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 나는 취뽀 성공한 신입사원이야 - 감사편

안녕! 나는 취뽀 성공한 신입사원이야 - 감사편

안녕, 나는 취뽀 성공한 신입사원이야!
 
안녕하세요, 여러분!
기다리고 기다렸던 SK이노베이션의 상반기 채용 시즌이 막 지나왔습니다😉
이로써 SK이노베이션에서 함께 근무하게 될 새로운 인재, 신입사원들이 교육을 들은 후 업무를 수행하게 될 텐데요. 오늘은 일명 꿈의 기업, SK 취뽀 성공한 신입사원들의 생생한 후기를 담아보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주인공은, 감사 직무의 PM님입니다!😊
 
취업준비 과정부터 면접 에피소드까지, 하림PM님의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함께 들어봅시다!

SK Careers Editor 채희선


 


 

안녕하세요! 2022년도 SK이노베이션 감사 직무로 합격한 김하림 입니다😊
 


최종 면접 이후로 30분에 한 번씩 메일함을 들어갔습니다. 결과 안내 메일 제목을 보자마자 심장이 쿵쾅거렸고, 합격 문구를 확인하는 순간 심장이 멎는 줄 알았습니다. 소위 최애 기업이었던 곳을 합격하니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었습니다!
 


경영지원 자체가 이노베이션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직무이다 보니 산업, 기업 분석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에너지 화학 분야뿐 아니라 배터리 등 다양하게 포트폴리오를 확장 중인 이노베이션의 사업영역을 어디부터 어디까지, 어느 정도 깊이로 공부할 것인가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감사 직무에 대한 정보가 적었던 점이었습니다. 보통 신입으로 감사 직무를 채용하는 곳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어떠한 역량을 요구하고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하는 데에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아무래도 직무별 모집이다 보니, 해당 직무에 대한 적합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제가 가진 다양한 경험들 중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경험을 선정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자기소개서의 특징은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내용을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질문에서 명확하게 이러이러한 내용이 드러나야 한다고 가이드라인을 잡아 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해당 내용들을 하나라도 빠지지 않고 충족시키고자 더욱 신경을 썼습니다. 그리고 읽는 이로 하여금 질문에서 요구하는 키워드를 여기서 보여주는구나 라고 한눈에 보이도록 서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노베이션계열은 지원 시 총 2지망 희망직무까지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1지망 인사 직무로 지원하였지만, 직무적합성 및 다양한 역량을 고려하여 감사 직무로 전환된 케이스인데요. 서류와 인적성 검사 합격 직후, 이후 면접전형부터는 2지망인 감사 직무로 전환되어 해당 직무로 전형이 진행될 것이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다소 놀라긴 하였지만, 개개인의 직무접합성과 역량을 검토하여 배치가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기존에 감사 직무에 대한 매력도 크게 느끼고 있었고, 제 스스로를 생각해보았을 때 해당 직무가 잘 맞을 것 같다고 자신이 있었기에 차분히 준비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인적성 시험 응시 중 당황했던 에피소드가 기억에 남습니다. 저희는 온라인 SKCT를 응시하였고, 사전에 안내 받은 절차에 따라 컴퓨터 환경을 세팅하고 검사 시작 버튼 누르기 직전까지 여러 번 사이트의 원활한 접속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일에 막상 검사 시작 버튼을 누르자마자 계속해서 크롬 창이 자동 종료되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미 주어진 시간은 흐르고, 시험 응시 시간 중 반드시 동시에 접속이 되어야 하는 실시간 화면 공유 프로그램도 종료가 되어 행여나 부정행위로 간주되지는 않을까 무척 당황했고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운영진 분들께 실시간 채팅을 통해 문의를 드렸고 신속히 새로운 접속 링크를 안내 받아 무사히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사전에 모든 것을 체크하였어도 정말 당일에 무슨 일이 생길지 알 수 없는 것이 온라인 시험인 것 같습니다. 비록 그 순간에는 정말 당황스러웠지만, 침착하게 대처 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기에 결국 좋은 결과를 얻고 지금은 웃으며 에피소드라고 말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신입 채용이 거의 없는 감사 직무의 특성상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막연히 감사 직무에 대한 추측만 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였고, 정확히 SK이노베이션에서 감사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도 알고 싶었습니다. 이때 감사 직무 소개 영상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업에 계시는 선배PM님의 시선에서 감사 직무만의 특징과 필요 역량에 대해 말씀해주시는 내용이 담겨 있어, 기존 job description에서 서술하고 있는 감사 직무의 일들이 더욱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갖고 있는 역량들 중 어떤 것을 감사 직무 수행과 연관해 어필할지 생각을 정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채용 공고 상의 감사 직무에 대한 설명을 읽었던 것 같습니다. 직무의 수행업무와 필요 역량을 보았을 때 흥미로웠고 막연히 저와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더 관심을 갖고 SK이노베이션 채용 유튜브 채널에서 직무 소개 영상과 현업 인터뷰 영상들을 찾아보며, ‘다양한 직무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다는 점과 같이 감사 직무만이 가진 장점에 대해 알게 되며 점점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인터뷰 당시) 현재 비대면 온라인으로 SK그룹 신입사원과정 교육을 수강 중에 있습니다. 전체 강의와 팀 토의시간 뿐만 아니라, 다함께 스트레칭 하는 시간, 매일 생일자 축하시간 등 구성원의 행복을 몸소 실감할 수 있도록 다채롭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좋습니다. 특히 비대면인 만큼 조금 아쉬웠던 부분들도, 팀원들과 점심 랜선 회식, 온라인 마니또를 하는 등 최대한 재밌는 추억으로 채우고 있어 더욱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SK그룹의 멤버사 전체가 따로 또 같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에 대해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현업으로 배치 받아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이에 대해 잊지 않고 전체 구성원의 행복에 일조할 수 있는 구성원이 되고자 다짐하였습니다!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와 제가 추구하 가치관이 일치하는 곳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구성원의 행복을 추구하는 SK이노베이션은 바로 그런 곳입니다.
 
