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 고수들이 알려준다, 우리가 몰랐던 SK하이닉스 직무
Hy ~ TV❗️ 안녕하세요! HyTV 반도체 전문 기자 정해웅입니다. HyTV의 ‘하이닉스 뉴스’는 반도체 종합 기업인 SK하이닉스의 채용 트렌드에 대해 전해드리는 채널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에게 있어 ‘직무 선택’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다들 아실텐데요. 특히 SK하이닉스와 같은 반도체 기업은 직무가 워낙 다양하기에, 취업 준비생들의 선택지가 매우 넓은 편입니다.
취업에서 ‘직무’라는 것은 마치 전공과 같아 한 번 선택하고 나서는 진로를 바꾸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따라서 처음에 선택하는 직무를 잘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 또한 반도체 기업의 취업을 준비하며 수많은 직무 중에서 고민을 거듭하고 있고 그에 대한 정보를 많이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자세한 정보 전달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2022년 SK하이닉스 상반기 신입 수시채용의 경우, 이천/분당에서는 19개 직무와 청주에서는 10개 직무에서 채용을 진행했습니다. 정말 다양하지 않나요? 그중에서 관련 정보가 조금 부족한 직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러 떠나보겠습니다. 출발 💨
SK Careers Editor 정해웅
1. 전자공학의 꽃, 설계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직무는 전자공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설계’ 직무입니다.
SK하이닉스에서는 이 설계 직무를 ‘시장과 고객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 반도체 제품을 설계화하고 제품화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 시스템 및 Application 이해를 기반으로한 Architecture Design, Digital, Analog Circuit Design, Layout, Verification 등으로 구성’한다고 표현했는데요. SK하이닉스의 주력 제품인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아키텍처 디자인부터 아날로그 회로, 레이아웃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고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회로 설계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현직자의 인터뷰를 차용해보자면 “회로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자신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기존의 회로를 자신이 낸 아이디어를 반영한 회로로 바꾸는 일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것이 양산으로 발전하여 내가 만든 회로가 실제로 사용되는 제품들에 반영된다면 상당히 큰 보람과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라고 합니다. 본인이 제품의 구조와 회로에 아이디어를 내 개선하고, 이 개선이 양산까지 이어진다면 정말 뿌듯할 것 같네요.
설계 직무는 전자전기, 전파, 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물리 등의 전공자를 채용하고 있고, 필요한 행동역량으로는 ‘분석적 사고, 전략적 사고, 성취지향 행동역량’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회로 설계 직무이다 보니 Circuit modeling과 같은 경험을 쌓아왔다면 더욱 좋겠죠?
2. 불량 테스트? 우리에게 맡겨!, Product Engineering
Product Engineering 뭔가 익숙하지 않나요? 네 맞습니다. 제가 지난 5월에 진행했던 인터뷰에서 Product Engineering 직무의 현직자를 만나보았는데요.
Product Engineering, 줄여서 PE로 불리는 이 직무는 제품의 시작과 끝 전반에 걸쳐 Test와 수율 개선, 불량 분석 등을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SK하이닉스에서는 이 직무에 대해 “설계, 소자, 공정 분야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 기반으로 최고의 특성 및 품질을 가지는 Cost Effective한 완제품을 개발하고 Test Solution 확보를 통한 특성 및 수율 개선 등 제품의 경쟁력과 완성도 향상을 위한 업무를 수행”한다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위 설명에서도 볼 수 있듯이 PE는 제품의 시작과 끝 전반에 걸쳐 불량 등을 찾아내고 분석하는 직무이기에, 설계, 소자, 공정 등 반도체 분야 전체의 지식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또한 PE 엔지니어들은 회로 설계나 소자 설계, 그리고 핸드폰에 꽂아 테스트하는 실장 (AE) 팀 등과도 협업을 자주 하기에, 타팀과 소통하며 관련한 지식들을 입사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격 요건으로는 반도체 전반에 걸친 지식이 필요하기에, 전기, 전자, 반도체 등 관련 전공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필요한 행동역량은 반도체 및 반도체 제품 전반에 대한 이해와 Programming 능력을 보유하면 좋다고 하네요. SK하이닉스의 Product Engineering 현직자에 따르면 테스트 또는 데이터 분석과 같은 툴이나 장비를 사용하기에, C언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등 하나라도 기초 지식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실장평가의 달인, Application Engineering
Application Engineering은 생소한 직무일 수도 있는데요. 쉽게 설명드리자면 ‘실장평가’를 담당하는 직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장평가란 SK하이닉스의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실제로 장착하여 평가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이 때 하이닉스의 제품에서 발생하는 불량 등을 선별할 수도 있고, 또는 경쟁사 대비 제품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등을 평가하는 직무입니다.
SK하이닉스의 현업 AE엔지니어가 꼽은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3가지인데요. 첫번째는 ‘Memory 제품’에 대한 이해입니다. 아무래도 주요 제품인 DRAM, NAND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것 같네요. 두번쨰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진행하기에 필요한 ‘고객 시스템에 대한 이해’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문제해결능력’입니다. 평가를 진행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많이 발견되기에 이 문제들을 하나하나 침착하게 해결해나가는 것이 관건입니다.
