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그룹 회장이 극찬한 SKC, BM혁신의 성공

SK그룹 회장이 극찬한 SKC, 그 성공비결이 궁금해?🧐 (feat.BM혁신)

지금, SKC를 주목해야 할 때!🧐

최근 놀라운 사업구조 혁신과 폭풍 성장으로 SK그룹 회장의 극찬과 함께 업계와 그룹 관계자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SKC!😳 과연 SKC는 어떤 곳이고 그 성공비결은 무엇일까요?

SK Careers Editor 조옥현

 

 

 

 

 

SKC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이라는 요즘 경제·산업계에서 가장 Hot3대 핵심 사업 영역에서 고부가가치 특수소재를 생산하고 있는 Global Top Tier 첨단소재 전문기업입니다. SK그룹에서 3번째로 역사가 오래된 기업으로서, 40년 넘게 대한민국 소재산업을 선도해왔는데요, 이처럼 오랜 전통과 노하우를 가진 SKC는 그동안 수많은 ‘국내/세계 최초’ 기술력을 보여주며 성장과 성공의 시기를 거쳐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SKC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업철학인 “BM(Business Model) 혁신”을 실현하며 또 한 번의 도약과 신성장을 보여주어 업계와 그룹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SKCSK그룹의 모범사례로서 많이 언급되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SKC를 향해 수많은 극찬과 박수가 보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SKC는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과 현대사회에 무척 중요하지만 실제로 실현하기는 정말 어려운 BM 혁신을 성공적으로 해내고, 이를 통해 신성장을 증명해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그 혁신의 이야기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앞서 언급된 “BM 혁신”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BM 혁신은 “비즈니스 모델”의 근본적 혁신이 필요하다는 경영철학으로, ESG” 경영과 함께 SK그룹의 2021년 주요 화두이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경영 키워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SK그룹의 각 계열사의 최고경영자들이 모인 회의에서 기업가치를 키울 수 있는 경영전략과 실천방안을 마련해 실행할 것을 요구하며, 기업의 성장을 막는 구조적인 한계와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 최고경영자가 출사표를 던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파이낸셜 스토리와 최고경영자의 역할”을 주제로 한 토론을 직접 주재하면서 친환경 시대가 되어 전통적인 포트폴리오로는 성장이 정체될 수밖에 없는 ‘에너지, 화학’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모델 즉, BM 혁신을 통한 기업가치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기존 사업이나 제품, 전략을 부분적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회사를 통째로 바꾸는 “딥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변화)”가 중요함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구에 맞춰 지난 1년 가장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 계열사로 “SKC”가 꼽혔습니다. SK그룹 회장은 직접 SKC를 사업체질의 근본적 혁신, 딥체인지를 모범적으로 실행한 우등생이자 모범사례로 언급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SKC SK그룹의 BM혁신과 딥체인지 경영의 모범사례로 꼽히는 이유는, 2017년 “갇혀 있는 우물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탈정”을 선언하고 4년 만에 기존 필름·화학 사업에서 벗어나 미래 신성장 동력인 모빌리티·반도체·친환경 3대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환골탈태 수준의 딥체인지를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2016 SKC에 새롭게 부임한 이완재 사장은 오랜 공부와 깊은 고민을 바탕으로 SKC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임직원들과 함께 논의했고, <장자(莊子)>를 인용한 “탈정(脫井)”이라는 경영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우물 안 개구리식의 변화가 아니라 환골탈태 수준의 ‘딥체인지(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강조였습니다. 이완재 사장은 “지금까지 우리는 할 수 있는 변화에만 집중했다”며 “기존 사업 틀을 유지한 채 우물을 벗어나지 못했고 개선하는 데에만 신경 썼다”고 지적했고, 이처럼 기존에 안주하던 곳을 벗어나 넓은 곳으로 나아가는 ‘탈정’과 제품/전략을 부분적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회사와 사업 영역을 통째로 바꾸는 ‘딥체인지’의 추진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SKC는 기존의 사업구조의 틀을 깨고 그야말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째로 바꾸기 위한 출사표를 던졌고, ‘탈정’의 기치 아래 모빌리티 관련 소재사업 육성에 이어 반도체 소재까지 도전하며 성공적인 사업구조의 혁신을 이어왔습니다.

 

 

 

BM혁신 이전 SKC

SKC BM혁신 전후를 살펴보면, 먼저 이전 SKC는 “선경화학”으로 시작해 40년 넘게 대한민국 소재산업을 선도해오며 필름과 화학 중심의 사업을 전개해왔습니다. SKC는 현재의 SK그룹이 있기까지 성장의 주춧돌을 놓은 계열사라고 평가받기도 할 정도로 그동안 큰 사업 실적과 기술력들을 선보여왔습니다.

특히 과거 국내 최초의 폴리에스터(PET) 필름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비디오테이프 사업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뒀고,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해당 사업을 철수한 이후에는 디스플레이용 PET 필름 중심의 필름 사업, 프로필렌옥사이드(PO) 및 프로필렌글리콜(PG)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했습니다. 당시 SKC는 프로필렌옥사이드(PO)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 기업이었고, 2010년 중반 화학산업은 SKC의 영업이익의 70~80%에 달할 정도로 주력사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2014년 국내 정유사가 PO 사업에 진출 계획을 밝히는 등, 기존 사업 포트폴리오만으로는 한계를 느낀 SKC는 주요 사업 구조를 통째로 전환하는 BM 혁신의 추진으로 더 큰 성장을 목표하게 되었습니다.

