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G 시대 핵심 기술,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5G 시대 핵심 기술,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위 사진 속 퀴즈의 답이 무엇인지 눈치채셨나요? 바로 ‘엣지’입니다!


자율주행차량이 주행 중일 때, 갑자기 자전거를 탄 아이가 지나간다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만약 사람이 운전 중이라면 빠른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량은 다양한 주변 요소들을 데이터화하여 클라우드로 전송한 후 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정보 처리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감소한다면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겠죠? 이와 같은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엣지 컴퓨팅입니다. “엣지 컴퓨팅? 그게 뭔데?” 이런 반응을 예상하고, 에디터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려 합니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내용으로 따라오세요!

SK Careers Editor 송은지

 

1. 직무 관련 궁금증 타파!

안녕하세요. MEC 전반적인 R&D 및 기술 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MEC 기술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치욱입니다.


MEC기술개발팀 내에서 다양한 산업군별 Edge Cloud 사업을 위한 Biz 관리 차별화 기술을 개발하는 업무와 Edge에 특화된 Edge Cloud 네트워킹 Stack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발굴하는 차별화 요소를 특허로 작성하여 저희 텔레콤의 지적자산화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MEC 기술개발팀과 같이 특정 주제에 대해서 깊은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팀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모바일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특정 팀에서 수행하는 과업들에 대한 특정 전문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정보통신공학 학사/석사 과정을 수료하면서 얻은 지식과 역량이 취업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부 시절에는 유무선 네트워크 및 통신에 대한 지식, 그리고 석사 과정에서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더불어 학부 저학년 때부터 연구생 생활을 계속해 오면서 연구 및 개발에 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개별적인 경험과 지식들이 모이니 정보 통신의 전반적인 사업을 진행하는 SK텔레콤의 일반적인 업무, 그리고 MEC와 같은 특정 업무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2. MEC 기술에 대해 알고 싶어요!

 

 출처_SK텔레콤 제공


5G를 사용하는 고객 단말에 가장 가까운 SK텔레콤 5G 인프라 내부에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여, 초광대역, 초저지연, 보안 민감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출처_SK텔레콤 제공


쉽게 말하면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원격에 있는 서버들이 보다 가까울수록 더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겠죠? 저희는 고객 업무환경을 고려해서 전국 단위의 주요 거점 국사에 구축된 MEC 인프라를 통해 일반 고객과 기업에게 대용량 데이터의 초저지연 전송을 제공하는 Distributed Edge 서비스와 특정 고객사 사업장 내 구축된 MEC에서 특정 기업만을 위해서 제공하는 On-Site Edg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_SK텔레콤 제공


기존 Public Cloud에 비해서 워낙 지연이 없는 네트워크와 클라우드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VR, AR을 활용한 산업 현장에 도입이 가능하며, 다른 고객들과 끊김 없는 고화질/고품질의 클라우드 게임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당연히 VR/AR 스트리밍과 같은 서비스도 가능하고요. 무엇보다도 고 안정성의 인프라를 제공하다 보니 완전자율주행차, 자율주행카드, 드론 관제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치 앤 플레이는 MEC의 초저지연 성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관전을 하면서, 동시에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찰나에 승부가 결정되는 슈팅게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게임사의 게임엔진을 MEC 센터와 기지국 단에서 배치함으로써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반 스마트폰 버전이 없는 고사양 게임인 포트나이트의 경우에도 MEC 인프라를 활용해서 가능하도록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MEC를 확장하면 더 이상 고성능 PC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고성능의 게임을 5G 스마트폰에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개발자님의 이야기

기술자의 입장에서는 해당 기술에 대한 분석 및 개발을 진행해서, 서비스가 문제없이 동작하는 그 시점에서 가장 큰 기쁨을 느낍니다. 하지만 SK텔레콤 직원의 입장에서는 실제 고객들이 경험하고 ‘와 정말 다르다’, ‘좋아졌다’라고 이야기해 주실 때가 가장 의미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의 뛰어난 기술력 덕분에 Public Cloud 산업에서는 절대 강자인 AWS와 같은 기업도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저희 SK텔레콤과 협력을 진행하여, 올해 중으로 관련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협력이 원활히 진행될 때에도 정말 보람찼습니다.


기술자로서 길지는 않지만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본 제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고민하지 마시고 어떠한 사항이든 많은 경험을 쌓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학부 때 제조업 계약의 S사, L사 인턴십, 2개의 연구실 생활을 경험했습니다. 심지어 대학원에서도 본래의 연구실뿐만 아니라 옆 연구실에서 객원 연구원으로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은 실제 학교가 아닌 기업 연구소에서 다양한 기술과 응용에 대한 개발을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어떠한 분야가 유망한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친구들과 AI 전공한 친구에게 매번 AI는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하곤 했지만, 현시점에서는 그 당시 AI를 전공한 그 친구가 직업 선택에 대해서는 가장 자유로운 상황입니다. 또한, 본인에게 맞는 분야는 실제 경험을 해봐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는 쓸모없는 지식이 나중에는 큰 도움이 되기도 하더라고요.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당장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IT 강국? 이제는 AI 강국으로 나아가는 대한민국! 

인터넷에 연결된 다양한 기기들로 인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고, 앞으로 계속해서 증가할 텐데요. 데이터 센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엣지 컴퓨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MEC 기술의 선두주자로서 발돋움하는 SK텔레콤을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