필요한 자격요건으로는 전자/전기 계열, 반도체 계열, 컴퓨터/정보통신 계열의 전공자를 선호하고, 행동역량으로는 반도체 및 반도체 제품 전반에 대한 이해와 Programming 활용능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앞서 살펴본 Product Engineering 직무와 유사하네요.
AE 직무는 AE에서만 검출할 수 있는 불량들이 있기에, 하이닉스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직무입니다. 이렇게만 봐도 굉장히 매력적인 직무라는 게 느껴지시나요? 🙌
4. 최고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라, Solution SW
SK하이닉스의 경우, DRAM이나 NAND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 뿐만 아니라 SSD나 Mobile 저장매체(UFS, eMMC)와 같은 Solution 제품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품 단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품질 등의 이슈를 대응하는 직무가 필요한데요. 그중에서도 NAND Flash의 특성을 기반으로 FW와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직무가 바로 ‘Solution SW’ 직무입니다.
Solution SW의 채용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SW 개발자들이 일하는 만큼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고, 코딩은 대부분 C언어로 진행하며 요즘 인기있는 JAVA나 Python 등은 비교적 활용도가 적은 편이기에 C언어를 아직 접해보지 못한 지원자께서는 사전에 학습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라고 전하셨습니다.
이처럼 Programming 언어 중 특히 C언어를 기반으로 솔루션 제품들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자부심으로 다가오는 직무인데요. 이렇게 Solution SW 등을 거쳐 생산되는 솔루션 제품은 아마존과 같은 기업에도 납품이 되니, 자신의 손으로 만든 제품이 거대한 글로벌 기업에 납품된다고 하니 정말 뿌듯할 것 같습니다.
자격 요건으로는 컴퓨터/전기/전산/전자/반도체 등 전공자를 우대하고, C/C++은 ‘필수’라고 적혀있을 만큼 중요하게 여기는 스킬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Java, Java Script, Python Programming 역량도 필요하다고 하네요.
5. 제품의 화룡점정을 찍다!, 품질보증
앞서 살펴본 직무에서 모두 힘을 합쳐 하나의 반도체나 제품을 개발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의 전 과정을 마무리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품질보증’ 직무가 이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품질보증 직무는 신제품의 개발/인증 품질부터 양산/고객 품질까지 자사에서 생산하는 전 제품의 품질 만족을 강화하는 직무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품질보증은 크게 4가지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물론 한사람이 모든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고 세부 부서마다 각각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첫번째는 ‘제품인증’입니다. 제품 인증은 자사에서 개발한 제품이 양산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되도록 Drive 하는 업무를 총괄하며 고객 단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Risk를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신뢰성 평가를 진행합니다.
두번째는 ‘양산품질보증’입니다. 양산품질보증은 개발이 완료된 양산 제품에 대한 개선 업무를 총괄합니다. 개발이 완료된 제품이 본격적으로 양산되기 시작하면 그 물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제품 인증 과정에서 파악하지 못했던 불량이 필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품질보증은 정말 중요한 직무입니다.
세번째는 ‘고객품질’입니다. 고객품질은 고객 불량에 대한 개선 대책을 수립하고 고객환경 파악 및 내부 품질 개선 활동 Drive를 통한 품질 개선 업무 수행하여 자사의 이익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업무를 총괄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불량분석’입니다. 자사 내부에서 발생하는 불량과 고객 단에서 발생하는 불량 제품을 물리적, 전기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불량 발생의 원인을 찾아내고, 원인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Drive 하는 역할인데요. 구체적으로는 인증/양산/고객 불량 개선을 위해 제품에 대한 분석 업무 (Elect, Application 등) 수행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정말 많은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품질보증’ 직무인데요. 아무래도 반도체 산업에 있어 품질이란 고객과의 신뢰성을 상징하는 지표이기에 더더욱 중요시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품질보증’ 직무의 자격 요건으로는 전자, 전기, 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물리, 재료 등의 반도체 관련 전공을 필요로 하고, 행동역량으로는 반도체 소자 및 공정 Process에 대한 이해와 역량이 높고 프로그래밍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지원자를 찾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SK하이닉스에서 야심차게 모집 중인 수많은 직무 중 5가지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조금 도움이 되셨을까요? 취업 준비생 입장에서 직무는 보고 또 봐도 잘 이해가 안되기에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수집하고 그중에서도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해당 기사로 취업 준비생분들이 SK하이닉스의 직무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알아가셨길 바라면서 이번 기사 마치겠습니다. Hy~TV❗️
'News > SK하이닉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8대 공정 모르고 면접에 들어가신다고요? 반도체 8대 공정 10분 요약 (1) | 2022.09.02 |
---|---|
[하이닉s✋] 대학생이 들려주는 SK하이닉스의 DRAM✨ (feat. 스마트시티) #Shorts (0) | 2022.09.01 |
SK하이닉스, 비메모리 시장에 뛰어들다 (0) | 2022.08.18 |
[Hy TV] SK하이닉스, '데이터 사이언스' 를 기반으로 미세공정의 한계를 넘다 (0) | 2022.07.21 |
입사 3개월차 따끈따끈한 신입사원들이 SK하이닉스 취준썰 풀어드립니다 : 취업편 (0) | 2022.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