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그것이 알고 싶다: 제 1화 PO, 당신은 누구십니까? (화학사업 편)

SKC, 그것이 알고 싶다: 제1화 PO, 당신은 누구십니까?

여러분, 아래 사진을 주목해 주시죠. 다음 제품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답은!!!!!!(두구두구)

 


SKC 화학사업의 주력 재료, PO로 만들어진 제품이란 것입니다. 그리고 PO 생산공정에서 국내 최초,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만들어낸 SKC. 도대체 PO란 무엇이고 SKC가 PO 생산에 있어서 국내 최초,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은 어떻게 만들어낸 것인지 본격적으로 파헤쳐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양홍석


첫 번째, 그(PO)는 다양하고 화려한 변신을 하고 있습니다

PO의 여러 행적을 살펴본 결과, 그는 화학적 과정을 통해 각 재료의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화려한 변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O와 PO가 변신한 Polyol / PG / PGE에 대해 천천히 확인해보겠습니다.


1. PO 에 대하여

그의 Full Name은 'Propylene Oxide(프로필렌옥사이드)'입니다. 줄여서 PO라고 불립니다. 액체 상태이며 반응성이 매우 좋아 다른 유기용제와 잘 섞이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PO는 화학적 과정을 통해 Polyol, PG, PGE 로 변신을 합니다.


2. PO가 변신한 Polyol / PG / PGE 에 대하여 

PO는 화학적 처리과정을 통해 Polyol / PG / PGE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변신을 할 수 있는 PO! 그가 변신한 Polyol / PG / PGE의 성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lyol(or Polypropylene glycol) 

Polyol은 우수한 단열성, 발포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인 폴리우레탄 합성의 필수 성분입니다.

 


 PG(Propylene glycol) 

PG는 무색이고 투명한 시럽상 액체입니다. 냄새가 없거나 또는 약간 냄새가 있으며 약간 쓴맛과 단맛이 있는 용제입니다. 


 

 PGE(Propylene glycol ester) 

PGE는 PM(Propylene Glycol Mono Methyl Ether), DPM(Dipropylene Glycol Mono Methyl Ether), TPM(Tripropylene Glycol Mono Methyl Ether)의 통칭입니다. 무색, 저독성의 부드러운 냄새가 나는 가연성 액체입니다. 물에 잘 녹는 완전 수용성의 성격을 가지며, 여러 유기용제와 잘 섞이고 용해력이 좋습니다. 또한 저독성이기 때문에 독성이 강한 에틸렌 계열의 글리콜에스테르 용제를 대체할 좋은 용제입니다.

 


두 번째, 그는 항상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PO는 변신한 Polyol, PG, PGE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생활하는 이곳저곳에 숨어있습니다. 전체적인 행적을 살펴본 뒤, 하나하나 따라가 그들의 숨어있는 모습들을 낱낱이 살펴보겠습니다.

 

● PO의 행적 

1. 폴리우레탄의 핵심, Polyol  



Polyol은 폴리우레탄 합성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폴리우레탄은 차량 내부 물품(카페트, 트렁크, 대시보드, 자동차 계기판, 운전대, 햇빛가리개)에 볼 수 있으며 쇼파, 매트리스의 쿠션재(High Resilience Polyol)와 냉장고, 김치냉장고 단열재(Rigid Polyol)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화장품, 의학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는 PG



PG는 화장품, 의학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향료용 원료 용매나 혹은 화장품 원료의 용제, 보습제(샴푸 등), 의약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식품 유화제, 폴리우레탄/ 폴리올 제조 개시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용해력이 뛰어난 수용성 용제, PGE 



PGE는 용해력이 뛰어나고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용제입니다. 이런 성격을 이용해 도료/잉크 용제, 전기기판 회로 세척용액 용제, 접착제, 클리너 용제, 광택제 용제, 농약 용제 등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그는 SKC 화학사업의 1등 공신입니다

SKC에서 왜 PO가 화학사업의 1등 공신이라 불리는지 찾아보던 중, 놀라운 사실들을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사진을 통해 그 놀라운 사실을 한눈에 확인해 보시죠.

 


1. 국내 최초, 유일 PO 제조사

SKC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PO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SKC 화학사업은 PO로 시작했고 1991년부터 PO/SM공장을 상업화해 국내 최초로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2. 세계 최초 친환경 PO 제조 공법 도입

현재 SKC는 세계 최초로 PO를 제조하는 데 오염물질이 생산되지 않는 친환경 공법(HPPO공법)을 도입했습니다. 친환경 공법을 장려하는 해외에서는 SKC의 HPPO 생산 방법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PO, SKC 화학사업의 중심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그를 알 수 있었습니다.


SKC 화학사업의 놀라운 가치, PO

SKC 화학사업 중 PO에 대해 사전 취재를 하고 PO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니 참으로 놀랍게도 다양한 변신을 통해 우리 생활하는 곳곳에 녹아있었습니다. 또한 SKC의 국내 최초로 유일 제조사, 세계 최초 친환경 공법이라는 타이틀의 중심에는 PO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런 PO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분이 있다는 제보를 받았는데요. 다음 기사인 ‘PO 생산공정의 꽃, 생산기술팀 직무 인터뷰’에서 PO 생산공정부터 직무에 대한 내용까지 더욱 알찬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