니저님이 너는 취미가 보고서 작성이고 특기가 컨퍼런스 내용 공유지?” 라고 장난스럽게 물어보신 적이 있으세요. 그 누구보다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자주 공유하는 저희 팀 특성을 잘 표현하신 것 같아요 ^^ 그런 점에서 저희 팀의 직무는 최근 유행했던 ‘Chat GPT’ 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내 누구보다 많은 시장 정보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적시에 준다는 점에서 비슷한 것 같아요. 어떤 질문에도 답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하는 만큼 많은 리소스가 필요해요.
 

저는 대학생 때부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하고, 정확히 떨어지는 숫자보다는 오픈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걸 좋아했던 것 같아요. 또한 경영기획그룹에서 신입사원 시절을 보내며 제 장점이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걸 알고 있었고, 그렇기에 국내, 해외 다양한 사람들과 여러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MI직무가 저에게 딱 맞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우선 가장 좋은 것은 딱딱한 분위기가 아니라는 것이에요. 많은 토론을 하다 보니까 직급에 관계 없이 누구나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이 좋아요. 틀린 답이 없고, 다양한 의견이 존중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와 같은 ‘E’ 성향에게는 적극 추천하는 부분이랍니다. SK가스 내에서도 많은 투자를 받는 부서이다 보니 밴쿠버나 싱가포르 등 다양한 국가를 다니며 컨퍼런스를 참석하고, 다양한 국가의 애널리스트과 대화를 나누며 성장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밴쿠버 LNG 2023 컨퍼런스)

 

(9월 Gastech 2023 컨퍼런스)




우선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직무이다 보니 언어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는 것을 추천 드려요. 한국어 외에도 해외 출장에 가서도 자신 있게 대화를 할 수 있을 만큼의 외국어 실력을 갖추고 계시면 좋습니다! , 시장과 원자재 가격에 대한 동향을 파악해야 하다 보니 수치적인 분석 역량을 키우는 게 좋아요!
 
 
 

저는 제 장점인 커뮤니케이션을 면접 준비때도 많이 활용한 것 같아요. 제가 모르는 저의 장점과 단점을 주변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 점을 대비해서 주변 지인들에게 제 장점과 단점을 물어보기도 하고, 끊임없이 질문을 받으며 면접을 연습했답니다.
실제 면접 분위기는 편하게 이루어졌어요. 너무 딱딱한 분위가 아닌 상황에서 오히려 더 자신감 있게 제가 이 직무에 얼마나 흥미가 있는지를 어필했던 것 같아요.
 

 

시장과 가격 등 정답이 없는 질문들을 자주 다루다 보니 저희 팀은 여러 의견에 오픈 되어있습니다.  MI직무는 생각을 다방면으로 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본인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이시라면 언제든 자유롭게 지원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채은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MI 직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하는 업무부터 장점, 들어오기 위한 역량까지. 취준생분들을 위해 정보를 열심히 모아봤습니다 J
MI 직무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이 해소되셨기를 바라며, 다음 SK가스 직무 탐구 인터뷰를 또 기대해주세요!
 
지금까지 SK가스&바이오사이언스 18기 취재기자 김수빈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