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심걱정 한가득인 취준생들 주목! SK실트론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나의 취준일지✍🏻

근심걱정 한가득인 취준생들 주목! SK실트론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나의 취준일지✍🏻

여러분은 요즘 어떤 고민을 갖고 계시나요? 미래에 대한 걱정이 많은 편인가요?


만약 현재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심리적 부담감과 압박감, 스트레스 등의 문제로 인해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상황을 똑같이 겪고 마침내 취뽀에 성공한 신입사원의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SK실트론에 입사하기 위한 준비 과정부터 전략, 합격 꿀팁,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법까지! 입사 2개월 차 오염제어기술팀 노영호 Pro님의 따끈따끈한 취준 이야기🔥 같이 들으러 가볼까요~?            

SK Careers Editor 장세연

 

 

 

 

 

안녕하세요, 2022년도 SK실트론 공정 기술 직무에 합격한 오염제어기술팀 노영호입니다.
 

 

우선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오염제어기술팀은 크게 Cleanroom Environment 업무와 Box/Packing 업무로 나누어져 있는데, 저는 Box/Packing 업무에서 생산된 Wafer가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 오염원 원천 봉쇄 및 품질 안전성을 높이는 Packing 원부자재 관련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졸업한지는 1 6개월이 지났고, 오로지 취업 준비에만 몰두한 기간은 8개월 정도인 것 같습니다. 8개월 동안 일주일 중 하루 빼고는 매일 계획을 세워 인적성 공부나 자기소개서를 작성 및 수정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의 취업 준비 과정을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보자면, 1단계에는 자소서70+인적성30, 2단계에는 자소서50+인적성50, 그리고 마지막 3단계에는 자소서20+인적성50+면접30과 같은 비중을 두고 준비했습니다.

 

 

첫 두 달은 자소서를 쓰는 데 집중을 많이 하고, 틈틈이 시간을 분배해서 인적성 공부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루 종일 자소서만 쓴다고 해도 안 되고, 인적성만 하루 종일 한다고 해도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소서는 시간이 지나면 저만의 경험과 장점이 정리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5개월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그 이후로는 자소서가 과거보다 빨리 완성되었기 때문에 인적성 공부의 비중을 늘려갔으며, 차츰차츰 자기소개서, 인적성, 면접의 비율을 순차적으로 높인 것 같습니다.
 

 

저는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성장하는 산업이라면 그 산업에 소속된 회사 또한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조직문화도 꼭 고려해서 입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사의 경영철학은 어떠한지, 경영진이 얼마나 구성원을 생각하는지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입사 전에는 중요도를 잘 인지하지 못했는데 이러한 조직문화가 회사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라는 것을 입사하고 나서 알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성장 가능성 때문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의 주력 산업 중 하나입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등을 실현하기 위해 구조적으로 반도체 수요 및 산업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반도체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SK실트론은 과감한 투자와 공장 증설로 인해 현재 300mm 웨이퍼 세계 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K실트론의 성장 가능성에 매료되어 저는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SK실트론은 자기소개서 항목이 5문항이고 각각 1,000자 이내 작성이었기에 이 부분도 힘들었지만, 저는 면접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SK실트론은 One-Day 대면 면접으로 직무 면접과 인성 면접을 연이어 진행했습니다. 다대일 면접이며 직무 면접과 인성 면접 모두 꼬리 질문들이 많아 난이도가 있는 편이었습니다.
 


자기소개서 같은 경우는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요 없는 경험은 하나도 없으며, 단지 그 당시 느꼈던 감정과 그것을 통해 배운 점을 미리 정리해야만 현업에 활용될 수 있는 나만의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의 경우에는 저의 경험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미리 구상하고 답변을 준비했으며, 대학교 동기나 선배님들과 모의 면접을 진행하며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질문과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 피드백을 받으면서 개선해 나갔습니다.
면접 과정에서의 팁이라 하면, 자신의 주관에 대해서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면접관분들께서는 면접자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왜 그런 생각을 했을까?’에 대해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면접을 보면서 느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실트론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을 말씀드리자면, 이공계 취업준비생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해서는 노력만 한다면 정보를 찾아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K실트론의 사업 분야인 웨이퍼 제조 공정에 관한 정보는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SK Careers Journal에 들어가서 실트론 현직자들의 인터뷰를 보고 공부했으며 실제로 면접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단은 제가 소속된 팀원분들이 너무 좋은 게 첫 번째입니다. 팀장님, 주원pro님 최고!😊
두 번째로, SK실트론에서는 구성원의 행복 증진을 위해 매주 수요일을 Smart Day로 지정하여 5 30분에 정시 퇴근하고 있으며,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4일동안 집중근무를 했다면 금요일에는 조기 퇴근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SK실트론이 올해 행복동을 완공했습니다. 그곳에서는 카페, 스크린야구, 피트니스 센터, 필라테스 수업, 안마의자가 있는 릴렉스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에는 점심시간 30분을 이용해 필라테스 수업을 들으며 근무 중 긴장된 몸을 스트레칭 하고, 퇴근 후에는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합니다.
 

 

많은 취업준비생분들이 공감하시겠지만, 서류 전형이나 면접 전형에서 떨어질 때마다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칩니다. 특히 주위 사람들의 합격 소식을 하나 하나씩 들으면 더욱 조급해지고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매일 30분 이상 러닝을 했습니다. 집 근처를 뛰며 땀을 흘리고 나면 몸과 마음을 Refresh할 수 있어서 현재도 러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규칙적인 운동을 꼭 했으면 좋겠습니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다 보면 몸이 굳게 되며, 특히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지면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삶은 다 잘 먹고 건강하게 살기 위한 것인데 건강이 나빠지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몸이 건강해야 정신도 건강하다고 생각해서 규칙적인 운동을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기보단 작은 조언으로 말씀드리자면, 자신의 목표를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졸업 후에 6개월이나 1년 정도가 지나면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자신의 목표가 아닌 어느 정도 선에서 타협하게 되는 위기가 많이 옵니다. 하지만 100세 시대에서 짧으면 6개월이고 길면 2년 차이인데 이 시간의 차이로 삶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럴수록 자신의 목표를 다시 생각하며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졸업 후 1 6개월 동안 이런 과정을 모두 겪어서 작은 조언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공지능, 자율주행,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반도체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SK실트론 또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공장 증설을 하고 있으며 올해만 3번이나 신입사원 수시 채용을 진행했습니다. (현재 하반기 신입사원 수시 채용 중) 그러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한다면, 모두 꼭 좋은 결과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두 파이팅!!
 
 

 

 


지금까지 오염제어기술팀 노영호 Pro님의 솔직 담백한 취준 스토리를 들어보았는데요, 다들 어떠셨나요~?😆
과정이 절대 순탄하지만은 않았지만 그 시간을 견뎌내고 결국 꿈을 이루신 것처럼, 이 기사를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지금처럼 자신감을 잃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언젠간 꼭 각자의 위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취뽀하는 그날까지~ 파이팅