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키노톡💬] 말 한마디로 원유를 들었다 놨다! 트레이딩 업무가 궁금해? -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트레이딩 직무 인터뷰

[스키노톡💬] 말 한마디로 원유를 들었다 놨다! 트레이딩 업무가 궁금해? -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트레이딩 직무 인터뷰

띠링~!🔔 스키노톡💬 왔숑!
SK이노베이션의 다양한 직무 소식을 전달하는 스키노톡💬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여러분!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이 ‘넷제로 원유(Net Zero Oil)’와 같은 친환경 석유 제품 도입 계약을 세계 최초로 체결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의 FO/Bunkering 사업부의 이준민 PM님 모시고 트레이딩 직무를 자세하게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꿀팁🍯 대방출!
 
그럼 지금 바로 톡하러 가시죠!

SK Careers Editor 정유림

 

 



 

안녕하세요😊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FO/Bunkering 사업부의 이준민 PM입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원유/석유 제품 수출입을 통해 SKE, SKIPC, SKGC의 원활한 제품 생산과 수익 창출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고, 나아가 자체적인 트레이딩을 통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Net Zero 원유 도입, 탄소배출권 시장 개발 등으로 단순한 Carbon Business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힘쓰고 있어요.
 

 

제가 소속된 FO/Bunkering 사업부는 기본적으로 소위 중유라 부르는 heavy한 유종을 다루고 있어요.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선박을 가동하기 위한 연료유를 선사에 판매해 이윤을 창출하고, 석유제품 생산을 위한 Feed 도입 및 제품 수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말씀주신 것처럼 업무를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기회가 많습니다. 가깝게는 유관부서부터 해외 거래처 까지요. 모두가 각자의 이해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중간에서 이를 조율하는 것이 제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상대방이 당황스러운 요청을 해오는 경우도 있고, 또 제가 불편한 부탁을 해야 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물론 이런 상황이 마냥 즐겁고 쉬운 것은 아니지만, 상황을 조율해서 최적의 방법을 찾아냈을 때의 뿌듯함은 정말 짜릿(?)하답니다ㅎㅎ
 
사실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같은 직무 안에서도 사람마다 정말 다양한 것 같아요. 원칙과 기준을 철저하게 지키고자 하는 분도 있고, 원칙은 지키는 내에서 조금 부드럽게 풀어가려 하는 분도 있어요. 저는 후자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상대방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스몰톡도 종종 하고, 어려운 상황들을 공감해주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따로 시간을 내서라도 도움을 주려고 해요. 그런 호의가 나중에는 큰 도움으로 돌아올 때도 있고요. 물론 그게 거래나 제품 운영 자체에 영향을 줄 정도라면 함부로 행동해선 안되겠죠?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에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부서가 있어요. 매일 오전에 관련 해외 리포트와 자체적인 시장 분석을 공유 받아 참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한 이슈들과 데일리 시장 가격 흐름을 점검하며 동향을 파악하기도 하고, 그 달의 생산 계획이나 판매 실적을 Look-back하면서 분석하기도 합니다.
 

 

최근이라고 표현하기는 어렵겠으나 석유 트레이딩에서는 싱가폴이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게 큽니다. 자사를 포함해 글로벌 대형 정유사와 트레이딩 하우스가 모두 모여 있어 거래의 중심이 될 뿐만 아니라, 싱가폴을 중심으로 인근 국가(말레이시아 등)에 수많은 저장 탱크가 위치해 있어 실제 물류 흐름에 있어서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어떤 유종이든 싱가폴의 재고 상황과 거래 동향에 주목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한 이슈들 역시 주목하는 건 당연하겠죠?
 

