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의 발판, 파주천연가스발전소를 엿보다!

SK E&S의 발판, 파주천연가스발전소를 엿보다!

지난 2, 새롭게 취임하신 SK E&S 추형욱 사장님께서 연휴에도 일하고 있는 구성원을 격려하기 위해 파주천연가스발전소에 방문했다고 합니다! 추형욱 사장님이 방문하신 파주천연가스발전소는 어떤 곳일까요? 파주천연가스발전소는 얼마 전 SK E&S 유튜브 채널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팔로알토의 ‘Energy’ 뮤직비디오 촬영지기도 했는데요, 파주천연가스발전소2017년 준공되어 1800MW급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경기 북부 및 수도권 지역 60만 가구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수급하는 파주천연가스발전소에서 근무하고 계신 경영지원팀 한정훈 매니저님과 함께 파주천연가스발전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하람

 

 

 

 

 

안녕하세요. 저는 파주에너지서비스 경영지원팀에서 HR과 조직문화를 담당하고 있는 한정훈 매니저라고 합니다.

 

 

 

 

 

▲ 파주천연가스발전소 사진: 한정훈 매니저님 제공

SK E&S의 자회사인 파주에너지서비스는 경기도 파주시에 설비용량 1,800MW 규모의 복합화력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주천연가스발전소북미 셰일가스 등 해외 가스전으로부터 직도입한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여 연료 경쟁력 우위를 확보했고, 수도권 약 6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발전설비를 갖추어 전력수급을 안정화하는 것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일에 대비하여 좋은 입지를 갖춘 통일 1호 발전소의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셰일가스: 모래와 진흙 등이 단단하게 굳어진 퇴적암 지층인 셰일층에 매장되어 있는 천연가스

 

 

 

파주발전소는 1,800MW (900MW x 2 Unit)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설비는 각 Unit별로 두 개의 가스터빈, 배열회수보일러와 한 개의 스팀터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속설비로는 복수기, 냉각탑, 수처리 시설, GIS(송전설비) 등이 있습니다.

 

 

 

1차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스터빈에서 압축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합니다. 이를 연소시켜 발생하는 고온의 공기로 터빈과 발전기를 회전시켜 1차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 과정에서 배출된 배기가스를 열원으로 생산된 스팀을 배열회수보일러에서 증기터빈으로 보내서 고압, 중압, 저압터빈을 돌려 2차 전기를 생산합니다.

 

 

 

▲ 파주천연가스발전소 사진: 한정훈 매니저님 제공

파주천연가스발전소는 첫째, 안전한 발전소입니다. LNG 연료 사용으로 방사능 위험 요인이 없고, 진도 6.5 규모의 내진 설계로 안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둘째, 깨끗한 발전소 입니다. LNG 발전은 화석연료 중 가장 깨끗한 청정연료로 석탄 등 다른 연료에 비해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을 최소화하여 국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탄소중립 목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내가 직접 새로운 조직에서 HR제도를 Setting하고 조직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기에 파주에너지서비스에 지원하여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회사 초창기부터 규모가 커지는 과정을 보면서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일단 아침에 출근하면 대부분의 직장인처럼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팀 주간 업무 일정을 확인하고 특히 주요 Issue들에 대한 Due date를 체크합니다. 하루 업무리스트를 작성하고 중요도를 입체적으로 구분하여 우선순위별로 업무를 진행하되, 중간에 타 부서의 급한 업무요청은 우선 처리합니다. 틈틈이 같은 팀 팀원들이나 타 팀원분들과 소통하면서 일상을 공유하기도 하고 업무 관련 Insight를 얻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구성원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해야 하는 직무이다 보니, 모든 구성원분들에게 만족스러운 제도나 조직문화 개선을 이루어내지 못했을 때가 가장 속상하고 아쉽습니다.

특히 행복이 강조되고 있는 그룹 분위기에 따라 구성원들의 행복을 우리만의 방식으로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시행착오 역시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간중간 끊임없이 다양한 구성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의견을 수렴하면서 협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개선 사항이나 조직 문화 관련 안내를 했을 때, “고생 많다” ”덕분에 우리회사가 나아지고 있다. 고맙다라는 격려를 받게 되면 직무에 대한 보람을 느끼고 새롭게 힘을 얻게 됩니다.

 

 

 

다른 직무도 마찬가지이겠지만 HR 직무에서는 소통 능력이 제일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HR 직무는 특히 구성원 및 조직 전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는 만큼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조직의 기능과 개인의 역할 등 조직의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느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인 자세로 다양한 관계자들을 대할 수 있는 중립성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학이나 자격증, 직무 관련 수업을 수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조직과 단체에 소속되어서 그 안에서 충실히 내 역할을 해내는 것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 또한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문제들을 해결해나가고 사람들과 소통했던 경험들이 직장 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SK E&S 파주에너지서비스 경영지원팀 한정훈 매니저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 다들 어떠셨나요? 파주에너지서비스 파주천연가스발전소에 대한 한정훈 매니저님의 애정과 자부심을 한껏 느낄 수 있었습니다.

SK E&S 추형욱 사장님께서는 LNG 인프라가 있기에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 갈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파주에너지서비스 구성원들을 격려하셨습니다. 안정적인 전력 수급으로 국민들의 삶의 터전을 만들고, SK E&S의 미래를 지탱하는 파주에너지서비스! 파주에너지서비스의 구성원이 되길 원하는 예비 지원자들에게 오늘의 인터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K E&S처럼 앞으로가 더 빛날 여러분의 미래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