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지역과 함께하는 SK이노베이션의 모습, 행복을 나누는 사회공헌 활동

지역과 함께하는 SK이노베이션, 행복을 나누는 사회공헌 활동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활동에는 어떤 일들이 있을까? 지역과 함께하는 모습부터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모습까지. SK이노베이션과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의 장면, 장면을 살펴보자.


SK Careers Editor 정석희


장면 1. 울산 대공원
SK이노베이션은 울산과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 1962년, 울산에 정유 공장을 지으며 시작된 인연은 SK이노베이션의 성장과 함께 더욱 단단해졌다. 기업의 성장에는 지역의 도움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고, 이에 보답하기 위해 이윤을 시민들과 나누고자 했다.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울산대공원이다. 10년에 걸쳐 총 1,020억 원을 투자한 울산대공원은 1997년에 시작하여 2006년에 완공되었다. 공사 도중 IMF가 발생하는 등의 위기가 있었지만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각오로 공사를 마무리했다. 울산대공원은 산업 도시가 된 울산시의 시민들을 위해 도심 녹지공원을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기업과 지역의 상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울산대공원 전경. 좌: SK광장 분수 / 우: 풍요의 못 (출처: 울산대공원)>


장면 2. 페루 농촌자활 야차이와시(Yachaywasi)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활동은 국내에서만 머물지 않는다. 해외 자원 개발에 힘쓰는 만큼 해외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SK이노베이션은 페루에 농촌 자활 학교를 설립했다. 페루는 SK이노베이션이 LNG를 비롯한 석유 개발에 힘쓰고 있는 지역 중 하나. 현재 페루는 농촌 진흥을 위한 국가적 정책이 부족하여 자립적인 농가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를 돕기 위해 SK이노베이션이 나섰다. 남미 토착어로 가르침을 뜻하는 야차이(Yachay)와 장소를 뜻하는 와시(Wasi)를 결합해 만든 야차이와시는 SK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인 농촌 개발 프로그램을 ‘사회적기업’ 형태로 진화시킨 농업 기술 센터다. 야차이와시에서는 농민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농업 기술 전수 및 농기구 대여, 농산물 마케팅 지원과 농작물 관리까지 지원한다. 물고기를 주기보다는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줘 자생적인 농촌 구조를 만드는 데 힘쓰고 있는 중이다. 2012년 야차이와시 1호점을 시작으로 2013년 7월 2호점을 냈으며, 지방정부의 토지 무상 임대, Catholica 대학의 영농기술지원, 미소금융 NGO의 참여를 확보함으로써 민간기업/정부/학계/NGO를 망라하는 협력 모델을 완성한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페루 정부의 반응도 긍정적이어서,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야차이시와시>


장면 3.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활동의 주된 방향은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이다. 이와 함께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도 병행한다. 대표적인 예로 사회적기업인 ‘메자닌아이팩’, ‘메자닌에코원’, ‘고마운 손’ 설립 지원을 들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는 것.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2013년부터 진행된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 공모사업은 사회적기업의 설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사회문제 해결과 취약 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것이 그 목표다. 2013년 1차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4개 기관 중 하나인 ‘나누는 사람들’은 전주빵 판매 및 빵 카페 운영을 위해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였으며, 2014년 2차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한 기관인 ‘분당 시니어 클럽’에서는 세탁 사업장 설치를 통해 어르신들의 자립을 돕고 있다. 올해 진행되는 3차 사업부터는 그 대상을 장애인, 여성, 다문화 등으로 확대하여 전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위: 전북 전주의 ‘전주빵’ 생산 판매 / 아래: 분당SC 어르신 세탁사업 발대식>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 가치 추구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활동의 키워드는 ‘자선’에서 ‘참여’로 변하고 있다. 환경, 고령화, 동반성장과 같은 사회 문제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기도 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회적기업의 설립과 지원을 돕기도 한다.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한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 활동.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 가치 추구는 현재 진행형이다.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관련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당사 홈페이지(http://www.skinnovation.com) 내 ‘사회공헌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석희's Tip

사회공헌 활동은 이제 기업의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활동은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결과물이 아니다. 10년에 걸쳐 아름다운 약속을 지킨 울산대공원 건립, 해외 사업장의 지역 사회와 상생을 도모하는 야차이와시, 지속가능한 사회문제 해결과 자립을 돕는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 사업 등 진정한 사회적 참여의 결과물이라고 느껴진다. 앞으로의 행보 역시 기대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