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의 건강 Sketch ③] ‘책임 있는 연구와 마케팅’을 위한 노력

[SK바이오팜의 건강 Sketch ③] ‘책임 있는 연구와 마케팅’을 위한 노력

여러분은 SK바이오팜이 사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잘 알고 계시나요? SK바이오팜은 인류의 건강을 책임지는 글로벌 제약기업입니다. 동시에 책임 있는 연구로 신약을 개발하고, 책임 있는 마케팅과 광고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 기사의 키워드는 ‘건강’인데요. 저번 기사들에서는 ‘뇌전증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SK바이오팜의 노력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책임 있는 연구와 마케팅’을 위한 SK바이오팜의 다양한 노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현정

 

 

 

 

 

SK바이오팜은 의약품을 단순히 개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여러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책임 있는 연구로 신약을 개발하고, 개발 이후에도 책임 있는 마케팅과 광고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임상시험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SK바이오팜은 신약 후보 물질의 약효, 독성 및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는 임상시험 시 요구되는 규제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모든 임상시험은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의 임상시험 관리 기준 아래에 시행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임상시험은 사전 승인된 동의서와 참여자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상시험의 유효성과 환자의 안전 보장을 위해 독립적인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임상시험 데이터를 관찰하고 평가해 참여자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유효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임상시험 이외에 신약 개발 과정 중 불가피한 동물 실험에 대해서도 실험의 윤리와 안전성,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동물 실험윤리위원회를 운영해 모든 동물 실험의 윤리적, 과학적 타당성을 사전 검토하고 심의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동물 실험의 대체, 사용 동물 수의 감소, 실험동물의 불필요한 고통 경감이라는 3R 원칙을 기반으로 실험 승인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동물 실험 윤리 교육 등을 통해 구성원의 생명 존중과 윤리 의식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개발에서뿐만 아니라 의약품 마케팅과 관련된 국내외 법규 및 규정 역시 준수하고 있습니다. 우선 약사법, 공정경쟁규약 등의 국내 법규 및 관련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법규의 허용 범위 내에서 제품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의 경우, 규제 당국의 마케팅 관련 법규에 대한 준수를 선언한 바 있습니다. 엄격한 마케팅 관리 체계 아래에 법률, 의약, 규제와 허가를 모두 검토해 통과된 내용만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윤리 규범과 윤리강령에 규정된 소비자 공정거래 원칙을 기반으로 부작용에 대해 공지하는 등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뇌전증 치료제인 엑스코프리는 미국 식품의약품과 유럽 의약품청으로부터 안전성을 승인받은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정 복용량 미준수 등 부적절한 방식으로 약물이 사용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제품 홈페이지와 브로셔를 통해 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임 있는 연구와 마케팅을 위한 SK바이오팜의 노력을 살펴봤습니다. ‘SK바이오팜의 건강 SKetch’ 시리즈는 이번 기사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됩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사회 구성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SK바이오팜의 노력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