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직무사전: Global LNG Cargo Operation

SK E&S 직무사전: Global LNG Cargo Operation



오늘의 SK E&S 직무사전은, LNG 사업부문입니다. 2019년도 하반기 공채를 통해 Global LNG Cargo Operation 직무로 SK E&S에 입사해 LNG계약운영팀에서 일하고 계신 송민석 매니저님을 만나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한채원


안녕하세요, ‘20년도에 입사한 송민석 매니저라고 합니다. LNG계약운영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연수는 SK그룹 연수이기 때문에 E&S 뿐만 아니라 다른 계열사 신입사원들과 함께 진행해요! ‘행복’, ‘사회적 가치’와 같은 주제를 두고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 프로젝트도 했습니다. 다양한 전공, 경험을 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알아가는 과정이 참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생각보다 딱딱하지 않고 수련회 같은 느낌이라 재밌었어요. 

 

<송민석 매니저님과 ‘20년도 신입사원 동기분들의 모습>


저는 대학에서 자원공학을 전공했습니다. 학과가 에너지 쪽이라, 학교를 다닐 때부터 에너지 산업에서 일해보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습니다. 에너지 업계를 공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SK E&S 입사를 꿈꾸게 된 것 같아요.


자율좌석제나 좋은 복지에 대한 건 사실 입사 지원할 때부터 익히 들어 알고 있었어요. 실제로 입사하고 나서 느낀 건, 사내 분위기가 자유롭고 연령대도 젊다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취준생 분들은 ‘에너지 업계’가 보수적이고 딱딱할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입사해보니 전혀 아니더라고요. 또 지하 사내 식당 밥도 맛있고! 무엇보다 본사 위치(광화문)가 좋다 보니, 점심시간에 여러 식당을 탐방하는 재미도 있어요. 



쉽게 말해서, LNG카고 도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LNG Cargo Operati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Cargo의 사전적 의미는 ‘화물’인데요, 이때는 LNG가 화물 자체가 된다고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전 날 LNG를 운송 중인 선박에 이슈가 있었는지, 선사와 메일을 통해 모니터링을 합니다. 만약 이슈가 있다면, 저희 팀에서 단독으로 해결하지는 않고요, 관련 유관부서와 협력을 통해 해결합니다. 또한 매일 올라오는 LNG 관련 보고서를 읽고, LNG 가격 현 수급상황, 추후 가격 전망 등을 모니터링합니다. 그 외에도 대금 지금, 통관, 관세 업무를 처리합니다. 또한 전력팀과 소통하여 LNG 공급 일정 및 하역 물량을 조율합니다. 



물론 모든 팀들이 그렇겠지만, 특히 제가 일하고 있는 LNG 계약운영팀은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는 게 특징인 것 같습니다. 관세사무소, 선사, 회사 내 유관부서, 카고 공급 업체 등 대내외로 다 양한 사람과 소통하고 조율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대인 관계 능력이 좋으신 분들이 업무를 처리하는 게 더욱 원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서 LNG Cargo Operation 직무를 수행하는 데 ‘소통 역량’이 중요할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첨언하자면 ‘배우고자 하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학교에는 교과서가 있고 체계적으로 가르쳐주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물론 현업에서도 공부할 자료가 많이 있지만, 교육의 목적으로 쓰여진 자료는 드뭅니다. 따라서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의지가 있으면 업무에 있어서 성장하는 속도가 확 늘게 되는 것 같아요.


