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상반기 SK머티리얼즈 캠퍼스 리크루팅 <생생 리포트>

2019 상반기 SK머티리얼즈 캠퍼스 리크루팅 <생생 리포트>



 SK Careers Editor 이승준 


어느새 개강을 맞이한 3월 5일의 한양대학교, 등교하느라 분주한 대학생들이 곳곳에 보입니다. 

 


첫 수업을 놓칠세라 갈 길 바쁜 대학생과 더불어, 당일 오전 한양대학교 HIT관에서는 2019 SK머티리얼즈 채용 상담회를 준비하는 사람들로 여념없다고 하는데?! 그 소식을 따라 한양대학교 HIT관 현장으로 한 걸음에 달려가 보았습니다. 과연 이 곳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누구를 기다리고 있는걸까요?



한양대학교의 높은 언덕을 넘어 도착한 바로 이 곳, HIT관 양민용 커리어라운지에서 SK그룹 상반기 인턴/신입사원 모집 현수막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바깥에서부터 열기가 후끈 느껴지는 것만 같은데요?! 그 내부로 조금 더 들어가볼까요?


 

이른 아침부터 채용 상담회 열기로 사람들은 북적 북적! 그 중, 예비 지원자들의 발길이 끊기질 않았던 SK머티리얼즈의 상담 부스를 발견했습니다. 과연 이번 리크루팅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SK머티리얼즈 상담 부스를 방문하여, 경영혁신 담당 선임책임 김형주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A. SK머티리얼즈는 NF3(삼불화질소)와 같은 특수가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소재 분야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SK에어가스/SK트리켐/SK쇼와덴코 등 자회사들과 함께 첨단 IT 소재 분야 Global Leading Company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A. 기존까지는 영주/서울 근무지에서의 선발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면, SK에어가스의 경우 울산/이천/청주, SK트리켐의 경우 세종시 등 지원자 분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이러한 자회사들이 성장함과 더불어, 다양한 지역에서 선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예비 지원자 분들은 이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SK머티리얼즈는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에 대한 기반 지식을 갖추고, 맡은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찾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유관 부서와 협력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Cowork 및 팀워크 역량을 갖춘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물론 직무를 해내고자 하는 열정도 있으면 금상첨화겠죠?

 

A. SK머티리얼즈는 가스와 IT 분야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회사가 향후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재를 기반으로 한 전방 산업과 후방 산업의 연결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A. 예를 들어, 가지고 있는 것은 많지만 표현하는 데 미숙한 사람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말이나 글로써 방식에 맞게 잘 풀어낼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설득력을 키워가는 과정 속에서 상대방에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됩니다.

또한,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에는, 현재 자신이 준비해온 것과 기업이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것들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자신감을 갖추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기업도 나를 필요로 한다는 생각을 전제로, 더욱 자신감을 갖추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A. 2019 캠퍼스 리크루팅을 통해서 SK머티리얼즈가 많은 예비 지원자 분들의 많은 호응을 받을 수 있어서 저에게도 참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지원자들이 원하는 산업 분야에 대해 스스로 더 많이 기반 지식을 쌓을수록, 직무 적합성 측면에서 본인이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판단하기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후에 회사에 대한 선택을 마쳤다면, 더욱 깊이 있는 분석을 이루어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희 관계사뿐만 아니라, 회사는 자신들의 니즈에 맞는 지원자들을 원할 것이고, 지원자들 또한 회사의 상황과 분위기에 부합되는 경우를 찾게 되므로 기업에 대해 더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에 많이 참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예비 지원자 분들 모두 원하는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이처럼 김형주 선임책임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SK머티리얼즈를 비롯한 SK그룹의 2019 알짜 채용 정보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채용 상담을 진행한 예비 지원자들의 모습은 어떠했을까요?

SK머티리얼즈 채용 상담에 참여한 A군과 B양을 인터뷰하였습니다.

 

 


A군) 반도체나 IT 분야에서 하드웨어 부품을 만들 때 필요한 가스를 만들어 정제하고, 정제한 가스를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B양) 첨단 IT 소재 분야의 원료가 되는 산업 가스를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전문적인 이공계 역량을 필요로 하는 관계사로 알고 있습니다.

 

A군) 기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자아실현을 어느만큼 이루어낼 수 있는가’를 고려하였는데, 다른 계열사에 비해 뽑는 인원이 비교적 적기에, 업무적 측면에서 더욱 전문적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 덕분이었습니다.


B양) 제가 가장 고려를 많이 한 부분으로 “직무 적합성”을 꼽을 수가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경영학과를 전공하고 있지만 경영/관리/기획 분야에 대한 부서는 지원이 제한적인 곳이 많음을 실감한 적이 많기도 하였고, 최근 들어 제가 미래 성장 가능성이 유망할 것으로 기하는 가스 산업에 관심이 많아서 이번 SK머티리얼즈 채용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A군) 이미 형성된 조직에 새롭게 투입되는 입장이기에, 구성원들과 융화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업무 능률 또한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높을 것이므로 조직 문화 및 업무 프로세스를 익히는 과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임하고 싶습니다.


B양) 이전에 여러 회사에서 인턴으로 활동했던 경험을 떠올려봤을 때, 배움의 정도에서 아쉬움을 느꼈던 부분이 많았기에, 신입사원에게 주어지는 업무들은 이보다 훨씬 체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회사 분위기에 적응하는 문제보다는, 업무를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우선 순위로 두어 직무에 임하고 싶습니다.

 

A군) 면접 보는 느낌처럼 조금은 긴장하고 갔는데, 상담자 분께서 친절하시고, 편하게 해주셔서 너무 알찼던 시간으로 느껴졌고, 제가 1을 물어보면 1뿐만 아니라 2까지도 알려주셔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직무적인 측면은 물론, 최근 주목할 만한 이슈에 관해서도 많이 조언을 주신 부분이 많아서 생각했던 그 이상으로 많은 정보를 얻고 가는 것 같습니다. 별 5개가 만점이라면 5개를 드리고 싶어요 ^^!


B양) 실제 현직자분들과 채용 상담을 진행하게 되면, 말하는 태도나 표정 등을 통해서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이번 2019 채용 상담을 받으면서, 상담자분께서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로 알려주시려는 모습이 보였던 것 같아 만족스러웠습니다. 직무적인 측면에서 핵심적인 정보를 얻었고, 상담도 원만하게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렇게 좋은 취지의 상담회가 열리는 캠퍼스 리크루팅이 지금보다 더욱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는 점! 입니다. 물론 지금도 다방면으로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한 차이는 매우 크다고 생각하기에, 채용 상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2019 캠퍼스 리크루팅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앞으로의 소식이 더욱 기대되는 SK머티리얼즈 채용에 많은 관심과 열정적인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