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가스 핵심부서 Operation 부서 탐구

SK가스 핵심부서 Operation 부서 탐구

SK Careers Editor 이수록

SK가스가 어떠한 회사일까요? 라는 말을 들으면 어떠한 대답이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가스를 취급하는 화학회사라는 이미지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데요!! SK가스가 유통회사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SK가스는 주식에서도 유통업으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가스 유통업의 선두주자이자 핵심부서인 Operation 부서, 그 중에서도 Trading Operation 그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Trading Operation 그룹에서 일하고 있는 김대영 매니저라고 합니다. 저희 부서는 Commercial 조직이 상품 판/구매를 하고 난 다음에 발생하는 모든 후속 사항들을 관리하는 오퍼레이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재고 관리를 주 업무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SK가스는 LPG 수입사로서 안정적인 국내  LPG 수급 Balance 관리에 힘 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관련 법 규정을 준수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 재고를 유지/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PG를 필수적 원료/연료로 사용하는 여러 고객들에게 재고 부족을 사유로 공급을 하지 못한다면, 공장을 세워야 하거나, 사업장 운영이 불가능하겠죠. 이는 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고객 신뢰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재고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재고 관리 이외에도, 국내 수요량 추정 업무, 국내 도입 카고 또는 제3자 판매 Cargo* Operation, 파생상품 Operation 등의 다양한 업무가 있습니다.

*Cargo : 배에 선적된 LPG 화물을 뜻한다.

 

 

 

오퍼레이션은 비용/비효율 최소화를 통해 이익 창출에 기여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축구에 비유하자면, 공격수를 지원하는 미드필더와 수비수와 같은 역할이겠네요. 공격수(Trader)가 골을 넣을 수 있게 뒤에서 잘 받혀주는 거지요. 업무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는 것 같습니다. 첫째는 의사 결정을 위한 자료를 확보/정리/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재고 관리를 위한 국내 수요량 예측 자료를 저희 팀에서 잘 정리해서 전달하면, 이를 기반으로 Trader들이 상품을 구매합니다. 두번째는 운송되는 LPG Cargo가 선적부터 양하까지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제반 사항을 모두 관리하고, 마지막 세번째로는 Cargo 대금이 기한 내에 잘 지급될 수 있도록 유관 부서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 비용없이 제반 사항이 잘 운영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오퍼레이션 업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퍼레이션 직무는 시황 변화에 민감한 직무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발생했을 때 발생 배경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빠르게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변화에 대응하고 나아가 이를 사전에 예측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런 변화는 다양한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여러 일들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끝까지 맡아서 해결하는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저희 직무의 가장 큰 특징은 확실한 전문성이 있는 점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트레이딩 관련 업무의 최전선에서 일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트레이딩 특히, 원자재 트레이딩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또 트레이딩을 하는 조직이 싱가폴, 휴스턴에 위치해 있고, 주요 거래처들이 해외에 있기에 외국 거래처와 일을 진행하고, 원한다면 많은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무래도 협업을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소통이 정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퍼레이션 직무의 발전성은 매우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LPG 오퍼레이션을 경험 후, LPG Trader 또는 Risk Management, Market Intelligence 등의 영역으로 나아갈 수 있고, LPG 수급과 관련된 모든 업무와 연결점이 있기 때문에 해당 영역으로도 확장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SK가스는 국내 No.1 LPG Player를 넘어, LNG, 수소 분야로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수소, LNG 등도 트레이딩이 필수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Trading Operation을 경험해 보는게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취업 시장에 뛰어들기 전에 정말 자신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자신의 비전은 어떠한 것들인지 등에 대해 먼저 깊게 생각을 하는 것이 면접에서도, 직장에서도 오래 근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하면 흔히들 말하는 스펙이 부족해도 자신이 이 업무를 하고자 하는 열정과 관심 등이 있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뜻인데요. 많은 취준생분들이 지원하기 전부터 지레 겁을 먹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 자신의 꿈과 비전을 바탕으로 자신 있게 도전하면 꼭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오늘은 SK가스의 핵심부서라고 할 수 있는 Operation 부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SK가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서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인상 깊은 인터뷰였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배우는 지식과 현장에서 배우는 지식은 정말 다르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열정과 확실한 꿈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배워나갈 수 있다는 김대영 매니저님의 말씀을 통해 동기부여 또한 얻을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오늘 인터뷰 내용을 보고 SK가스의 비전과 목표, 방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자신의 꿈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앞으로의 SK가스의 행보를 기대하며 오늘 인터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