덧붙이자면, 영어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업체들과의 의사소통도 많이 요구하는 직무이다 보니 영어로 소통하고 있어요. 주로 메일을 사용하고요, 전화로 소통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LNG 계약운영팀’ 업무의 기본은 ‘계약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계약서가 영문으로 작성됩니다. 계약서를 어느정도 숙지하느냐에 따라서 업무의 능숙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영어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팀 배치를 받고 2주 정도 후에 광양에 위치한 LNG 터미널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LNG 계약 운영팀에서 하는 업무 중 하나는 LNG가 터미널에서 하역이 잘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선박에도 들어가보고, LNG를 하역하는 모습을 보면서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처음에 통관, 관세 관련 내용이 익숙하지 않아 까다롭게 느껴졌어요. 하지만 이 부분은 회사 선배들이 잘 알려주실뿐더러, 매뉴얼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기한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러 일을 동시에 진행할 때도 있고, 항상 여러 기관 및 부서와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을 꼼꼼하게 체크하며 기한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LNG ‘산업’에 대한 공부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전공이 에너지 자원공학이기 때문에 LNG의 이론적인 부분은 알고 있지만, LNG 산업이 돌아가는 경제적 역학관계를 배우지는 않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 보고서와 뉴스를 틈틈이 확인하고 관련 서적을 읽으며 LNG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LNG 산업에서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습니다. LNG를 다루는 회사를 목표로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1) 자소서: 저는 ‘협업’, ’글로벌 마인드’과 같은 소재는 다소 상투적으로 들릴 수 있는 소재라고 생각했어요. 따라서 제 전공을 살려 LNG 산업에 중점을 두어 자소서를 작성했습니다. 실제로 자소서의 모든 문항에 직무 및 산업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넣었습니다.


2) SKCT: 저는 개인적으로 SKCT 중 ‘실행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답이 무엇일지, 논리적으로 접근해 답을 내리는 과정을 연습했습니다. 


3) 면접: SKCT 합격 후 산업 분석과 더불어 SK E&S를 분석했습니다. “현 LNG 산업의 이슈가 무엇이고, 앞으로 SK E&S가 나아갈 방향을 이러하며 이유는 무엇이다”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물론 제 의견이 정답이 아니겠지만, 면접관 분들은 맞냐 틀리냐를 떠나서 제가 가진 논리를 봐주시는 것 같아요. 나름의 논리를 풀어가는 과정 그 자체를 통해 저의 LNG 산업 이해도를 평가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면접에서도 LNG 산업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평소 LNG 관련 보고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읽어온 덕분에, 실제 산업에서 쓰는 용어들을 면접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면접에서 현직자인 면접관 분들과 ‘커뮤니케이션이 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취준생 여러분들도, 원하는 직무 및 산업에 대해 자신만의 논리를 세워 보는 경험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틈새 Q.SK E&S를 이해하는 데에 어떤 자료가 가장 도움이 되었나요?

일단 기업 분석은 SK E&S 홈페이지, 보도자료, 캠퍼스 리크루팅을 통해 받은 SK E&S Annual Report를 참고했습니다. 산업 분석은 뉴스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LNG는 한국어 기사보다 영문 기사를 검색하시면 더 많은 양의 뉴스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제 전공에 따른 ‘LNG 산업 이해도’를 메인 역량으로 잡았었습니다. 하지만 LNG 사업모델을 이해하거나 시장성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는 상경계열 전공자들에 비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확고함을 보여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면접 때 ‘에너지시장 분석’ 수업에서 진행한 팀 프로젝트 경험을 말씀드렸습니다. 당시 ‘가스전 사업성 분석’을 주제로 상경전공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각자의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역할 분담을 하고, 협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사업성 분석을 한 경험을 말씀드렸습니다. 

 

취준 기간이라는 게 불안할 수밖에 없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무조건 된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임하면 멘탈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본인이 정말 가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시간을 내서 몰두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여기는 꼭 가겠다, 여길 떨어지면 내년에 다시 지원하겠다.’ 라는 마음으로 임하면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준생 분들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SK E&S LNG계약운영팀 송민석 매니저님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직무 설명부터 현실적인 조언까지 솔직 담백하게 답변해주신 송민석 매니저님께 감사함을 전합니다. 이번 SK E&S 직무사전도, SK E&S를 지망하는 취준생 여러분께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