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채용, 늦기 전에 들어 봐

SKC 채용, 늦기 전에 들어 봐
SKC의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마감이 이번 주 금요일 18일, 코앞으로 다가왔다. 인재들을 보다 가까이에서 만나고 SKC를 소개하기 위해 SKC의 최홍석 대리와 김윤하 대리가 성균관대학교(인문사회과학 캠퍼스, 서울 종로구)로 찾아왔다. 모교로 직접 방문해 자기소개서 작성법, SKCT 대비 등 SKC 채용과 관련한 보석 같은 정보를 편안한 분위기에서 설명해주었는데, 에디터가 현장에서 직접 만나보았다!


SK Careers Editor 이별이

 

<성균관대학교서울캠퍼스 전경> 

 

SKC는 화학, 필름, 태양광소재, 필름가공, 무기소재, 신규소재를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과거 비디오테잎과 같이 우리에게 친숙한 제품도 생산하였으나 최근에는 PET 필름(폴리에스테르 필름), 화학 소재(PO, PG, SM), 무기소재(Ferrite Sheet) 등 B2B를 대상으로 한 제품 및 부품에 사용되는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SKC의 간단한 사업소개를 뒤로 하고 본 기사의 핵심인 SKC의 캠퍼스 리크루팅을 조금 더 파헤쳐보자!

 

 


에디터가 SKC의 채용과 관련한 질문 중 가장 궁금했던 것은 바로 “필름 및 화학 사업을 하는 SKC에서 문과생이 할 수 있는 직무는 무엇일까?”였다. * 이번 하반기에 문과 전공자는 영업/마케팅, 재무회계, 인사관리의 세 분야를, 이과 전공자는 생산관리 부문에 지원 가능하다.

 

Round 1. 직무에 대하여
Q1: SKC에서 문과 전공의 취업준비생이 할 수 있는 직무는 어떤 것이 있나요?
A1: 다양합니다. 크게 영업, 마케팅, HR, 재무, 회계, 법무, 구매기획으로 볼 수 있어요. 사업 운영에 있어서 위의 직무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니까요.


Q2: 영업과 구매기획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2: 영업은 ‘판매’이고, 구매기획은 말 그대로 ‘구매’ 입니다. 영업은 SKC의 제품을 공급할 기업을 대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이고, 구매기획의 경우에는 SKC의 사업에 필요한 원자재나 부품, 설비기계 등을 구매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Q3: 인사관리(HR)은 어떤 업무를 하나요?
A3: 크게 HRM(Human Resource Management)와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HRM의 경우 조직관리, 평가, 승진, 이동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HRD는 임직원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회사의 발전으로 연결시키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Round 2. 자기소개서는 이렇게 쓰자!
Q1: 어떻게 쓴 자기소개서가 SKC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요?
A1: 직무에 대한 전문성도 좋지만 그보다도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어필하는 게 좋아요. SKC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조사하는 게 시작입니다. SKC의 비전을 알고 이에 기여할 수 있는 본인의 장점을 설명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원하는 직무에서 하는 일이 무엇이고, 해당 직무에서 근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뒤 이를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야 합니다.


Q2: 잘 쓰여진 자기소개서들이 갖는 공통점이 있나요?
A2: 진실성과 간절함, 그리고 자신감을 드러낸 자기소개서가 좋았어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능력을 사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나를 낮추기 보다는 오히려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내가 가진 역량과 능력을 여실히 보여줘야 된다고 생각해요.


Round 3: 전반적인 SK채용 프로세스(SKCT, 면접 등)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Q1: 채용 프로세스는 SK 그룹과 동일하게 진행되나요?

A1: 네. 맞습니다. 서류전형-필기전형(SKCT)-면접전형을 거쳐 12월에 최종 합격자가 발표되고 2016년 1월부터 SKC에 입사하게 됩니다.


Q2: SKCT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2: 인지, 실행, 심층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4년 상반기부터 역사문제도 출제되고 있습니다. 다만, 10 문항 내외, 근현대사 및 중요한 역사적 사실에 대해 출제되니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SKCT는 2013년부터 도입되어, SK에서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측정하고 있는 SK만의 독자적인 필기검사다. 인지역량(Critical Thinking), 실행역량(Situational Judgement), 심층역량(Work Personality)로 세분되며, 특이한 점은 2014년 상반기부터 ‘역사’영역을 추가했다는 점이다.
 


* 다음의 링크로 접속하면, 세분 영역 별 출제 목적과 샘플 문항이 제시되어 있으니 SKCT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자 하는 취업준비생은 참고할 것. www.skcareers.com/CONTENT/KOREAN/POS/POS10021.aspx

 

Q3: 면접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3: 총 3차례의 면접이 이뤄집니다. 1차의 경우 실무면접, 2차는 팀장면접이며, 마지막 3차는 임원 면접입니다. 1차와 2차 면접은 같은 날 진행되기 때문에 면접은 총 이틀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Q4: 면접전형에서 좋은 인상을 주는 방법에 대한 조언 부탁드려요.
A4: 가장 중요한 것은 주눅들지 말고, 패기 있게 답하라는 점입니다. 열정과 창의성, 논리력과 자신감을 함께 보여주면 더더욱 좋고요. 또한 진실된 말을 해야 면접관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겠죠? 대화하는 느낌으로 편안하게 면접에 임하는 것도 좋습니다.
 

 

번외 Round
Q1: 지원자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이 있다고 하던데 무엇인가요?
A1: 스펙이요. 스펙이 일정 기준 이상이면 차별화의 요소는 아닌 것 같습니다. SKC뿐만 아니라 SK그룹에서는 자기소개서를 다수의 채용 담당자가 반복해서 읽기 때문에 이에 집중하는 것도 요령이라고 봅니다.


Q2: SKC에 대해서 자랑 좀 부탁드려요!
A2: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은 나의 아이디어와 기획안이 실현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점입니다. 업무의 자유도가 높아 보람차고 성취감이 높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SKC의 리쿠르팅 부스를 찾아준 많은 성균관대학교 학생들 중 두 명에게 캠퍼스 리쿠르팅 후기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SKC 캠퍼스 리쿠르팅을 찾아준 성균관대학교 학생과의 인터뷰
Q1: SKC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참가자A(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08): SK그룹에서 공개한 채용공고를 통해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SK 관계사 중 관심 있는 곳을 살펴보던 중에 SKC를 보고 상담 받게 되었어요.
참가자B(성균관대학교, MBA대학원, 12): 제가 주식에 관심이 많아 SKC에 대한 주식정보를 찾아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SKC 사업에 대해 정보를 찾아보면서 자연스럽게 SKC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Q2: 오늘 캠퍼스 리쿠르팅 중 어떤 질문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참가자A(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08): B2B영업에서 하는 업무에 대해 자세히 전해들을 수 있었고, 면접관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에 대해 친절히 알려주셨어요. 간결하고 편하게! 꼭 명심할게요.
참가자B(성균관대학교, MBA대학원, 12): 제가 이전에 SKC에 지원했으나 불합격한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한 불이익은 없는지 궁금했는데, 없다고 하시니 마음이 편해졌어요.


인터뷰를 진행했던 두 참가자 모두 SKC에 지원할 것이라고 답하였다. 취업준비생인 에디터 또한 SKC의 채용과 관련해 질문했는데, 마치 친한 선배가 후배에게 설명하듯 재미있고 세세하게 설명해주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던 시간이었다. SKC의 채용은 기타 SK 관계사와 마찬가지로 다가오는 18일, 금요일에 마감된다. SKC와 인연을 만들고 싶은 취업준비생은 잊지 말고 꼭 지원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