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에너지의 온도는 몇 도?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활동 톺아보기

따뜻한 에너지의 온도는 몇 도?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 활동 톺아보기

SK이노베이션을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
대한민국의 대표 에너지 기업, 배터리 생태계의 미래 산업을 구축하는 기업, 윤활유부터 정보전자소재와 석유화학까지 연구하는 기업! 이처럼 SK이노베이션의 다양한 사업 영역에 대해 떠오르실 것 같은데요. 이처럼 우리는 어느 한 기업을 떠올릴 때, 그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SK이노베이션에게 빠질 수 없는 타이틀이 더 있습니다. 바로 지속가능한 행복을 만들어 나누는 기업’!
 
SK이노베이션은 지속가능한 행복을 만들어 나누는 기업이 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협력, 그리고 보호와 공존 속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의 다양한 사업 분야 내에서도 사회공헌을 추진하기 위해 보다 체계적인 중점 전략을 실천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그 중심에 있는 ‘Happinnovation’을 알아보며 SK이노베이션의 따뜻한 에너지의 온도는 몇 도인지 자세히 톺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채희선

 

 




행복을 뜻하는 Happiness 혁신을 뜻하는 Innovation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Happinnovation’ 행복을 혁신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SK이노베이션의 혁신적인 가치가 잘 느껴지지 않나요? SK이노베이션은 ‘Happinnovation’이란 지속가능한 행복의 실천을 위해 3가지의 중점 전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Social Innovation부터 Green Innovation, Happy Innovation까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행복을 혁신하기 위한 첫 번째, Social Innovation입니다!
Social Innovation은 사회적 기업이나 소셜 벤처와 같이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의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업을 중점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지원합니다. 특히 탄소 중립 및 자원 재순환 전략과 연계하여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들을 발굴해내기 위해, 환경 분야의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에도 함께 힘쓰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발굴 공모 사업 및 B. Model 컨설팅 등을 통해 발굴 및 자립, 프로보노 지원 및 유통채널 확대를 통해 육성, 공동 캠페인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브랜딩 및 마케팅, 성장 투자 지원과 인프라 공유로 인한 ‘Biz. Partnership을 통한 성장 지원 등을 통해 사회적기업에게 다방면한 지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기업의 발굴과 육성에만 주력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적 연계를 통해 직접 투자하고 협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ocial Innovation을 통해,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면모를 볼 수 있습니다.
 


행복을 혁신하기 위한 두 번째, Green Innovation입니다!
Green Innovation은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SK이노베이션의 실천행동입니다. 지구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 중립을 실천하거나, 폐플라스틱 이슈에 맞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자원재순환의 기술을 개발하고, 생물다양성의 보존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실천하는 등. SK이노베이션은 지구 환경 문제를 절실히 체감하며 친환경 선도기업으로 앞서가기 위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Green Innovation을 통해 친환경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 힘쓰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행복을 혁신하기 위한 마지막 세 번째, Happy Innovation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Happy Innovation을 통해 지역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에 함께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며 구성원의 기부를 재원으로 하여 나눔 기금을 마련하거나, 사회안전망 구축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더하여 노인문제나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구성원뿐만 아니라 노사의 참여도 기반으로 하여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SK이노베이션은 Social Innovation부터 Green Innovation, Happy Innovation까지 구체적인 3가지의 중점 전략을 통해 ‘Happinnovation’이란 지속가능한 행복의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는 3가지 중점 전략에 맞는 각각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를 통해 ‘Happinnovation’의 추진 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모두 집중해서 잘 따라와주세요~~
 


에그 스케이 이노베이션과 린벤처가 함께 만든다는 의미로, SK이노베이션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 진흥원과의 협업을 통해 창업도약패키지-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에 함께 합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저탄소 및 배터리와 폐플라스틱의 재활용 등의 친환경 분야에 함께 참여하며 20개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답니다! SK이노베이션만의 기술력과 인프라, 투자연계 등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자회사들과의 협업을 통한 공동사업화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친환경 기업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ESG 경영의 생태계 확장과 그린벤처 기업의 성장 동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에그 프로그램을 함께 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지속 가능한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Social Innovation을 통해, 행복의 혁신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안녕, 산해진미 함께할게 폐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 바다() 지켜 () 아름다운() 지구를 만들겠다는 플로깅(Plogging) 자원봉사 캠페인입니다. 플로깅(Plogging)  산책을 하는 동안 쓰레기를 줍는다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 2021 6월부터 SK이노베이션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는 친환경 캠페인입니다! 안녕, 산해진미 함께할게는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것에서 나아가, 수거된 폐플라스틱을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재생산하고 이를 발달장애아동이나 독거노인 등의 취약계층에게 기부하는 선순환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 중립 사회를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실천적 ESG 활동을 시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산해진미 캠페인이 울산, 인천 등의 지역사회에서도 실천된 범국민 캠페인으로 확산되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SK이노베이션의 Green Innovation 실천행동을 바라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SK1004봉사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1004봉사단 2004년에 출범하였으며, 2021년 기준 서울, 대전, 울산, 증평 등에서 총 61개의 봉사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K1004봉사단은 구성원 100%의 자원봉사 참여율을 달성하며,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노력 속에서 봉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경제적인 지원을 넘어 취약계층이 사회 속에서 고립되지 않도록 사회적응훈련을 하거나 자존감 회복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는 등의 다양한 봉사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SK1004봉사단은 발달장애 아동, 취약계층 독거노인, 환경보호 등을 위해 중점적으로 봉사활동 진행하면서, 지역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은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실천을 통해 Happy Innovation을 이끌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의 ‘Happinnovation’이란 Social Innovation, Green Innovation, Happy Innovation에 대해 살펴보며, 지속가능한 행복을 실천하기 위한 3가지의 중점 전략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3가지의 중점 전략에 대응하여 SK이노베이션이 지속적으로 실천해온 사회공헌 활동을 알아보면서, 행복을 혁신하기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노력을 몸소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다 체계적으로, 다방면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흔히 SK이노베이션에 대하여 생각하고 있는 정유, 에너지, 화학 등의 산업에서 나아가 사회구성원들의 지속가능한 행복을 위해 힘쓰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면모를 볼 수 있었던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제 마음까지 따스하게 만들어주는 SK이노베이션의 따뜻한 온기를 느끼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