이노베이션 계열이 최근 배터리, 친환경 에너지 등 새로운 사업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확장 과정에서는 알든 모르든 지나치는 개선점들이 발견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들을 해결하고 정직한 윤리경영 프로세스 확립에 기여하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일조하는, SK이노베이션의 미래에 꼭 필요한 구성원이 되겠습니다!
 


제가 그랬던 것처럼, 감사 직무는 대부분의 취업 준비생들에게 다소 낯설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회사를 가고 싶은 간절한 마음만큼이나, 회사에서도 직무에 적합한 매력적인 인재를 채용하고 싶은 마음 또한 간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회사에서도 최대한 꼭 맞는 지원자를 찾고자, 직무에 대한 소개와 필요 역량 등 굉장히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4년 전 Job talk 경영지원 직군 직무소개 영상부터 최근 SKCE에서 제작한 감사직무 영상을 아주 여러 번 돌려봤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충분히 활용하여 고민하고 지원한다면, 저처럼 막막했던 분들도 자신감을 갖고 잘 준비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응원합니다!

 
 
 

 


PM님의 인터뷰를 통해 구성원들의 행복을 중시하는 SK의 경영 원칙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SK그룹 신입사원과정 교육에서 마니또부터 생일축하 시간, 스트레칭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보다 재밌는 시간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마치 힘든 취업준비 과정을 위로해주듯, 그 결실을 맺은 SK에서 보다 행복한 프로그램들이 펼쳐지는 것 같네요!😊
 
그리고 한 가지 더 인상 깊었던 것은 PM님께서 SKCE가 제작한 감사 직무 소개 영상을 직접 보며 준비하였다고 하는데요! 같은 SK그룹 채용 전문 기자단으로서 도움이 된 것 같아 뿌듯한 것 같습니다. 오늘 PM님과 함께 한 인터뷰도 감사 직무를 꿈꾸는, SK이노베이션을 꿈꾸는 취준생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안녕, 나는 취뽀 성공한 신입사원이야!✋ - 인사편으로 돌아올 테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