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도대체 무엇에 쓰이는 물건인고?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도대체 무엇에 쓰이는 물건인고?



SK이노베이션 하면 딱 떠오르는 사업이 뭐야?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유 사업을 떠올리고는 할 텐데! 사실 SK이노베이션은 정유 사업 못지 않게 전망이 좋은 사업이 있지! 바로 배터리 사업! SK이노베이션의 정유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에너지 회사라는 거! 정유 사업이 과거와 현재의 에너지를 책임져왔다면, 배터리 사업은 미래의 에너지 사업이라고 할 수 있어! 오늘은 이 배터리가 도대체 어디에 쓰일 수 있는지 앞으로 전망은 어떨지 살펴 보자!


   SK Careers Editor 황수정


1. SK이노베이션 배터리는?


 

요즘 배터리 사업으로 아주 핫 하다는 SK이노베이션! 핫하다 핫하다 말은 들어봤지만 도대체 어디에 쓰이는 물건이길래 이렇게 핫 한건지 궁금하다고? 우선 이를 알기 위해서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알아봐야 겠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는 주로 전기차에 사용이 되고 있는데!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 사업은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 추구와도 연관되어 있어! 현재 CO2의 과도한 배출로 인해 대기오염이 심화되고 있잖아?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 자동차, 그리고 여기에 쓰이는 에너지인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는 대기 오염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지! 정말 멋있지?


특히 SK이노베이션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를 적용하면서, 단거리 주행은 엔진을 대신해 전기로 주행할 수 있게 하여 배터리 수명 및 에너지 밀도를 높여나가고 있어! 아무래도 커져가는 시장으로 인해 수요가 많다 보니 현재는 안정적인 양산 인프라 또한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또한 SK이노베이션의 관계사 중 하나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서는 정식 명칭은 LiBS(리튬 이온 분리막)를 독자 개발해 배터리의 차별성을 더더욱 높여주고 있어! 그럼 좀 더 자세히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시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2.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시장 전망은?

 


이렇게 SK이노베이션 배터리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이기 때문에 그 수요가 아주 아주 많아! 또 요즘 테슬라 등의 전기차 업체들이 급부상함에 따라 시장 자체도 확대가 되고 있는 상황이고, 이에 따라 배터리 시장도 당연히 확대되겠지?


이 많은 수요를 맞추기 위해 국내의 서산 공장, 헝가리의 코마롬 공장, 중국의 창저우 공장, 미국의 조지아 공장 등에 배터리 양산 라인을 구축했고, 전기자동차 시장이 커짐에 따라 추후 해외 생산거점을 더 늘릴 계획이라고! 벌써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폭스바겐, 페라리, 베이징 기차 등의 전기차 배터리 납품 공급처로 있으면서 배터리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SK이노베이션! 


현재와 미래의 에너지를 연구하는 SK이노베이션의 열정과 도전, 너무 멋지지 않니? 그럼 이제는 현직자 분들을 모셔와 더 구체적으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에 대해 알아보자!


3. 현직자를 통해 알아보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산업

 


1)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허성준 사원: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영업부서 3년 차 사원 허성준입니다.

최성탁 사원: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 영업기획 Unit 최성탁 사원입니다. SK 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에는 ‘17년 7월 합류하여 현재까지 마케팅 기획/관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SK이노베이션은 전기 배터리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인데요! SK이노베이션 배터리만의 독자적인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최성탁 사원: 먼저 High 니켈 양극활물질 개발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양극활물질은 니켈(Ni), 코발트(Co), 망간(Mn) 으로 이루어진 삼원계 양극활물질을 사용하며, 세 원소의 앞글자를 따서 NCM 배터리라고 합니다. Nickel 함량 증가에 따라 에너지밀도가 올라가는데요. 당사는 2014년 NCM622 (니켈 함량이 60% 라는 뜻) 을, 2018년 NCM811을 각각 세계 최초 양산 적용하였고, 현재 니켈 함량 90% 이상 배터리를 근시일 내에 양산 적용할 계획입니다.