 

BM혁신 이후 SKC

SKC는 발 빠른 체질개선과 공격적 투자로 미래 신성장 동력인 “모빌리티·반도체·친환경”이라는 미래 산업군을 섭렵하는 BM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갔습니다.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있어도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가치가 낮다고 판단되는 기존 사업은 과감히 매각하고 잠재력 높은 주요 산업군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특히 큰 변화는 모빌리티 사업 분야로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동박’ 사업을 추가한 것이었습니다. 2019 6월에 전기차 2차전지 소재 동박 제조업체이자 세계 1위의 기술력을 가진 “SK넥실리스”(KCFT)를 당시 회사 전체 자산의 30%에 해당하는 12000억원라는 과감한 투자액으로 인수하였고, 이는 지금의 SKC의 빠른 성장과 성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시장이 팽창하고 이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와 핵심 소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SK넥실리스는 SKC의 ‘보배’이자 이 기업의 인수는 ‘신의 한 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SKC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분야 소재사업과, 일회용 비닐봉지 등 석유를 바탕으로 한 플라스틱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사업으로 친환경소재 사업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활발한 M&A(인수합병)와 사업구조 딥체인지로 신사업에 뛰어들어 온 SKC는 최근 본격적으로 그 결실들이 드러나고 있으며,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가장 잘 써 나가고 있는 계열사로 꼽혔습니다.

 

실제로 최근 7 8 SKC<Financial Story 실행을 통한 Market Value 제고> 우수 사례로 2021 SK그룹의 SUPEX 추구상 <Synergy>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SKC는 기업의 가치를 가늠하는 주요 수치 중 하나인 주가의 측면에서 살펴보아도 긍정적 현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지속적인 주가 상승 행진을 보이고 있는데, 2021 6월 기준으로 SKC 6개월 사이 주가가 43%가량 상승하기도 했으며, 이러한 당장의 주가 상승세 뿐만 아니라 증권가에서는 최근 1 SKC를 앞으로 기업 가치가 더 오를 기업으로 바라보며 SKC의 목표주가를 꾸준히 상향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SKC의 빠른 성장을 증명함과 동시에 미래 성장의 잠재력과 저력까지 확인해볼 수 있는 긍정적 지표입니다.

 

 

 

더불어 SKC는 전 사업 부문의 실적이 개선되며 꾸준히 최대 영업이익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무려 약 10년 만에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으며, 2분기에는 분기 영업이익 1000억 시대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SKC의 올 2분기 영업이익이 1,231억원으로 예상돼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3.6%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는데, 이처럼 SKC의 연간 사상 최대 영업이익과 같은 긍정적 지표는 SKC BM혁신과 이를 통한 성과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성장과 성공은 앞으로의 예고편일 뿐!😊 업계에서는 SKC가 향후 10년 이상의 지속적인 상승이 전망되는 기업이라 언급하며 그 잠재력과 미래 신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SKC BM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시기가 오래 되지 않았음에도 현재 조금씩 드러나는 결실이 무척 높아 앞으로는 얼마나 더 놀라운 활약들을 보여줄지 무척 큰 기대가 됩니다.

SKC는 올해 초 주주총회에서 “그린 모빌리티 소재·부품 전문회사”로 기업 정체성을 바꾸겠다고 선언하며 앞으로도 탈정을 계속 이어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SKC 관계자의 말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모빌리티 분야와 관련해서는 “동박사업 국내외 증설을 통해 글로벌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신규 그린 모빌리티 소재 비즈니스에 진출하기 위한 탐색을 지속할 계획”이며, 반도체 사업과 관련해서는 “CMP(반도체 웨이퍼 식각용)패드, 블랭크마스크, 세정 등 핵심역량을 가진 사업 중심으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친환경 사업 분야와 관련해서는 “ESG 중심의 비즈니스모델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온실가스 및 플라스틱 넷 제로(Net Zero)라는 장기 목표도 세웠다”라고 말하며, “스마트 윈도우필름 등 탄소배출 저감 소재사업을 확장하고 신규 사업장은 RE100을 기본으로 이행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한편 생분해 소재 사업과 재활용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끊임없는 혁신을 향한 노력으로 SKC는 오랜 노하우와 전통에 더해, 미래 신성장 동력까지 품은 오늘날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변화하는 기업, 성장하는 기업 SKC의 행보와 그간의 노력은 많은 기업과 사람들에게 좋은 교훈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의 영광과 현재의 실적에 만족하고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과감히 뒤로 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 SKC의 그러한 대범함과 미래를 향한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신성장과 주변의 수많은 박수갈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SK넥실리스의 인수와 같은 회사의 명운을 건 투자와 추진력은 정말 놀랍고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SKC의 앞으로 더 큰 활약들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많은 인재들께서 기다리고 계실 SKC 채용 소식도 더 많이 들려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