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기업 홍보팀에 대한 환상? SK플래닛 실무자가 말하는 리얼 스토리

대기업 홍보팀에 대한 환상?

SK플래닛 실무자가 말하는 리얼 스토리
대부분의 취준생들은 홍보팀에 대한 환상이 있을 것이다. 대기업 홍보팀이라면 더더욱. 아마도 세련된 옷을 입고 사람들을 만나는 드라마나 영화 속 주인공을 떠올렸을 것이다. 홍보팀 담당자를 만나 그동안 가지고 있던 환상에 샅샅이 물어봤다. 누군가에겐 이 기사가 현실이 될 수도 혹은 또 다른 환상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SK Careers Editor 황희정
 


<SK플래닛 대외협력실 홍보팀 이교택 매니저>


2011년 SK플래닛이 출범했을 때부터 홍보업무를 맡고 있는 이교택 매니저는 홍보 업무를 진행한 지 10년이 넘었다. 지금은 출입 기자들을 응대하고 관리하는 ‘언론 홍보’ 업무를 맡고 있다.

 

Q. 홍보팀에서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관계사들마다 홍보 조직의 업무는 조금씩 달라요. 대부분 회사 내외 커뮤니케이션을 맡고 있는데, 외부 커뮤니케이션 업무에는 언론과의 커뮤니케이션, 내부 커뮤니케이션 업무에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요. SK플래닛 홍보팀에서는 언론 홍보 등 외부 커뮤니케이션과 사내 방송, 인쇄 사보, 이메일 사보 채널 등을 운영하는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어요.

 

Q. 홍보팀 회의에서는 주로 무슨 이야기가 오고가나요?
주요 이슈를 어떤 메시지로 전달을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해요. 언론에 대한 메시지는 항상 정확한 메시지를 만드는 작업과 같아요.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검토하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생각해요. 특히 언론PR의 경우에는 흔히 이야기하는 홍보와 PR개념과는 다른데요. 철저하게 팩트를 기반으로 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예민한 부분까지 모두 체크하고 있어요. 물론 전달하려는 방식을 최대한 다양화시키려 노력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에요.

 


인터뷰에 앞서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홍보팀에 대한 이미지(위 사진)를 조사해갔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홍보팀에 대한 이미지와 실제 회사 생활을 비교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트렌드세터: 유행에 민감할 것 같다?
트렌드에 밝다기보다는 트렌디한 것을 끊임없이 찾아가려고 해요. 민감할 수밖에 없어요. 실시간으로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를 꾸준히 체크해야 해요. 일례로, 저 또한 눈을 뜨자마자 포털 사이트 검색 순위가 자주 가는 카페 글을 확인해요. 새로운 이슈가 뭐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거죠. 언론은 늦은 타이밍에 접근해서는 안 돼요. 그 시점에 가장 맞는 이슈를 만들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변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민감하게 보는 편이에요. 특히 뉴스를 많이 보기 때문에 세상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접할 수 밖에 없어요. 깊게 정제 된 정보는 아닐지라도, 어디서든 그 주제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는 알아 놓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수많은 사람들: 외부 사람들과 미팅도 많고,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을 만날 것 같다?
SK플래닛 출입 기자만 250명 이상이에요. 모두가 성격은 물론이고 추구하는 바와 경험해 온 것들이 달라요. 홍보팀은 어떤 사람을 만나던, 그 사람과 잘 소통할 수 있어야 해요. 그래서인지 개인적인 자리에서도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큰 거부감이 없어요. 이왕이면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업무의 대부분을 전화기와 함께 하고 있어요. 상대방이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해 제대로 답하기 위해서는 1시간 이상의 통화가 진행될 때도 있어요.

 

뛰어난 말솜씨: 누구와도 대화를 아주 잘 이끌어 갈 것 같다?
사실 말을 많이 하다 보니까 솜씨는 늘어요. 그렇다고 매우 뛰어난 것 같지는 않아요. 말 한번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생각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에요. 처음에 팀 내에서 공식적인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모아 하나의 메시지를 만드는 것이 필요해요.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말솜씨보다는 누구도 오해하지 않게끔 정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 제 입을 통해서 나가는 이야기가 곧 SK플래닛의 공식 입장으로 비쳐질 수 있기 때문이죠.

 

엄청난 주량: 술을 엄청 잘 마실 것 같다?
물론 마시다 보면 느는 사람도 있지만. 술을 한 잔도 못하지만 홍보를 잘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물론 관계 형성에서 술이 윤활유 역할은 할 수 있겠지만 술과 홍보는 관계가 없다고 봐도 무방해요.

 

야근+외근: 야근과 외근이 잦을 것 같다?
사실 둘 다 많아요. 기자가 있는 곳, 취재 내용이 존재하는 곳에 가서 이야기를 하거나 들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며칠 밤을 새는 야근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홍보팀은 회사의 공식적인 창구이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사건이 터졌을 때는 정해진 근무시간이 딱히 없다고 봐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전화기는 정말 중요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전화기 없이는 아무데도 가지 않을 정도로 항상 배터리를 체크하며 지내고 있어요.

