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홈 루덴스(Home Ludens)예요!

나는 홈 루덴스(Home Ludens)예요!


집순이 집돌이들! 방구석이 좋은 이들이여, 그대들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것을 느끼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공간에서 놀고 즐기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새로운 신조어, ‘홈 루덴스(Home Ludens)’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을 정도니까요. 실제로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2030 밀레니얼 세대 3,83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72.3%가 본인을 홈 루덴스 족으로 정의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런 홈 루덴스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의 생활패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유통, 식품 산업이 더욱 빠르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집순이’ 입맛에 맞춰 등장한 마케팅 사례를 알아보고, 각종 업계가 주목하는 집순이 대학생들의 실제 생활을 들여다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한채원

홈루덴스 마케팅?!



이러한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대표적인 사례가 11번가의 “방구석 FLEX” 상품 기획전입니다. 11번가는 홈카페, 홈시네마, 홈파티, 홈인테리어 등 4가지 테마로 관련 인기상품 100여 종을 선정했습니다. 여기엔 홈 루덴스 족의 생활 패턴이 적극 반영되었습니다. 침대에서 쓸 수 있는 ‘사이드 테이블’이나, 조명 기능이 탑재된 ‘블루투스 마이크 스피커’ 등이 큰 인기를 끌었죠.

홈 루덴스의 증가로 인기를 끈 가전제품하면, 에어프라이어를 빼 놓을 수 없죠. SNS에 #에어프라이어레시피 해시 태그 게시글은 무려 14만이 넘는데요. 단순히 편리한 조리기구로만 생각한다면 오산! 평범한 한끼를 ‘사 먹는 한끼’처럼 근사하게 바꿔주는 에어프라이어는 ‘홈쿡’, ‘홈카페’를 즐기는 소비자 트렌드의 물결을 타며 순항하고 있습니다.  한편, 식품 업계는 홈 루덴스족과 에어프라이어의 인기에 에어프라이어 전용 제품을 출시하는 등 트렌드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홈 루덴스의 생활!


집순이가 트렌드임을 증명하는 마케팅 사례를 알아봤으니, 이번엔 홈쿡, 홈카페, 홈시어터를 즐기는 홈 루덴스 대학생들을 만나 그들의 생활을 살짝 들여다볼까요? 

전혀 아니였어요. 자취를 시작하고 여러 번 요리를 시도해봤지만, 설거지도 귀찮고 재료가 항상 남아서 포기했었어요. 매번 레시피를 찾아야하는 것도 번거로웠고요.

밀키트요! 처음엔 1~2인분에 맞춰 재료가 와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레스토랑에서나 먹을 법한 팟타이, 마라탕 같은 요리를 시도해볼 수 있더라고요. ‘자취생 집밥’은 어딘가 허술하기 마련이었는데 이런 서비스 덕분에 근사하게 먹을 수 있게 되어 좋아요.


저는 방에서 집중을 잘 못하는 편이라, 새내기때부터 과제가 생기거나 공부를 해야하면 카페를 갔었습니다. 나름 거금을 들여 커피머신을 산 이후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아졌어요. 좋아하는 커피 한잔 뽑아서 예쁜 컵에 담고, 너튜브로 재즈 플레이리스트 재생하면 ‘카페 완벽 재현’을 실현할 수 있더라고요! 커피값 좀 아껴야지 하고 샀던건데, 집에서의 생활에 활력을 준 것 같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에어프라이어, 홈브루에요. 에어프라이어가 출시됐을 때, 저는 튀김류를 자주 먹지 않아서 구입하지 않았었어요. 그런데 요즘은 에어프라이어 전용 디저트류 냉동식품이 많이 나와서 눈길이 가요. 홈브루는 가격이 부담돼서 당장은 구입하지 못하겠지만! 나중에 취뽀하고 자취를 하게 된다면, 퇴근 후 혼맥 한잔을 위해 FLEX 하고 싶습니다.

 

원래 집에서 영상 콘텐츠를 즐겨봤어요. 넷플릭스, 왓챠, 티빙, 유튜브 등 웬만한 서비스는 다 구독하고 있어요. 자주보는 Vlog 유튜버가 집에 빔프로젝터를 설치한 걸 보고 구매하게 됐어요. 큰 화면으로 영상을 보는 것도 좋아보였지만, 결정적으로 영화를 틀어놓기만 해도 은은한 인테리어가 되는 것 같아 보여서 구매했습니다. 

방이 아늑한 여가 공간이 된 것 같아서 좋아요. 예전부터 방에서 드라마, 영화를 보며 여가를 보내긴 했지만, 빔프로젝터도 설치하고 블루투스 스피커도 설치하니까 정말 ‘여가 공간’이 생긴 것 같아서 좋습니다. 삶의 질이 수직 상승한 기분이에요.


지금까지 알찬 생활을 하고 있는 세 명의 홈 루덴스를 만나보았습니다. 위 설문조사의 응답자들의 91% 또한 홈 루덴스족이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1인가구의 증가, 소확행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등은 집순이들의 문화를 뒷받침해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새벽배송의 보편화, 고도화되는 디지털 문화에 힘입어 홈루덴스족의 세상은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