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름은 다르지만 가족입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사 파헤치기!

이름은 다르지만 가족입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사 파헤치기!    


‘스키노맨-!’을 꿈꾸시는 분들께 깜짝 퀴즈를 내볼게요. 

Q. SK이노베이션 계열의 기업은 총 몇 개일까요? 다들 바로 맞췄나 Hoxy~? 


조금 고민했다면 이번 기사를 주목해주세요! 오늘은 SK이노베이션 계열에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각 기업이 어떤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하거든요! 미리 정답을 알려드리자면, SK이노베이션 계열은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해 총 7개의 독립된 법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사명은 다르지만, 모두 SK이노베이션 계열 소속의 가족입니다! 


SK Careers Editor 전한별


Part 1. SK이노베이션 개요

 

SK이노베이션은 1962년 국내 최초의 정유회사인 대한석유공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사명 변경을 거쳐 현재의 SK이노베이션 계열이 되었는데요. 석유화학 사업에서 시작해 현재는 미래 에너지 사업까지 진행하며 글로벌 일류 에너지∙화학 기업을 향해 달려가고 있어요. 


앞서 언급했듯 SK이노베이션 계열에는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인터네셔널, SK아이이테크놀로지까지! 총 7개의 독립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계열사 별 특화된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되, 동시에 계열사 간 협력을 추구하며 함께라서 만들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해내고 있답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사업 부문은 크게 전통적 정유/석유화학 사업과 미래 성장 사업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각 사업에 따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계열 사업 현황 알아보기①: 전통적 정유/석유화학 사업

 


SK이노베이션은 무자원 산유국의 꿈을 실현하며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먼저 석유화학 제품의원료인 석유에는 유황, 모래와 같은 불순물이 섞여 있습니다. 이 석유를 다양한 온도에서 정제해 휘발유, 경유, 나프타 등을 만들어내는 것이 정유/석유화학 사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이 중 나프타라는 원료를 통해 생산되는 기초 유분과 중간 원료로 수많은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원유를 개발 및 수입하고,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수출하는 것이 정유/석유화학 산업의 간소화된 흐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위 그림에서는 각 기업의 사업과 담당하고 있는 공정을 연결해봤는데요! SK이노베이션 계열에 속한 각 기업은 서로 다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또 상호 협력하고 있답니다. 


정유/석유화학 계열사와 담당 분야를 간단히 알아봤으니, 각 계열사가 담당하는 사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SK이노베이션이 정유/석유화학 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E&P와 연구 개발입니다. E&P는 Exploration and Production의 약자로, 원유 및 가스 탐사, 개발, 추출 및 생산의 활동을 하는 석유개발사업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베트남, 중국, 미국 등 9개국 18개 광구와 4개 LNG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활발한 광구 탐사활동 및 유전 확보를 추진하고 있답니다. 또한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이 진행하는 전 사업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어요.

SK에너지는 대한민국 No.1 정유사로 휘발유, 경유, LPG, 아스팔트 등 다양한 석유제품을 생산해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어요. 독보적인 원유 처리 능력을 보유한 울산 Complex를 기반으로, 최근 울산CLX 감압잔사유 탈황설비(VRDS)가 시운전을 완료하고 상업생산에 들어가며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기도 했어요. 또한 디지털 딥체인지를 선언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K인천석유화학은 인천 Complex를 기반으로 수도권과 국제공항의 에너지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휘발유를 비롯한 다양한 석유제품과 화학제품인 아로마틱을 생산하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SK인천석유화학은 최근 디지털 SHE(Safety, Health, Environment) 플랫폼을 구축하며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있어요.

SK종합화학은 앞서 잠시 언급했듯이 석유 정제를 통해 얻은 나프타로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전자, 통신의 첨단 소재부터 생활용품까지, 우리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화학용품 생산의 기반이 되는 올레핀, 아로마틱, 폴리머 등 다양한 원∙부자재를 제조하고 있어요. 특히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과 기능성 화학제품 사업을 확장하며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답니다!

SK루브리컨츠는 윤활기유와 윤활유 완제품을 생산 및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ZIC라는 윤활유 브랜드를 통해 잘 알려져 있지요! 특히 기유 제품인 ‘SK YUBASE’는 미국석유협회(API)의 윤활기유 분류기준 중 고급 기유에 해당하는 GROUP III 윤활기유로, 프리미엄 기유 시장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자랑스런 브랜드입니다. 

마지막으로,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국내 유일의 에너지 트레이딩 기업으로 원유와 납사 등을 수입하고, 석유화학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중 석유 사업을 운영하는 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의 원유와 석유제품을 수출입하고, 화학 사업을 운영하는 SK 종합화학에 나프타를 공급하고 있어요. 특히 단순 수출입 영역을 넘어 해외 현지에 직접 진출해 사업개발 및 트레이딩, 마케팅 등을 수행하며 차별화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Part 3. 계열 사업 현황 알아보기②: 미래 성장 사업

 


SK이노베이션의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노베이션, 즉 ‘혁신’이라는 가치가 참 중요한데요! 석유화학 사업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에너지를 책임져온 SK이노베이션은 미래의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늘 혁신적인 태도를 보여왔습니다. 미래 성장 동력의 중심에는 바로 배터리가 있는데요! 배터리 사업에서는 SK이노베이션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협력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부에서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고에너지밀도 소재를 적용하여 양산에 성공하기도 했어요. SK이노베이션은 전기자동차의 수요 증가와 기술적 트렌드에 맞춰 배터리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는데요! 특히 지난 상반기 세계 배터리 시장 7위에 진입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다양한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첨단 정보전자소재를 생산하는 글로벌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 I와 E는 각각 정보(Information)와 전자(Eletronic)의 약자입니다. 크게 배터리 분리막을 제작하는 LiBS 사업부와 플렉시블 스마트폰 등의 소재인 FCW(플렉시블 커버)를 제작하는 FCW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서 생산하는 리튬 이온 분리막은 고품질•고강도의 습식 분리막으로 뛰어난 안전성/내열성을 보유해 높은 경쟁력을 지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 계열의 기업들과 주요 사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의 각 기업에서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에 이 글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구체적인 사업도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해요. 앞으로 더욱 자세한 기업/직무 소개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에 대해 완벽하게 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SK이노베이션 계열사 중 여러분의 전공과 흥미에 딱! 맞는 기업이 어디인지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