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한국을 넘어서 세계로 간다! SK() C&C 글로벌 사업 A to Z!

SK() C&C가 세계적인 기업인 걸 모르는 사람은 없겠죠..?🙄

오늘은 SK() C&C가 왜 글로벌 기업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려드리기 위해 SK C&C의 글로벌 사업에 대해 총정리하는 기사를 가져왔어요!

SK() C&C가 어떤 나라와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 어떤 팀에서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는지, 그리고 또 글로벌 사업을 통해 SK() C&C가 이루고자 하는 지향점은 무엇인지까지!

SK() C&C의 글로벌 사업 A to Z!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주정하

 

 

 

 

 

먼저 그룹 소개에 앞서 설명해 드릴게요! Digital 기술과 BM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SK C&C가 나아가고자 하는 플랫폼/솔루션 BM Global 시장 진출을 위해 폭넓은 외부 파트너십/투자/JV(Joint Venture, 둘 이상의 당사자가 공동지배의 대상이 되는 경제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만든 계약구성체)가 주요 전략적 수단이 될 것입니다. 

저희 부서는 SK C&C가 보유한 제조, 통신, 금융 등 다양한 Industry DT 역량을 기반으로 Global 진출 방향을 고민/설계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과 협력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조직입니다.

글로벌 사업은 먼저 파트너십을 통해 관계사 디지털화 지원과 당사 플랫폼/솔루션의 해외 진출을 추진하며, 이후 투자를 통해 협력을 강화하여 JV 등 독립체를 확보하여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방향으로 단계별로 접근 중이죠. 

 

 

현재 저는 그룹 내에서 Global전략/Alliance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Global 전략/Alliance 업무는 말 그대로 Global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일인데요. 단순히 저희 단독으로 Global을 진출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닌, 국제적으로 적합한 파트너들을 발굴하고 협력 구조를 만들어 사업을 함께 실행하여 상호 간 win-win할 수 있는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실제로 실행하는 업무입니다.

저희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량은 다양한 산업을 분석하여 사업 기회를 찾아낼 수 있는 Insight와 기업이 보유한 사업 역량과 재무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트너십 타겟 발굴을 위해 산업의 Value Chain을 이해하고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협력하고자 하는 후보 기업들과의 소통을 통해 상호 경쟁력과 역량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해외의 기업들을 분석하고 시장 트렌드를 리서치하기 위한 기본적인 영어 능력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죠.

 

 

 

 

 

먼저 산업 측면으로는 SK그룹 관계사의 Digitalization 지원을 위해 미국, 중국, 아일랜드, 헝가리 등 다양한 국가에서 사업을 수행 중에 있는데요. 그중 현재 기준 규모가 가장 큰 곳은 중국이고 하이테크 영역에서 Digitalization 사업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헝가리 등 다른 글로벌 지역들도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어 당사의 Global 사업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저희 그룹이 투자한 베트남 Vin/Masan 그룹과 물류/유통 및 AI 의료 영상 판독 사업 등 다양한 분야를 협력해 가고 있습니다.

 

 

 

큰 애로사항은 아니지만 Global고객은 아무래도 시간대가 다르기 때문에 미팅을 진행하는 것이 국내 고객 대비 어려운 부분은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적으로 다른 점이 있을 수 있기에 소통을 할 때 조심해야 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죠.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호 간 사전 협의를 충분히 하여 미팅 시간대를 조율하고 Study를 통해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기업들이 Global 진출을 꿈꾸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것이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저희 회사도 Quantum Jump(양자도약) 하기 위해 Global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단순히 매출 Size 뿐만 아닌 회사의 Value 증대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현재 저희 조직에서는 다양한 Global 사업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 중 제조 하이테크 영역에서 최근 Global 업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공동 사업을 추진하려 준비 중에 있습니다.

 

 

 

 

 

먼저 제조 하이테크 사업 협력과 당사의 제조 DT 솔루션 Global Sales 협력이 있습니다.

제조 하이테크 사업협력은 공정물류자동화 영역에서 공동으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솔루션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해당 영역에서 Total Offering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조 솔루션 Global Sales 협력은 당사가 보유한 ‘Smart Vision’  DT 솔루션을 브라이트랩 고객 Pipeline 등 다양한 Global 업체를 대상으로 Sales하고 도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진행 예정입니다.    

 

 

 

먼저 브라이트랩의 밀접한 고객들에게 DT 솔루션 소개, Demo 시연 등의 사전 마케팅 행사를 진행 후 Lessons Learned를 반영하여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업계 전문가 등을 초청하여 대규모 마케팅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금번 사업 협력을 통해 당사가 제조 공정물류자동화 분야의 Vertical 솔루션 사업을 추진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DT 솔루션의 해외 판매를 통해 당사 매출 구조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 중입니다.

 


 

 

 

저는 큰 틀에서 SK C&C Cloud, 플랫폼 등의 DT 역량 기반 Globally 제조, 통신, 금융 등의 산업 영역에서 Digitalization 전문 기업이 되는 것을 바라고 있으며, 특히 각 산업에서 Vertical Solution 기반 독보적인 Leading Company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SK() C&C에서 각 산업 영역에서의 적합한 Global 진출 전략과 그에 맞는 파트너 업체들을 탐색하고 협력 구조를 만드는 등 다양한 Biz Reference를 만들고 싶습니다.

*Vertical Solution이란?

주요 업무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플랫폼뿐만 아니라 기업·산업별로 특화된 업무 솔루션까지 함께 제공하는 것.

 

 

 

저도 아직 이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많이 부족하고 노력해야 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여 Global 사업에 관심이 많은 취업 준비생분들께 맞는 조언을 드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 생각에 Global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도전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 기반이 없는 해외에서 사업을 시작해야 되기 때문이죠. 여기에 더해 산업별 Trend, Value Chain  Study를 꾸준히 하시면 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인 어학 능력도 잘할 수 있다면 좋겠죠. 취업준비생 여러분 힘내세요. 파이팅!

 

 

 

 

 

! 글로벌사업개발그룹 박성진 매니저님과 SK() C&C 글로벌 사업에 대해 A to Z까지 알아보았습니다!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국의 기술을 세계까지 널리 펼치는 SK() C&C! 정말 멋지네요! 😆😆😆

한국을 넘어 세계 시장에서 독보적인 Leading company를 꿈꾸는 SK() C&C의 멋진 미래를 응원합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