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스한 봄날, 뻔한 영화 대신 FUN한 연극 한 편 어때?

따스한 봄날, 뻔한 영화 대신 FUN한 연극 한 편 어때?


극장가에 ‘좌석별 요금 차등제’ 바람이 불고 있다. 스크린으로부터 떨어진 정도에 따라 좌석을 구분하고 존별로 차등된 가격을 적용하겠다는 것인데, 이러한 영화 티켓의 가격 인상은 지갑이 얇은 대학생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스크린 독과점 논란 등 극장가 영화 콘텐츠 선택의 폭이 지나치게 좁아지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학생들에게 영화를 대체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가 필요해 보인다. 

SK Careers Editor 김성준

 

 

 

<연극 '작업의 정석' 중에서, 사진 제공: (주)NEO>


그래서 오늘 대학생들의 뻔한 문화 콘텐츠 영화를 대체할 수 있는 FUN한 문화 콘텐츠, 연극을 소개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한 번 빠지면 절대 헤어나올 수 없는 연극만의 매력을 알아보기에 앞서! 연극과는 담을 쌓고 지내온 ‘연알못’들을 위해 연극에 관한 흔한 오해를 먼저 짚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연극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혜화까지 언제 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연극하면 대학로를 떠올린다. 많은 소극장이 대학로에 위치해 있으며, 실제로 가장 많은 무대가 올라오는 곳도 대학로인 까닭이다.


하지만 사실 대학로 이외에도 신도림역(프라임아트홀), 홍대(김대범소극장), 강남역(강남아트홀), 신당역(충무아트홀) 등 서울 곳곳에서 연극을 만나볼 수 있다. 곧, 조금만 찾아보면 의외로 멀지 않은 곳에서 연극을 접할 수 있다는 사실! 지금 바로 집에서 가까운 극장을 찾아보도록 하자.

 


<출처:충무아트홀, 강남아트홀>

 

2. 연극 티켓, 얼마 안 하지 말입니다
연극은 비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물론 과거에는 그랬다. 장당 2~3만 원 정도인 티켓은 대학생들에게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쿠팡, 티몬 등 소셜커머스를 비롯하여 인터파크, 티켓링크와 같은 온라인 티켓 예매 사이트에서 다양한 유형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생 할인, 평일 할인, 커플 할인 등을 통해 1만 원 내외의 가격대에 재미있는 연극 한 편을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싼 연극 티켓 값에 대한 걱정 때문에 주구장창 영화관만 다니던 대학생들! 이제는 가벼운 마음으로 연극 티켓을 예매하자.

지금까지 연극에 대한 오해에 대해 간단히 풀었으니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이 주말만 되면 조금은 답답해 보이는 지하의 소극장으로 향하는지, 연극만이 가진 매력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대학로 연극순위아트홀 1관>

 

 이런 4가지 있는 연극을 봤나?

 

첫째! 극한의 몰입도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무대와 객석 사이의 거리가 무척 가깝다는 것이다. 손을 뻗으면 닿을 듯이 가까운 무대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연기자들의 대사, 동작, 눈빛, 호흡은 관객들로 하여금 극이 진행되는 러닝타임 내내 무대에 집중할 수 있는 몰입도를 제공한다. 이것이 영화관과는 달리 극장의 경우 앞자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둘째! 배우와 관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무대
물론 극의 전개를 위해 정해진 대본이 있지만 극 중간 중간 애드립 등 배우가 본인의 재치와 순발력을 이용해 극을 전개시켜 나가는 부분이 있다. 이런 뜻밖의 애드립에서 공연 내내 굳은 표정을 유지해오던 돌부처 관객들도 무너져버릴 수밖에 없다.

 
또한 특정 관객 혹은 전체 관객들에게 질문을 하거나 말을 거는 등 배우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끊임없이 관객들과 소통해나가는데 이를 통해 관객들은 커튼이 내려오기 전까지 자신이 연극을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참여형 연극’의 경우, 관객 본인이 배우가 되어 무대 위에서 연기를 펼치는 색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참여형 연극으로 인기몰이 중인 '당신이 주인공'의 포스터, 사진 제공:김대범소극장>


홍대 김대범소극장에서 공연 중인 <당신이 주인공>을 예로 들 수 있는데, 해당 공연은 공연 당일 극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직접연극의 주인공이 되어 무대를 펼치는 참여형 연극의 대표적인 케이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셋째! 연극의 또 다른 매력, 멀티
1. 멀티캐스팅

대부분의 연극은 사전에 각 배역마다 여러 명의 배우를 캐스팅해 지역별, 회차별로 출연 라인업을 달리하는 멀티캐스팅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멀티캐스팅을 통해 같은 역할이지만 배우들 개개인이 가진 독특한 개성과 색깔에 따라 다른 매력의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게 한다. 이 또한 연극만이 가진 매력 중 하나다.

 

2. 멀티남, 멀티녀

더불어 연극에는 극이 전개 되는 동안 한 명의 배우가 여러 역할을 소화해내는 ‘멀티남’, ‘멀티녀’가 있는데 의상, 헤어스타일을 달리하여 순간순간 다른 역할로 등장하는 그들의 개성 있는 연기는 주연들의 연기 못지않게, 혹은 그 이상의 재미를 선사한다.
 


