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의 소식이 궁금한 당신을 위해, Communication팀

SK E&S의 소식이 궁금한 당신을 위해, Communication팀

SK Careers Editor 이하민

얼마 전 SK E&S가 수소 에너지 산업으로의 확장을 선언하면서 국내외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는데요, 이렇게 SK E&S의 활동이 널리 알려질 수 있었던 이유는 Communication팀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보도자료를 만들고, 언론사와 네트워크 하는 등, Communication팀의 노력을 통해 SK E&S의 브랜드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Communication팀의 일원들은 각자가 곧 회사의 얼굴이라는 자부심으로 일을 한다고 합니다! 대신, 그만큼 신중하고 세심함을 요구하는 직무이기도 하죠.

 

Communication팀의 노태윤 매니저님을 만나서 Communication팀이 어떻게 SK E&S를 세상에 전달하는지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SK E&S 노태윤 매니저입니다. 2017년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Communication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사업을 널리 알려 인지도를 높이고,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그 때문에 평소 기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고,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기도 합니다.

이슈가 발생했을 때 적시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모니터링을 통해 회사에 관련된 이슈를 파악하고 있죠. 기사 모니터링을 할 때에는 양이 워낙 많이 때문에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엔 엑셀을 활용해서 기존에 나왔던 기사들을 시계열로 정리하여 추세를 살펴보곤 합니다.

 

이 밖에도 기업 브랜드, CI(Corporate Identity)를 관리하고 있어요. 기업 브랜드는 단기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또 대중이 인식하는 회사의 이미지를 진단하는 것도 중요하죠. 

 

 

SK그룹은 최근 사회적 가치(SV) 뿐만 아니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SK E&S도 이에 맞춰 ‘Global Clean Energy & Solution Provider’라는 비전을 세우고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가 처음에는 도시가스 지주회사로 출범했지만, 최근에는 LNG Value Chain뿐만 아니라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솔루션까지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Communication팀에서는 이러한 SK E&S의 변화, 사업 성과를 대중에게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일과는 진행 중인 업무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보통 정기적으로 매일 출근할 때 조간신문을 보고, 점심 직후에 석간신문 및 온라인에 있는 업계 관련 기사들을 읽으며 이슈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언론사 미팅 등 대외 활동도 수행하고 있죠.

 

 

신입사원 당시와 가장 큰 차이는 저에게 주어진 역할(Role)이 있다는 점입니다. 1년 차 때는 회사의 사업을 이해하고 직무 지식을 습득하는 게 최우선이었다면, 지금은 팀 내 저만의 역할을 맡고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 저는 회사의 재무적 이슈를 파악하고 관련 기사들을 팩트 체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 담당 매체 출입 기자 분들께 사업 이슈나 현안에 관한 의견을 전달하고 있죠.   

처음에는 모든 것이 새롭기 때문에 업무를 잘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반면 4년 차인 지금은 제가 맡은 일에서 실수가 없도록 신중하고 꼼꼼하되, 그동안 담당한 적 없는 업무를 통해 새로운 경험도 많이 쌓자는 마음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언론사 기자분들을 만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주로 점심 또는 저녁 시간에 식사나 티 타임으로 미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많은 언론사와 기자를 상대하면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저희 의견이 곧 SK E&S의 입장이 된다고 생각하고 제 개인적 의견은 배제하려고 노력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홍보 담당자의 말은 곧 회사의 공식 입장이라고 생각해요. 사적인 생각을 섣불리 말했다가 기사에 반영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떤 현안에 관해 유관 부서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K E&S 가 개발한 국내 최초 민간 LNG 수송선. (SK E&S 제공)

2019년 SK E&S가 미국에서 국내로 LNG를 운송할 수송선을 민간 최초로 인수할 때였습니다. 당시 몇 주 동안 현업 부서들과 함께 검토 과정을 거쳐 보도자료를 작성했고요, 팀원들과 울산에 있는 조선소에 기자분들을 모시고 선박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신문에 실린 저희 회사 기사를 보았을 때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나의 일이 곧 회사의 대외적인 이미지가 된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하는 일만큼 중요한 일은 없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그리고 업계 동향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책과 신문을 많이 읽으면서 사회 이슈와 산업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이 업계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아이디어를 만드는 기초가 됩니다.

 

 

제가 했던 대외활동, 기자단, 프로젝트 경험 등을 돌이켜봤을 때 주로 맡은 업무는 대부분 ‘홍보’였습니다. 이 덕분에 홍보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죠. 취업 준비 당시에도 홍보 직무에 주력해서 지원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이 홍보와 적합하고, 제 적성에도 잘 맞는 직무라고 판단했어요.

취업 준비를 위해서는 SK E&S 홈페이지의 ‘브로슈어’에 담긴 내용을 직접 노트에 정리하고 틈틈이 읽었습니다. 그리고 회사 관련 기사를 정리해 시간 될 때마다 꾸준히 읽었습니다. 회사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높아졌다고 판단했을 때 본격적으로 저의 역량, 경험과 관련 지어 면접을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커뮤니케이터의 역할은 회사와 고객, 사회 등 이해관계자를 연결하는 다리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회사와 세상을 이어주는 튼튼하고 믿음직한 다리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많이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학교에서는 동기, 선후배, 교수님들만 주로 만나게 되잖아요. 학교 밖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세요. 이런 경험이 사회로 나왔을 때 분명 소중한 자산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노태윤 매니저님과 함께 Communtication팀의 직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어떠셨나요?

 

노태윤 매니저님은 “회사와 세상을 이어주는 튼튼한 다리가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Communication팀은 SK E&S와 세상을 이어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E&S와 Coummuntication 팀의 행보에 큰 응원을 부탁드리며, 다음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