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가스의 새로운 시작? SK가스 오피스 리뉴얼 탐방

SK가스의 새로운 시작?! SK가스 오피스 리뉴얼 탐방

SK가스라는 말을 들으면 저는 엄청나게 시끄럽고 큰 화학공장, 주유소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데요!! 이러한 현장 뒤에는 또 다른 현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새롭게 단장한 SK가스 오피스를 탐방하면서 또 다른 현장인 오피스에서는 어떠한 사람들이 일하고 있는지, SK가스의 새로운 목표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열한 오피스의 현장으로 저와 같이 떠나볼까요?

SK Careers Editor 이수록

 

 

 

 

 

SK가스 업무지원그룹 최철순 매니저입니다. 부서명과 같이 첫 번째로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두 번째로는 SK가스가 추구하는 기업문화에 자연스럽게 soft-landing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업무 소개와 연관시켜 말씀드리면, SK가스가 추구하는 몰입 그리고 소통 두 가지 키워드를 물리적 환경에도 적용시키고자 리뉴얼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근무중인 판교사옥 (이하 ECO Hub)이 고작 7년도 안된 오래 되지 않은 건물이고, 가구도 얼마 되지 않은 새 가구도 있었습니다. , 노후화된 사무실을 개선하는 일반적인 renewal이 아닌, 저희가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녹아들게 하기 위해 renewal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을 제외한 전 부서가 현재 ECO Hub에서 근무 중입니다. 전체로 보면 약 60% 수준의 구성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PDH 및 발전 사업 자회사인 SK어드밴스드, UGPS 구성원도 일부 근무하여 총 400명에 가까운 구성원이 현재 근무 중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몰입 소통 측면을 각각 조금 더 상세하게 말씀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크게 두 가지 변화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몰입 측면에서 구성원 스스로 그날의 근무에 어울리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좌석을 조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회의실이 아닌 좌석에서의 quick meeting을 선호하는 경우 옆에 벤치가 있는 좌석을 선택할 수도 있고, 혹은 주로 같은 팀 여러 구성원과 함께 협의할 일이 많을 경우 둘러앉아 자연스레 meeting을 가질 수 있는 round desk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를 스스로 managing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듦으로써, 자연스러운 몰입을 유도하고자 했습니다.

 

소통 측면에서는 조직간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한 중앙 계단과 Post Corona 시대, smart work를 위한 화상회의 장소를 조성한 점이 가장 크게 변화한 부분입니다. 층간 계단을 연결함으로써 총 4개층에 흩어져있던 판교내 조직간에 소통할 수 있는 매개를 만들었습니다. ‘우연한 만남을 통해 다른 부서의 업무방식, 또는 업무를 보는 View를 공유하고 함께 고민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예약 여부와 관계없이 화상회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여, 조금더 유연하고 casual하게 화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사무실을 구성하였습니다.

 

 

여러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개방적인 디자인과 구성원들이 하루 일과를 managing 할 수 있도록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제가 입사할 때까지만 해도 사무실은 분명 깔끔했지만, 우리가 드라마 등에서 보던 획일적인 크기의 개인 좌석과 회의실/휴게실로만 나뉘었던, 기능적으로나 환경적으로 경직된 사무실이었습니다. 현재는 소통을 위해서도 여러 공간, 여러 수단 (계단, 화상회의 등)을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좌석을 가져가면서 자신의 취향이나 상황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구성원들로 하여금 refresh의 효과와 업무를 넘어 업무시간에 대한 오너십을 갖게 하는 것이 현재 사무실의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SK가스의 또 다른 현장인 오피스 현장을 탐방해보았습니다.

저는 오늘 인터뷰를 통해 생소하기만 했던 SK가스 오피스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업무 효율을 올리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소속감과 자율성을 느끼도록 오피스를 리뉴얼 한 새로운 SK가스의 모습들이 인상 깊었는데요! 오늘 포스팅한 내용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