둘째는 Z-Folding 기술입니다. Z-Folding 기술은 극판 조립시 분리막을 사이에 두고 양극과 음극을 교차로 쌓는 공정을 말합니다. 기존 Winding 방식이 생산 속도는 빠르지만 물리적 변형과 같은 품질 문제를 가지고 있는 반면 Z-folding 기술은 여러 극판을 오차 없이 균일하게 쌓아야 한다는 점에서 제조 난이도가 높으나 품질이 우수한 양산 기술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Z-folding 특허 및 오랜 양산 경험을 통해 대형 배터리도 문제 없이 양산하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분리막 자체 생산입니다. 배터리의 4대 소재(양극,음극,분리막,전해질) 중 하나인 분리막은 배터리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으나 이온은 자유롭게 통과하게 하여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핵심 소재입니다. 당사는 1998년부터 Microporous Membrane을 연구하여 다수의 특허를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서 해당 소재를 자체적으로 양산하고 있습니다. 


허성준 사원: 총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첫 번째로는 선진적인 기술력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수요를 충족시키는 공장 공급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뛰어난 기술력을 토대로 미국과 유럽 등의 각지에 공장을 지어가며 공급량을 더욱 더 늘리고 있습니다. 


3) 현재 SK이노베이션에서 진행중인 배터리 사업 이슈 중 가장 중요한 이슈 한가지만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성탁 사원: 중요 이슈 중 하나는 배터리 Cost down 입니다. 전기차의 급속한 보급을 위해 전기차 판가 하락은 필수적이고, 전기차에서도 구매가 비중이 높은 배터리의 가격도 빠르게 떨어져야 합니다. 즉 배터리 Cost down이 전기차가 early adopter시장에서 Majority로 가는 Chasm을 넘을 수 있는 key factor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허성준 사원: 저는 수급이슈가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의 전망과도 관련한 내용인데요. 전기차 시장이 현재 굉장히 빨리 커지고 있다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이렇게 빠르게 수요(demand)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맞추어 빠르게 수급을 하고 있고, 너무 많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supply)를 늘려 고객 대응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배터리 사업의 비즈니스 직무에 계시면서 가장 뿌듯했던 점이나 좋았던 점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성탁 사원: 시장이 급속도로 커가는 시기를 함께 한다는 것이 가장 좋은 점입니다. 제가 지난 3년간 주로 진행했던 업무는 마케팅기획으로 전기차 시장 전체의 흐름을 분석하고, 당사 배터리 사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고민하는 업무였습니다. 지난 3년간 많은 국가들의 정책이 변화했고, 다수의 전기차 기업들이 생기고 없어졌으며, 그에 따라 당사가 경쟁사는 배터리 업체들도 생기고 사라지기를 반복했습니다. 그 거대한 변화에서 성장성이 높은 시장을 찾고, 당사가 협력해야할 Potential Partner를 발굴하고, 당사가 경쟁해야할 신생 배터리업체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 좋은 점은, 아직도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성장의 기쁨을 계속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허성준 사원: 타 사업에 비해 배터리 사업의 경우는 아직 신생 사업이라 사원인 저에게도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사업 문화 자체가 많이 열려있기 때문에 사원들도 의견을 많이 낼 수 있는데요. 이때 저의 의견이 받아들여질 때 뿌듯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5) 앞으로 전기자동차 시장의 전망은 어떨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최성탁 사원: 현재까지의 전기차 시장은 국가별 환경규제 및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급으로 빠른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향후 전기차 시장은 소비자의 EV 선호도 증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배터리 가격 하락 및 대규모 전기차 양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 달성 등에 따라 매년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COVID19과 같은 예상하기 힘든 변수로 인해 기대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전기차라는 상품이 만들 미래는 점진적 변화가 아닌 시장 파괴적 변화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성장 속도가 어느 정도가 될지 예상하는 것보다는, 시장파괴적 기술이 어떠한 변화를 만들어낼지 고민하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허성준 사원: 앞으로도 더욱더 확장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한국에 한해서만 말씀을 드리자면, 현대 자동차에서 모든 전기 차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죠. 그 기사를 인용해 말씀을 드린다면, 전기차 시장의 전망은 2025년 정도까지는 빠른 속도로 계속해서 확장 될 예정이고, 이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시장 또한 빠르게 확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봤다! 전기차 시장이라는 기회를 잡은 것도, 그 많은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도 너무너무 대단한 것 같은데!  이렇게 SK이노베이션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생활을 더 윤택하게 하는 에너지에 대한 고민이 기반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다. 과거도 현재도 국내 제일의 에너지 회사였던 SK이노베이션! 앞으로는 미래 제일의 에너지 회사로서 그 명성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