<무대 뒤 의상실>

넷째! 연극만 보고 가면 재미없지
연극만 보고 가기에는 아쉬운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극장에는 연극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공연 후에 있는 배우들의 댄스타임, 커튼콜이 대표적이다. 또한 출연한 배우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타임도 있다(*포토타임의 유무는 극마다 상이). 추가적으로 운이 좋다면 프러포즈를 비롯하여 당일 날 연극을 함께 관람한 관객이 신청한 이벤트 등 다채로운 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다.

 

독자들에게 이토록 매력적인 연극에 대해 조금 더 많은 것을 전달하고자 6년째 대학로에서 연극을 해오고 있는 김용진 배우와 짧은 인터뷰를 진행해 봤다. 화창한 날 조금은 한적한 정오의 대학로, 환히 웃으며 카페 문을 열고 들어오는 그의 선한 인상에는 여유가 넘쳐 보였다. 연극배우로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그와 연극과 청춘에 대한 얘기를 나눠보았다. 

 

 극배우가 말하는 연극, 그리고 청춘

 

<연극 '작업의 정석'에서 멀티남으로 출연 중인 연극배우 김용진과 '작업의 정석' 포스터(제공: (주)NEO>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1년에 연극 <오픈 유어 아이즈>로 데뷔하여 6년째 연극배우로 활동 중인 김용진입니다. 지금은 대학로에서 송일국씨, 손예진씨가 출연하셨던 영화 작업의 정석을 각색한 로맨틱 코미디물 연극 <작업의 정석>에서 멀티남으로 출연하고 있습니다.  

 

Q. 연극배우로서 생각하시는 연극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먼저 대학생분들을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를 다룬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제가 출연하고 있는 <작업의 정석>과 같은 로맨틱코미디물은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 봤을 ‘사랑’을 소재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많은 관객분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즐길 수 있는 것 같아요.


또, 배우와 관객들이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영화, 드라마가 시청자, 관객들이 하나의 완성된 결과물을 보게 되는 것이라면, 연극은 공연이라는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셈이잖아요. 또 이 과정에서 배우와 관객이 서로의 호흡, 에너지를 느끼면서 하나의 공연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점도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Q. 공연마다 관객들로부터 평가를 받는 연극배우로서의 일상이 조금은 부담스러울 것 같은데요
연극의 또 다른 특징이 같은 공연을 어떤 배우가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점인 것 같아요. 제가 현재 출연 중인 <작업의 정석>의 멀티남 역시 3명이 출연하고 있는데요. 배우에 따라 같은 역할의 같은 대사를 하더라도 관객들은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거든요.


이러한 부분에서 배우들은 본인의 연기가 공연 전체에 대한 평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죠. 저도 처음에는 이에 대해 굉장히 많이 고민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속상해도 하고, 짜증도 내보고 이러한 경험이 점점 쌓여가면서 스스로 더 단단해진 것 같아요. 결국 어떠한 문제든 해답은 자신에게 있는 것 같습니다.

 

Q. 연극배우가 되기로 결심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사실 저는 중,고등학교시절에 유도를 했어요. 그러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운동을 그만두게 되었죠. 오랜 기간 제 삶의 전부라고 생각해왔던 운동을 그만두면서 힘들어하던 시기에 우연히 학교에서 연극부 활동을 하던 친구를 만났고 그 친구를 쫓아다니면서 레슨을 받았어요. 그리고 방송연예학과에 진학해서 케이블을 비롯한 방송에 출연했습니다. 처음부터 연극을 했던건 아니에요.


그러다 군대에 가서 연극에 대한 비전이 생겼습니다. ‘자의반 타의반으로 운동은 그만뒀지만 이 연기만큼은 절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해봐야겠다’라고 결심했죠. 그렇게 전역 후 편입을 해서 연기를 배우고 졸업 후 연극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힘들어하는 20대 청춘들에게 전하고 싶은 응원의 메시지가 있다면?

스스로를 믿으세요!
제가 운동을 그만두면서 꿈을 잃었다는 생각에 좌절할 수도 있었지만 다시 꿈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제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힘들고 지칠 때마다 ‘할 수 있다’라는 믿음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었거든요.


대학생 여러분들도 무엇보다 본인에 대한 믿음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타인이 보내주는 믿음과 위로가 순간의 안도감을 줄 순 있지만 결국 지치고 힘든 순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근본적인 원동력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 자신을 아끼는 마음인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의 것이 아닌, 본인의 열정을 좇으세요!
제가 지금까지 6년간 연기를 해올 수 있었던 것은 연기에 대한 열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연극배우를 하면서 관객들의 환호를 받던 무대를 마치고 홀로 집에 가는 길에 공허함을 느끼기도 하고 공연 스케줄 때문에 친구들을 만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외롭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이런 부분들도 제가 좋아하는 일, 제가 행복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열정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극복이 가능한 것 같아요.


저는 오늘날 많은 대학생분이 열정이 없어 힘들어 하는 이유가 그들 스스로가 나약하다거나 부족해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누구나 열정을 가지기에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죠. 문제는 지나치게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고 눈치를 보기 때문인 것 같아요. 부모님, 친구를 비롯해서 주변사람들을 신경 쓰기 때문에 ‘난 이렇게 해야 하고 이렇게 살아가야 하고..’


결국 출발점이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고 행복한 일에 과감히 도전할 수 없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할 만한 일을 할 때 느끼는 뿌듯함, 행복감도 있겠지만 본인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할 때의 행복감도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