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실트론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성공적인' 면접 준비

SK실트론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성공적인' 면접 준비


 

“서류 준비하는 것도 너무 힘들었는데 면접이라니,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지?” 고민이 많은 취업 준비생 여러분 모두 주목해 주세요!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합격 자소서” 작성법에 이어 면접 준비 꿀팁으로 돌아왔습니다. SK Careers Journal에서만 볼 수 있는 SK실트론 신입사원의 생생한 면접 에피소드와 그들만의 ‘성공적인 면접’ 준비 방법을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SK Careers Editor 권민정  

 


고화영 Pro  스터디 그룹원들과 자기소개서를 공유하고 모의 면접을 실시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준수 Pro 회사 자료, 재무제표, HR 관련 전공 서적을 보면서 직무 관련 질문에 대비했어요. 지하철 타는 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답변해보고, 더 재치 있는 답변은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노호철 Pro 학교에서 진행하는 면접 프로그램과 스터디에 참여했습니다. 같은 회사에 지원한 사람들과 함께 면접 경험이나 정보를 공유한다면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고화영 Pro  면접관분들을 평소 친하게 지내는 친척이라 생각하고 편하게 면접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한두 번 면접 경험이 쌓이면서 면접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겼어요. ‘후회 없이 할 말 다하고 나오자’라는 마음으로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준수 Pro  루틴을 만들어 가요. 저 같은 경우는 시험이나 면접이 있는 날에 항상 면도날을 새로 갈고, 괜히 손목시계 시간을 한 번 조정해요. 지하철은 무조건 2-2번 칸에 타고요. 물론 이런 루틴을 거쳤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결과가 있는 건 아니지만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노호철 Pro  ‘나는 면접에 합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대기할 때도 어깨를 펴고 의연한 자세를 유지하고자 노력했어요. 그래도 너무 긴장된다면 옆에서 긴장하고 있는 다른 지원자와 가벼운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좋아요.



고화영 Pro  존경하는 인물이 누구인지 묻는 질문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평소 좋아하는 배우와 축구선수를 이야기하면서 다소 딱딱한 면접 분위기를 편안하게 풀어가고자 했습니다. 질문이 어렵다고 느껴질 땐,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고 본인의 평소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해주세요. 면접에서 모범 답안이란 없으니까요!


김준수 Pro  스스로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물어보셨을 때, 저는 솔직하게 집중력이 약한 면이 있다고 답했어요. 대신에 흥미를 느꼈던 과목은 그 누구보다 집중해서 공부했고, 강력한 유인이 있으면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모를 정도로 빠져서 작업을 한 적이 있다고도 답변했습니다.


노호철 Pro 모르는 질문이면 솔직하게 모른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모른다는 말로 끝나지 않도록, 최대한 제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답변하려고 노력했어요. 임기응변을 발휘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면 위기가 기회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화영 Pro  면접 시 불안한 마음에 너무 길게 답변하는 것은 피해 주세요. 요점이 빗나갈 수도 있고 이를 듣고 계시는 면접관분들 또한 지루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짧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법을 연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준수 Pro   중간에 포기하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PT면접 때 다른 지원자분들이 준비한 내용과 제가 작성한 내용을 비교하고 잠시 위축되기도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답변을 잘해서 위기를 극복했던 것 같아요. 면접에 답은 없다고 생각해요. 자신감을 가져요!


노호철 Pro 잘 보이려고 애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꾸며낸 말과 행동은 오히려 상대방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면접도 마찬가지입니다. 면접에서 꾸며낸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자신의 장점을 그대로 드러내기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화영 Pro  [자신감]  면접은 채용 전형 중 가장 긴장되는 단계인 것 같아요. 하지만 자신감 있는 모습이야 말로 면접관분들께 신뢰를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에게 확신을 가지고, 자신 있게 면접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김준수 Pro  [멘트]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말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면접에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물었을 때 ‘설렜다’라고 말했어요. 아침에 면도를 하는데 긴장되기보다는 뭔가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것 같아 설렜고, 기차를 기다리며 새벽 공기를 마시는 데도 설렘이 있었다, 설렐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했어요.


노호철 Pro  [자연스러움] 인재상에 나를 맞추려고 하지 말고, 내 모습 중에서 인재상과 부합하는 점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 나는 이런 상황에서 보통 이렇게 반응을 하는 사람이지’, ‘이런 부분은 내가 능숙하지 못한 부분이 맞아’ 라고 인정할 수 있다면 면접에서도 당황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해요. 



고화영 Pro   저 또한 1년간의 취준 생활을 겪으며 수차례 낙담하기도 했는데요. 그럴 때마다 스스로에게 위로와 칭찬을 하며 멘탈 관리에 힘을 썼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도 힘든 취준 기간 잘 이겨내셔서 SK실트론에서 밝은 모습으로 만나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김준수 Pro  면접 볼 때 저도 모르게 손을 떨 정도로 긴장했었어요. 그때, 긴장하지 말고 물 한 모금 마시라고 했던 면접관님의 배려 덕분에 면접을 잘 이어갈 수 있었던 기억이 있어요. SK실트론에는 이처럼 정말 좋으시고, 함께 일하고 싶은 분들이 많습니다! 


노호철 Pro  SK실트론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는 것부터 이미 발전적인 미래를 계획하고 계실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Global TOP을 향한 SK실트론의 빛나는 여정을 함께 할 날을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SK실트론 신입사원 분들의 면접 경험을 함께 하신 여러분,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SK실트론 지원자를 포함해,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는 마음이 여러분께 잘 전달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