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코플랜트 현장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프로가 생생하게 전하는 건설 현장

SK에코플랜트 현장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프로가 생생하게 전하는 건설 현장! 🔥

SK에코플랜트 건설 현장이 궁금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에피CAM이 달려갑니다! 특히 에코인프라부문에서의 근무를 희망하시거나 건설 용어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더욱 주목하셔도 좋습니다. SK에코플랜트 유튜브 <에피CAM>에서는 현장의 소식을 생생하게 담아 Vlog 형식으로 보여드리고 있는데요, 기사를 통해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예진

 

 

 

 

 

SK건설에서 SK에코플랜트로 새롭게 사명을 변경한 뒤, 유튜브 채널도 ‘SK에코플랜트 채널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창에 ‘SK에코플랜트를 검색하시면 해당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 유튜브 채널은 현재 약 2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구독자분들과 소통 중입니다. SK건설로 걸어온 지난 나날들을 볼 수 있는 콘텐츠부터 시작하여, SK에코플랜트의 새로운 소식을 알리는 콘텐츠가 업로드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콘텐츠는 <에피CAM>인데요, 황현묵 프로님과 이승태 프로님께서 근무 현장을 있는 그대로 담아 전해주십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SK에코플랜트 작업 현장을 비롯하여, 생소한 용어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신다는 사실! 미래 SK에코플랜트에서 근무하게 될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정보일 것 같습니다!

 

 

 

황현묵 프로님의 하루는 오전 5 35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활기차게 출근길을 나서는 프로님에게는 정말 프로의식이 느껴졌습니다. 황현묵 프로님은 새벽 공기를 맡으며 전라북도 김제시에 위치한 현장 사무실에 도착하셨는데요, 현장명은 김제시 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입니다. 부상 방지를 위해 아침 체조를 완료한 후 신곡 교차로 현장에서의 근무를 시작하시는 모습을 에피CAM 영상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황현묵 프로님은 신곡 교차로 현장점검, 하도급 계약 작성, 기성 발주처 실정보고, 설계변경 및 기타작업들을 수행하고 계셨습니다. 또한 일과에서 등장하는 주요 용어도 정리해보았는데요, 해당 영상에서 피니셔, 머캐덤 롤러, 버드세이버와 같은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피니셔는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평평하게 깔아주는 역할을 의미하며, 머캐덤 롤러는 평탄하게 만든 아스팔트를 앞에 바퀴 2개와 뒷 바퀴 1개를 이용해서 바닥을 다짐해주는 장비의 역할입니다. 버드세이버는 날아다니는 새들의 충돌을 방지하고자 방음벽에 도트 방식의 표시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승태 프로님의 하루도 오전 5 35분부터 시작되었는데요, 프로님께서는 하루 일과와 함께 슬기로운 SKON 생활을 알려달라는 미션을 받게 됩니다. 이승태 프로님은 M16 Ph-2 폐수처리 및 제2 WWT 철거를 위한 용량 확보 업무를 맡고 계셨으며, 현장명은 M16 W12b Project입니다. Excel 기반의 데이터 취합과 자동 결재를 통해 휴먼 에러 최소화를 위한 자동화 플랫폼을 구축하여 이번 6월에 굿 임팩트 상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프로님의 일과를 들여다보기 전에 한 가지 알고 가야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SKON입니다! SKON ‘SK’ + ‘ON’으로, SK에코플랜트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들이 ‘On’-Line 상태로 활성화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이승태 프로님과 함께 근무하고 계시는 이달환 PD님께서는 SKON이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SKON이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님은 출입인력관리를 통해 현장에 출입했다는 것을 실시간으로 DB화하며 하루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다음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TBM을 통해 체조와 회의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TBM 후에는 PC자재에 QR코드를 적용하여 생산과 설치를 DB화 하여 PC 자재를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셨는데요, SKON이 얼마나 편리한지 알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심지어 SKON을 통해 타워크레인과 같은 공용장비도 실시간으로 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후에는 VR 안전체험장을 소개해 주셨는데요, 이곳은 안전 유의사항에 대한 의식을 잘 못하고 현장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곳입니다. 구성원 교육과 근로자 교육을 기존 2D 매체로 접한 뒤,  4D 환경에서 오감으로 느끼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안전사고 간접 체험을 통해 위험을 인지하고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켜 재해 감소 및 예방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M16 OTO 사무실에서 전체 현장의 현재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렇게 기사를 통해 SK에코플랜트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프로님의 일과를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바쁜 현장 속에서도 본인의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계시는 프로님들을 통해 긍정적인 기운을 얻어 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SK에코플랜트 채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구독을 통해 에피CAM을 비롯한 유익한 콘텐츠들을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