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사업운영직무와 함께하는 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JOB사전! -2편- ✨ ✨

SK E&S 사업운영직무와 함께하는 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JOB사전! -2-

안녕하세요, SK E&S 취재기자 성현정입니다:D 알쓸신JOB! 두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사업운영직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D 사업운영직무의 류창희 매니저님과 함께 비대면 인터뷰를 나눠봤는데요! 사업운영팀에 대해서 A부터 Z까지 상세히 알려주신다고 합니다. 그럼 함께 보러 가시죠! Let’s go~!!

SK Careers Editor 성현정

 

 

 

 

 

안녕하세요. 저는 나래에너지서비스㈜ 사업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류창희 매니저입니다.

대학시절 기계공학을 전공하였고, 현재 하남/위례열병합발전소의 사업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열병합발전소의 사업운영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열병합발전소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발전소, 전기는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에 판매하고 은 열공급권역 내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운영팀은 열병합발전소의 운영계획 수립부터 설비관리, 배출권/RPS제도까지 전체적인 운영업무를 두루 수행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 중에 전력/열거래 및 RPS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 드린 것처럼 사업운영팀은 열병합발전소의 전체적인 운영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폭넓게 수행해야 합니다. 타 팀과의 소통과 협업이 특히 더 중요하고, 발전소 운전 상태나 운영현황에 대해 항상 파악하고 있어야 하죠.

 

 

 

인프라 산업에 하루 일과는 반복적인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열병합발전소는 기본적으로 출근 후에는 전력 입찰을 하고 오후에 다음날 발전 계획에 따라 열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외에 일과 중에는 기타 설비관리, RPS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열병합발전 설비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발전소 관련 공학 지식(전기, 기계)이 있으면 업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사업을 관리해야 하므로 통계, 재무 관련 역량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업 운영 업무는 Study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도전적인 자세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취준생활 중에는 낙담하고 실망스러운 순간도 있겠지만 자신감을 잃지 마시고, 자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도전하면 꼭 성공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화이팅입니다!

 

 

 

 

 

SK E&S 사업운영직무에 대한 A부터 Z까지 상세히 알려주신 류창희 매니저님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류창희 매니저님께서 인상 깊은 답변들을 많이 남겨주셔서 저에게도 사업운영직무가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D SK E&S에 취업을 희망하시는 많은 취준생분들 이 글을 보시고 좋은 에너지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