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ustry소재사업의 길라잡이: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 직무 인터뷰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 직무 인터뷰



여러분, Industry 소재 사업에서 길라잡이의 역할을 하는 부서가 어디인지 아시나요? 바로!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입니다.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양홍석

 

 

Part 1. SKC Industry소재사업의 길라잡이를 만나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5년도에 입사한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 우창희 Manager입니다. 대학교 전공은 회계를 전공했고 현재 팀에 있으면서 Industry소재 사업의 손익 추정, Chip 판매, 문제 재고 관리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Q2. 우창희 매니저님의 현재 하고 계신 업무를 간단히 말씀해 주셨는데요.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주요 업무를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나요?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업무를 단기, 장기 프로젝트로 나누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단기 프로젝트에는 회사의 손익을 추정해 예산, 판매, 생산을 조율하는 연간 경영계획을 구성하는 업무와 Risk Management 수행, 투자 및 R&C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장기 프로젝트 경우에는 향후 5년동안 회사의 트렌드를 생각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방향성과 비전을 제시하는 To-Be Model 수립 및 실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비 개설, 투자 등을 분석하고 기회비용을 따져 효과적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컨트롤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구체적 업무입니다.


Q3.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일과가 궁금합니다.

일과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기획팀 특성상 요청을 받고 요청을 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그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업무 중 손익 추정과 영업 실적의 관계를 분석하는 업무를 월 단위로 말씀드리면, 한 달을 4주로 나눴을 때 1,2주차 정도에 영업 실적이 나옵니다. 이 때 손익 추정 값과 실제 영업 실적을 비교하는 2~3주차에 바쁜 일정을 가집니다.


Q4. 최근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최대 관심 이슈는 무엇인가요?

현재 사업기획팀의 최대 관심 이슈는 To-Be Model입니다. 2018년의 사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5년, 10년 사업을 지속해서 성장해야 되기 때문에 향후 전망과 트렌드를 분석해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To-Be Model이 현재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최대 관심 이슈입니다. 또한 SK그룹의 관심 이슈인 공유 Infra, 사회적 가치 추구도 SKC의 관심 이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공유 Infra와 같은 경우에는 향후 발생하는 여러 이슈에 대해 최대한 보완하는 방향으로 인력개발팀과 IT팀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하시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적은 언제인가요?

입사 4년 차로, 여러 가지 인상 깊었던 경험이 떠오르는데요. 그 중에서 하나를 꼽자면, Industry소재사업의 손익 실적과 제가 추정한 영업이익이 정확히 딱 맞을 때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조원가와 생산 판매 효과 등을 고려해 손익을 추정하는데, 그 손익 추정과 실적이 같은 결과가 나왔을 때 가장 큰 희열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Q6.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만의 매력 포인트와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제 연차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SKC 기업에서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1~2년차부터 부문장님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제 의사결정으로 인해 회사의 손익이 조금이나마 영향을 끼칠수 있기 때문에 막중한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한다는 것이 저에겐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은 ‘지휘자’라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좋은 악기가 있더라도 지휘자가 제대로 지휘를 못하면 좋은 악기를 활용하지 못합니다. 이처럼 좋은 인원, 좋은 환경이 있더라도 사업중심에서 의견을 조율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사업기획팀의 역할이기 때문에 ‘지휘자’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Part 2. 너의 취업 길라잡이가 되어 줄게!


Q7.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필수적이라고 생각되는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업기획팀의 업무가 손익 추정 분석과 많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기초 재무/회계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업무를 하실 때 수월할 것 같습니다. 시중 서점이나 도서관에 재무/회계 관련 서적 많으니 읽어보시고 공부하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필름 판매량, 생산 효과 등을 분석하고 확인하는 업무를 하는데 있어 엑셀의 Pivot Table, graph, 함수수식 등을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엑셀에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이나 자격증이 있으면 업무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8. 입사하시고 나서, ‘입사 전에 미리 준비했으면 좋았겠다’라고 생각하신 것들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던 엑셀과 파워포인트(PPT)를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미리 키웠을 것입니다. 특히, 파워포인트(PPT)의 경우에는 Graph, Waterfall 기능을 이용해 정보를 깔끔하고 확실하게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실직적인 업무에서 다루는 시스템을 말씀드리자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라는 경영 정보 시스템이 있습니다. ERP는 회사의 모든 정보뿐만 아니라, 공급 사슬 관리, 고객의 주문정보까지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모든 SK 관계사에서도 ER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것은 아니더라도 시중에도 ERP 관력 서적이 많이 있기 때문에 ERP에 대한 기초 모듈의 종류, 트렌드 등을 공부하고 오시면 직무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Q9.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의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은 어떤 편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업기획팀의 업무량이 다른 팀보다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더 빨리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주마다 워라벨은 변동이 크지만, 만족하며 살고 있습니다. 또한 곧 시행 예정인 주 52시간 근무제, 공유 좌석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도 많은 토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등 좋은 워라밸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Q10. SKC Industry소재 사업기획팀에 관심있는 지원자께 조언이나 응원의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비록 4년 차라 많은 경험을 해보진 못했지만, 사업기획팀에 관심이 있는 지원자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사업기획팀은 배울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업무를 하면서 점점 발전하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발표자료를 준비하실 때 전문화되어 있는 워딩 표현,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이미지화 등을 신경 써서 하신다면 업무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 많이 힘드실테지만 항상 힘내고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1 SKC, 그것이 알고 싶다: 제2화 SKC Film, 그의 정체는? → http://www.skcareersjournal.com/1156 

○2 숨은 그림 찾기? 숨은 SKC Film 찾기! → http://www.skcareersjournal.com/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