 

명문대학, 외국대학 출신: 명문대학과 해외대학 출신이 많을 것 같다?
물론 전문적으로 PR공부를 하신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언론 홍보 업무는 철저한 '필드 워크(Field Work)'예요. 학력과 전공보다는 실제로 어떤 스킬과 경험을 지니고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걸 의미하죠. 또한 알고 있는 것보다 앞으로 바뀌는 트렌드에 대해서 고민하고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커피와 혼연일체: 아침부터 저녁까지 책상에서 커피가 없는 날이 없을 것 같다?
정말 많이 마셔요. 잠을 깨기 위해서도, 좋아해서도 아니에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차 한 잔씩을 마시기 때문이에요. 특히 외근을 나가면 대부분 카페 등에서 만나는데요. 그럴 때마다 한 잔씩 마시다 보니 많게는 하루에 8~9잔씩 마신 적도 있어요. 그래서인지 먼저 찾아 마시진 않아요(웃음).

 

편안한 옷차림: 편안한 옷차림으로 출퇴근 할 것 같다?
SK플래닛 자체는 복장이 매우 자유로운데 반해 홍보팀은 그렇지 않아요. 아무래도 손님들을 만나는 것이기 때문에 자유로움에 제약이 있어요. 대부분 단정하고 예의를 갖춰 입는 편이에요. 철저한 정장과 재킷을 고집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경 써서 복장을 택하죠.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서, 회사에 재킷이나 카디건 등을 구비해놓고 있어요.

 

창의력대장들: 창의력이 엄청날 것 같다?
생각이 많고 고민이 많으나 딱히 뛰어나진 않아요.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정확하기 때문에 미스커뮤니케이션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요. 예를 들어, 회사의 서비스를 설명하는 자료를 작성할 때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아요. 그 자료를 만들기 위해, 발제 된 순간부터의 고민과 생각들이 굉장히 길기 때문이죠. 대신 정확한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지에 대한 방법에 있어서는 창의적이려 노력해요. 


 

 

Q. 홍보팀은 T.O.가 나지 않거나 경력직만 뽑는다는 소문도 있던데…
저도 그렇고 신입으로 홍보 업무를 시작한 분들도 많아요. T.O.가 없어서 안 뽑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소문이 돈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인 것 같아요. 먼저 신입사원, 취준생분들이 생각하는 홍보팀 업무와 실제 홍보 업무가 매우 달라요. 많은 분들이 상상하는 업무는 홍보팀보다는 홍보 대행사쪽 업무에 가까워요. 실제로 기업 내에서 진행되는 PR업무는 딱딱한 업무가 대부분이에요. 기대했던 것과 달라서 업무를 못 견디는 분들도 많이 봤어요. 두 번째는 관계 형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 사원을 실제 필드 업무에 투입시키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언론에 익숙해지고 언론과 소통하며 관계 맺는 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언론 홍보 경력이 있는 사람이 유리한 게 사실입니다. 사실 신입이 필요한 일이 바로 홍보 업무예요. 지금의 트렌드에 훨씬 익숙한 이유에서 그렇습니다.

 

Q. SK플래닛이 지향하는 홍보 관련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SK플래닛은 시장에서 새로웠던 플랫폼 비즈니스를 처음 언급했고, 꾸준히 지향해오고 있습니다. 시장의 선두 사업자로서 끊임없이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트렌드세터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고요. 그렇기에 O2O시장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이 나올 때도 가장 먼저 언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SK텔레콤 시절부터 가지고 있던 T맵 같은 질 좋은 서비스는 경쟁 환경 속에서도 독보적인 순위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들고, 새로운 사업에서는 선두 사업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Q. SK플래닛 홍보팀에 지원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을 위한 한 마디 부탁드려요.
한 회사의 홍보를 담당한다고 하면, 그 누구보다도 회사에 대해 가장 빨리,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다른 사업부의 친구들은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 있겠지만, 홍보팀에 일하는 친구들은 높은 수준의 제너럴리스트가 될 수 있는 거죠. 그럼에도 현실적인 눈을 갖는 것이 필요해요. 지금까지 홍보 업무를 담당해온 사람으로서 이는 충분히 매력적인 업무고,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조금 냉정하게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 필요해요. 기대와 환상만을 가지고 준비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기업 환경이 언론을 대하는 환경은 그다지 녹록하지 않거든요. 매우 치열한 환경이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어요.

 

이교택 매니저에게서 들은 홍보팀 업무가 상상과 많이 달랐을 수도, 혹은 더 멋진 기대에 차게 되었을 수도 있다. 보다 현실적인 업무에 대한 조언을 많이 담으려 노력했다. 홍보팀에 대해 궁금했던 당신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