 

이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서는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의 전반적 육성트랙에 대해 조금 설명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트레이딩 직무의 경우 신입사원으로 처음 입사하시면 2~3년 간은 담당한 제품에 대해 Operation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 트레이딩의 기초가 되는 운영 업무와 제품에 대한 이해를 다지게 됩니다. 이후 국내에서 트레이딩 업무를 수행하시게 되는데요. 트레이더 분들 중 역량의 확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주재원으로 파견되고 있어요. 주재원 트레이더 분들은 국내와는 다른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Trading Biz Model을 수행하고 계시고요. 저도 아직 경험해보지 않아서 자세하게는 모르지만 본인의 역량에 따라 Profit & Loss가 크게 좌우되는 형태여서 책임감과 보람이 동시에 큰 업무라고 해요.
 

 

제가 생각하는 트레이딩의 가장 큰 매력은 개인의 Authority가 크다는 것에 있다고 생각해요. 의사 결정에 본인이 직접 판단하고 깊게 개입할 수 있다는 점이요. 물론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또 의사결정에 조언을 구하기도 하지만, 직접 시장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판단을 내리고, 이해관계자와의 협상을 거쳐 내 손으로 직접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건 다른 직무에서 쉽게 느끼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게다가 석유 트레이딩과 같은 Commodity 트레이딩은 제품이 갖는 기존의 고유 가치를 재평가 받는 일이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더 재밌다고 생각합니다. 증권과는 달리 실물이 있다는 점도 흥미롭고요.


 

저는 원래 다른 회사에서 다른 직무를 하고 있었어요. 업종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는데, 거기서 트레이딩 직무 사람들이 일하는 것을 보고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재미있어 보였고 내가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한국에서 석유 트레이딩을 가장 크게, 그리고 잘하고 있는 회사에 지원했고 지금은 그 곳에서 일하고 있네요😊
 

 

좋은 대답일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여행을 제외하곤 해외에서 장기간 체류해 본 경험이 없습니다.
무역 관련 자격증이나 제2외국어 점수도 없고요. 물론 영어를 잘하시는 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주요한 업무는 대부분 영어로 이루어진다고 보아도 무방하니까요.
대신 저는 이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았어요. 기본적으로 트레이딩, 그 중에서도 오일 트레이딩이 가진 매력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했고, 시장을 공부해보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직접 경험한 것들도 중요하겠지만, 이 시장과 직무에 얼마나 큰 관심을 보이고 노력을 기울였는지가 더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국제정세와 관련된 기사를 접하면 그 상황이 유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나름대로의 Logical guessing을 연습해봤어요. 그게 실제로 맞든 틀리든 그렇게 사고해보는 연습을 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저는 뻔뻔함을 무기로 삼았습니다. “나는 영어권 출신 사람이다 라는 자기최면을 걸고 영어 면접에 임했어요. 한국 사람 중에도 말은 유려하게 하지만 말에 중심이 없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표현은 서툴지만 의사표현과 의미 전달을 명확하게 하는 사람도 있잖아요. 저는 제가 영어권의 후자라고 생각하고 면접을 봤습니다😊
 

 

저는 후회 하지 않으려고 항상 노력했어요. 내가 면접에서 실수를 했거나 하고 싶은 말을 다 하지 못하고 나왔을 때에도 그 다음에 무엇을 할지 생각하는 데에 시간을 쏟았지, 괜히 그 순간을 복기하면서 자책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이 상황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다음 단계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그것이 결국에는 근거 있는 자신감이 될 겁니다.
 

 

우선 이 직무를 희망하시는 취준생분들이라면, 능동적으로 일해보고 싶은 마음이 강한 분들일 것이라 생각해요. 그만큼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도 강하시리라 믿고요. 항상 그 믿음을 간직하고 자기 자신에게 후회하지 않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하신다면 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날이 분명히 올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설레는 마음으로 미래의 동료 PM님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지금까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FO/Bunkering 부서의 이준민 PM님과 스키노톡을 진행해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고품질의 원유/석유 제품을 생산하고 수출입까지 나아가는 데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중재하는 트레이더님들의 숨은 노력이 빛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트레이딩 직무의 매력에 푹~ 빠지는 시간이었나요? 넷제로 원유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고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는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의 행보를 응원하며, 트레이딩 직무 희망하시는 취준생분들!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알찬 스키노톡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